괴물들이 사는 나라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16
모리스 샌닥 지음, 강무홍 옮김 / 시공주니어 / 200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모리스 샌닥에 대해서는 많이 들었지만, 정작 그의 책을 읽게 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아이 그림책에 관심을 가진지 얼마되지 않은 탓도 있다. 어쨌든, [괴물들의 나라]를 펼쳐들었다.

책을 펼치자, [이 책을 어린이와 함께 읽는 분을 위한 가이드]가 들어있다. 시공주니어의 네버랜드 시리즈에는 모두 들어있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주 유용하게 읽었다. 실제로 어떤 가이드라기보다는 이 작품에 대한 해설과, 작가인 모리스샌닥에 대한 이야기가 적혀있었다.

사실, 아이들이 그림책을 볼 때와, 어른인 내가 볼 때는 관점이 다를 수밖에 없고, 또 아이들은 이해를 하는데 어른인 나는 이해되지 않는 부분도 있다. 여러모로 아이와 어른은 다른 생각을 할 수 밖에 없는 존재인 것 같다.

괴물들이 사는 나라는 어떤 나라일까? 엄마에게 혼이 난 아이가 괴물나라의 왕이 되어 즐겁게 지내다가 결국은 집으로 돌아오는 이야기인데, 왜 이 책을 두고 어른들은 그 난리를 친걸까? 그림 속 괴물들은 그리 무섭지도 않고, 내용도 나쁘지 않은데 말이다. 60년대와 200년대는 이렇게 다른걸까? 무서운 괴물들이 귀엽게만 느껴지는 것은..

그림 속 괴물들의 모습은 무섭지 않다. 아이를 왕처럼 떠받들고 아이가 원하는대로 놀아주는 아이의 천국이다. 그렇지만, 거기에는 따스함이 없다. 아이에게는 즐겁고 신나는 일도 필요하지만 따스한 엄마의 품, 가족의 울타리가 더 필요하다. 그래서 아이는 그 따스함을 찾아 제자리로 돌아오는 게 아닐까?

어느 실험에서, 우유를 주는 철사원숭이와 우유는 주지 않지만 따스함을 주는 천원숭이를 넣어둔 우리에서 원숭이가 찾은 것은 우유가 아니라 따스한 품이었다는 이야기를 읽었다. 정작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부모의 품이고, 가족간의 정인 것 같다.

이 그림책을 아이가 읽는다면, 이야깃거리가 제법 나올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