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그림 여행 나만의 완소 여행 2
최수진 글 그림 사진 / 북노마드 / 200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행을 다니면서 사람들은 무엇을 얻고 무엇을 잃을까?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만의 시간을 보내는 방법으로 여행을 추천하기도 하고, 심기일전을 위한 계기를 마련한다는 취지 아래 여행을 택하기도 한다. 이러한 것이 아니더라도 여러가지 개인적 목적을 가지고 여행을 떠나기도 한다.

 

베트남 그림여행의 저자인 최수진씨는, 왜 베트남으로 갔을까? 프롤로그에서는 [계절과 경비, 주어진 시간 안에서 이리저리 고민하다가 적합한 곳이 정해지면 다행이지만 아무래도 해답이 나오지 않을 경우엔 '언젠가 가봐야 할 것 같은' 그러면서도 '힘든 마음의 준비는 하지 않아도 될듯한'나라로 후딱 결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p.5)라고 말하며 그녀가 베트남에 가게 된 이유를 밝히고 있다. 책 제목으로 봐서는 여행지 선택의 이유와는 상관없이 그림을 그리기 위해 떠난듯하다.

 

이 책을 읽기 위해 책장을 넘기는 나는, 이 책을 통해 무엇을 얻고 싶었을까? 일단 여행기니까, 베트남에 대한 일반적인 여행정보를 좀 얻고 싶고, 또, 그림여행이라 하니 그녀의 그림을 보는 재미를 기대해도 되겠다. 게다가, 종단여행이라 하지 않는가? 적어도 베트남이라는 나라를 어느 정도 훑을 수는 있겠구나 하는 기대를 가졌다.

 

결론부터 말해보자.

 

이 책을 읽고 베트남 여행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를 얻는데는 실패.

베트남에 대한 어떤 동경이나, 한번쯤 떠나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키는데도 실패.

그녀의 그림을 보는 재미 역시 실패.

 

한마디로 내가 원했던 책이 아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미리 읽어본 독자들의 코멘트나, 나보다 먼저 이 책에 대한 글을 쓴 사람들의 글을 읽어보면 그들은 나름대로 만족스러웟다고 한다. 여행은 지극히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더불어 그림을 보는 것 역시 그러하다.

 

그러면, 나는 왜 그녀의 이야기와 그림에 집중하지 못하고, 공감을 얻지도 못했던 것일까?

 

이 책의 절반을 차지하는 베트남 종단여행에 대한 글에서는 온통 그녀가 바가지를 쓰거나 불쾌한 감정을 토로한 글만을 본듯한 느낌이 들었다. 그녀의 그림은, 글에서 받은 느낌때문인지 그림이라기보다 메모에 가까운 스케치 정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게다가 그녀는, 베트남이라는 나라를 종단하며 그들의 생활을 몸으로 체험하고 그걸 그림으로 표현하기보다는 카페나 호텔에 앉아 자신만의 감정을 표출하는 그림만을 그렸다고 느껴졌다. 그녀는, 자신이 원하지 않는 여행지에서 원하지 않는 여행을 한 것 같다.

 

그래도 꾹 참고 읽다보니(사실 그렇게 읽기 힘든 책도 아니고 글도 짧고, 별 내용도 없어서 책장 넘기기는 쉬운 편이다) 그녀의 두번째 베트남 여행 부분에서 그나마 여행기 다움을 느낄 수 있었다. 다행이다. 반은 건졌다. 라고 생각한 것도 잠시, 앞부분과는 상반된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다른 분위기의 글이 글의 진정성을 의심케 한다. 첫번째 베트남 여행에서 짜증과 불쾌감을 느꼈던 비슷한 상황에서도 그런 감정이 생기지 않는다. 그것은, 첫번째 여행이 베트남이라는 나라를 종단한다는 빡빡한 일정때문이었을 수도 있고, 경비를 아끼겠다는 생각이 더 많아셔였는지도 모른다. 적어도 두번째 여행에서는 아늑하고 편한 호텔에서 묵으면서, 경비에 대한 일화는 별로 찾아볼 수 없을만큼(그만큼 앞 이야기에서 바가지에 대한 일화가 너무 많았다) 여유로운 여행을 해서 그런가보다.

 

나는 베트남이라는 나라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가르치던 학생들 중에 베트남 학생들이 제법 많았기 때문에 그들과의 부대낌 속에서 어느 정도 베트남 사람들에 대한 익숙함은 가지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현지에서 생활을 하는 것이 아니라 스쳐지나가는 여행을 할 경우에는 일부를 보고 전부를 판단하기 쉽다. 저자가 첫번째 여행에서 온통 안좋았던 기억만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베트남을 찾은 이유는 뭘까?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다. 적어도. 나는 그랬다.

 

그녀의 위트(?) 넘치는 글들은, 책으로 인쇄되어 나오기에는 부적절해보인다. 요즘은, 개인 블로그에 올린 잡다한 글들, 혹은 그와 비슷한 글이 책으로 나오는 게 유행인듯싶다. 블로그의 업데이트를 기다리며 하루 하루 들러서 보는 글과, 책이라는 껍데기를 둘러쓰고 인쇄된 매체로 읽게 되는 글은 차이가 있다. 적어도 화면상으로 빠르게 훑고 지나가는 글과 동일시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이다. 뭐, 그런 글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읽기 좋은 책이기도 하겠다.

 

그녀의 그림을 보는데 글이 많이 방해한 듯 싶다. 그림과 함께 쓴 글이 도움이 될 때도 있고 이렇게 방해가 될때도 있다는 걸 확실히 알게 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