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길에서 나를 만나다 - 나의 야고보 길 여행
하페 케르켈링 지음, 박민숙 옮김 / 은행나무 / 200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람들은 순례길을 무슨 생각을 가지고 오르는 것일까? 등산을 시작할 때처럼, 정상에 올라가 산을 내려다보는 기쁨을 누리기 위해서라거나, 산을 즐기며 그 산을 맘껏 느끼기위해서라거나, 산을 오르는 동안 육체적 고통을 통해 정신적 고민을 잊어버리기 위해서라거나, 또는, 혼자 집중하며 생각하기 위해서라거나....등등 여러가지 목적 중 하나일까? 순례길은 등산과 비슷하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 높지 않은, 혹은 2-3일이면 등반을 마치게 되는 산을 오르는 것과 몇십일간의 긴여정을 비교하지 말라고 할수도 있겠지만, 그 과정이 비슷한것만은 사실이다. 어느 누구에게는 동네 앞산을 오르는 일도 야고보길을 오르기 위한 준비와 맞먹을만큼의 용기와 준비를 필요로 하기도 하니까.

어찌되었건, 나는, 종교적인 관점을 떠나 이 글을 읽었다. 야고보길 순례를 떠나는 사람들 모두가 종교적인 믿음과 관점으로 그 길을 바라보지는 않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물론 그런 종교적 의지가 없다면 끝까지 순례를 마치기가 힘들긴 하겠다. 단순관광으로 목적으로 그렇게 고생을 할 사람은 많지 않으므로. 그렇지만, 순례를 떠나며 하페 케르켈링이 쓴 이 책은 굳이 종교적 관점으로 읽을 필요는 없어보인다. 왜냐면, 이 책 속에는 그의 종교적 신념을 보여주는 내용보다는, 그가 신이 있다는 걸 믿는다는 전제 하에,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고 성찰하는 마음의 여정이 함께 실려있기 때문이고, 그가 순례길에서 만난 동반자들 역시 그들의 내면의 신념보다는 함께 길을 가고, 우연히 만나는 과정을 반복하는 동안 다져진 우정의 산물을 그리는데 등장했을 뿐이므로.

유명 코미디언으로, 자신의 건강을 해칠만큼 바쁘게 활동하던 그가 이런 순례길에 오른 것은 역시, 제목처럼 자기자신을 찾기 위해서이다. 우리도 정신없이 바쁘게 살다보면 어느날 문득 내가 잃어버린 기억들, 나를 지탱하는 것들, 나의 주위를 에워싸고 있는 것들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고 싶을 때가 있다. 그러나 언제나 똑같은 일상생활 속에서는 그럴 여유가 없다. 그래서 우리는 훌쩍 짧은 여행이나마 떠나기도 한다. 하페 케르켈링도 그러지 않았을까? 물론 그는 이 순례를 통해 자신을 찾았을 것이다. 더불어 베스트셀러가 되는 기쁨까지 덤으로 오지 않았나? ^^;

p.136 이 길을 통해 내 몸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다. 내 에너지를 어떻게 적당히 사용해야 하는지, 어디서 멈추고 어디서 쉬어야 하는지, 필요하다면 전력을 기울이되 나 스스로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 배웠다.

그렇다. 그는 너무나 바쁜 연예인으로 살아왔다. 물론 그는 즐기면서 일을 했을 것이다. 그러나 결과는 병원신세를 져야했고, 이 순례길을 통해 그가 자신의 몸을 사용하는 방법을 깨달은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역시 마찬가지다. 우리도. 앞으로 전진, 전진만 외치는 것이 다는 아니다. 가끔은 후퇴도 필요하고, 휴식도 필요하다. 그런 리듬을 찾는 것.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리라.

p. 179 우습다! 집에서는 외관상으로는 매일 다르게 보이지만 네적으로는 거의 변함이 없다. 여기서는 외적으로는 똑같으나 내적으로는 매시간 달라진다.

이것이 우리가 여행을 떠나는 목적이고, 사람들이 순례길에 오르는 이유가 아닐까? 정체되어 있는 자신을 변화시키는 원동력!!

그가 매일매일을 기록한 이 글에는 하루의 깨달음이 하나씩 적혀있다. 때로는 아주 사소하고 개인적인 깨달음이, 때로는 순례길에 따를 만한 깨달음이...결국은 이 책은 한 개인의 일기이다. 그의 발자국을 따라 우리는 쉽게 야고보길을 순례한다. 그러면서 육체의 고통은 함께 수반되지 않지만, 마음에 얻어지는 게 있으니 만족스럽다고 할까? 개인의 일기를 통해 이 정도 얻었으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