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력에 엔진을 달아라 나남신서 1198
임헌우 지음 / 나남출판 / 200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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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광고는, 이미지광고의 홍수라고 할만큼 제품 자체보다 기업이미지홍보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듯하다. 그래서, 나같이 멍하게 광고를 보고 있다보면, 어, 무슨 말이야?하고 갸웃거리기도 하고, 공익광고가 뭐이리 많아? 라고 생각하기도 하고, 또, 뭘 파는 광고냐? 되묻기도 한다.

그런데, 저자는 광고를 통해 사람들의 감성에 호소하는 감동을 찾아내고, 그 감동을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가져야 할 생활자세에 접목시켜 이야기한다. 제목처럼 상상력에 엔진을 다는 것은 각자의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힘이 되는 것이다.

사실, 나는 참 창의적이지 못한 사람이라고 느껴왔다. 주어진 일은 잘하지만 스스로 찾아서 할만큼의 의지도, 그런 감각도 별로인 사람말이다. 그런데, 이 책을 읽다보면 조금만 여유를 가지고 생각하면 세상을 다르게 살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광고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읽어야 하는 서적으로 본다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 어디서 나오는지를 알게 해주지만, 살아가는 삶의 지혜를 구하는 입장에서 읽는다면, 소극적인 나의 태도를 변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의 세계는, 상상력 없이는 발전하기 어려운 세계라는 생각이 든다. 그것은 한마디로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라는 말의 변용이기도 하다. 조금만 시각을 달리하면 세상이 달라보이는 법이다. 시각장애인은 시력이 없는 사람이 아니라 비전이 없는 사람이라는 헬렌켈러의 말이 새삼스레 다가온다.

그렇지만 한편으로는 기업의 이미지광고에 대한 불신이 남는다. 아름다운 세상, 새로운 세상, 변화를 두려워하면 살아남을 수 없는 세상을 이야기하지만, 그건 광고를 보는 우리를 가르치려드는 기업의 횡포처럼도 느껴진다. 광고를 통해 세상을 이야기하지만 광고 이면에 숨어있는 기업의 횡포는 숨어있는 것이다. 물론 저자는, 광고를 통해 우리가 변모하기를 바라며 이 글을 썼을테니 기업의 횡포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

그러고보면, 같은 것을 보고 감동과 자신에게 주는 메시지를 발견하는 저자는 참 행복하겠다. 뭘 하나를 보더라도 꿍꿍이가 있을거야를 생각하는 나보다는 말이다.

어쨌든, 이 책은, 읽는 내내 아하~! 무릎을 치기도 하고, 내 상상력의 한계를 어떻게 뚫어야 할까를 고민하게 만든다. 그러나, 상상력에 무게를 둔 책이면서 상상력에 재한을 두는 장치가 하나 있었으니, 그건 바로 저자가 하고 싶은 말의 요점을 형광펜으로 밑줄긋듯 그어놓은 부분이다. 강요당하는 느낌이랄까? 어쨌든 그 점을 제외하면, 한번쯤 읽어볼만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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