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똥을 참 잘 누는 한솔이 덕에 똥걱정 없이 살았는데 (--) 며칠전부터 딱딱한 염소똥을 누더니 급기야 오늘은 피가 섞인 똥을 누고야 말았다. 이상하다. 특별히 다른 음식을 먹인 것도 아니고, 할머니 할아버지와 함께 살다보니 인스턴트 음식도 거의 없고, 채소반찬이 대부분인데다가, 하루에 요구르트도 3개는 먹어치우는 녀석인데 왜 그런걸까? 약간의 고민을 안고 있던 차에 이 책을 읽었다. 아이를 낳으면서 줄기차게 들어온 말이 [황금똥]이 아니던가?

이 책은 어떻게 이야기를 풀어가는지 찬찬히 읽어보니, 아이들을 상대로 한 책이라 그런지 내가 읽기에는 어찌나 유치찬란하던지 --;; 요즘 아이들에게는 이런 식의 스토리가 먹히는구나. 유치한 것은 유치한 거고 일단 내용은 알찬 편이다. 뚱뚱하고 달리기를 못하는 유진이는 꼭 나를 닮았다. 유진이와 나의 다른 점은 뚱뚱한 몸매에 대해서는 고민을 하지 않았다는 점일테고, 달리기를 못해서 체육시간이 괴로웠던 것은 똑같다. 유진이의 식생활과 생활습관은 흔히들 말하는 살찌기 좋은 짓만 골라한다고 할 수준이다. 사실, 요즘 아이들은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 않을 것이다.

아이들의 식습관은 부모의 영향 하에 놓이는 것이 아니다. (의아하게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내가 아는 이는 집에서 영양 식단과 유기농간식들만 주면서 키웠지만, 밖에 나가면 다른 아이들 먹는 음식을 쳐다보고 있기 일쑤고, 초등학생이 되면서부터는 친구들과 함께 먹는 음식까지는 관여할 수 없었다고 한다. 물론 처음 습관의 부모가 어떻게 해주느냐에 달려있겠지만..그래서, 식습관을 바꾸고 인스턴트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우리땅에서 화학비료 안쓰고 자란 재료들로 만든 음식을 먹게 하는데에는 사회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처럼 청와대가 황금똥을 현상금 걸고 찾을 일은 없겠지만, 우리 아이들이 집에서뿐만 아니라 사회에 나가서도 접하는 음식들이 우리 몸을 고려한 음식들로 바뀌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다.

유진이는, 황금똥을 누기 위해 아빠와 함께 여행을 한다. 이것저것 여러가지 방법을 다 사용해봤지만 결국 할머니 집에서 할머니가 직접 기른 채소반찬과 밥을 먹고나서야 황금똥을 눌 수 있었다. 이것뿐만 아니라 요가분 아저씨를 따라 한 운동도 효과가 있었을 것이고, 부리부리박사 아저씨의 약도 효과가 있었을 것이다. 그 모든 것들이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단기간에 어떤 결과를 기대해서는 안된다. 그동안 쌓인 몸 속의 나쁜 물질들을 모두 제거하는데도 시간은 걸릴 것이고, 하루 10분도 힘든 운동을 꾸준히 할 수 있는 인내력과 체력을 갖게 되는데도 시간은 걸릴 것이다. 거기다가 할머니의 밥상을 받는다면? ^^

유진이가 황금똥을 누게 되기까지의 여정을 재미나는 그림과 함께 읽을 수 있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할머니의 밥상에 채소를 제외한 육류나 생선반찬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온통 풀투성이"반찬 뿐이란 건 위험한 발상이 아닐까? 이 책이 채식주의자를 위한 책이 아니라 건강한 똥을 누는 건강한 아이를 위한 책이란 걸 다시 한번 생각해야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