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 멘탈이지만 절대 깨지지 않아 - 상대에 따라 상황에 따라 자주 흔들리는 사람들을 잡아줄 마음 강화 습관
기무라 코노미 지음, 오정화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유행했던 제목의 패턴을 그대로 따라하고 있어 익숙하게 보이는 제목이다. 상대에 따라 상황에 따라 자주 흔들리는 사람들을 잡아줄 수 있는 마음 강화 습관을 다루고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저자인 기무라 코노미는 대학생 때 준미스 일본에 뽑혀 방송생활을 한적이 있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이다. 


산업현장에서 노동자의 건강진단이나 건강관리를 담당하는 의사를 '산업의'라고 하는데 저자가 하고 있는 일이기도 하다. 그리고 스포츠선수들의 멘탈케어를 하는 일을 하고 있다. 이 책과 비슷한 종류의 책을 읽다보면 주로 스포츠 선수들의 자기계발, 자존감, 성취감 등을 관리해주는 담당의사들이 쓴 글들이 많다. 마음의 흠들림이 없이 자기가 연습한만큼을 보여줘야 하는 하면서 승패를 반복해야 하는 스포츠선수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기도 하다. 


나는 평소 굉장히 긍정적이라는 평가를 받는 편이다. 그런 나도 최근에는 부정적 감정이 많아졌고, 회사 생활이 즐겁지 않고, 가정 생활마저도 불편한 일 투성이다. 이런 책을 읽다보면 지금의 나의 상황에서 어서 벗어나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뻔한 결론, 뻔한 이야기지만 가끔 읽어주는 이유가 아닐까 싶다. 알지만 실천하지 못한 나에게 힌트를 주는 것이다. 


파트1. 사소한 것에도 쉽게 마음이 무너지는 당신

멘탈관리연습 1. 내가 좋아하는 것들 찾기

멘탈관리연습 2. 나는 언제 기분이 좋은가

멘탈관리연습 3. 내 감정에 '이름'붙이기


남다른 성과를 내면서 활약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우리는 '유능한 사람=멘탈이 강한 사람'이라는 생각을 한다. 그러나 유능한 사람이라고 해서 모두 멘탈이 강하지는 않다. 대신 그들은 회복력이 있다. 멘탈을 빠르게 회복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하나는 멘탈위 쉽게 붕괴되지 않는 환경을 스스로 만들거나, 멘탈을 회복할 수 있는 환경을 스스로 만든다. 


회복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지금 내가 처해있는 환경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것부터 바꿔본다. 내가 서 있는 곳에서 반경 1미터 이내를 마음 편한 환경을 만들려고 하면 내가 언제 즐겁고, 누구와 대화할 때 소리내어 웃는지, 몰입을 하게 되는 것은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최근에 가장 기분이 좋았던 것이 언제인지 그것부터 찾아보자. 이런 것을 찾아서 쌓아둔 다음 쉽게 재현할 수 있는 것을 체크한다.

현실에서 멘탈 붕괴는 언제든 올 수 있다. 우리를 우울하게 만드는 일이 수없이 많다. 흔히 멘탈이 강하다고 하는 사람들은 이런 상황에서 빨리 빠져 나와 자신이 좋아하는 자기모습으로 되돌아간다. 그것이 잘 되지 않는 사람들에게 저자는 첫번째 방법으로 아무 것도 생각하지 않고 뇌가 쉴 수 있도록 해주라고 한다. 그 방법으로는 '수면'이 있다. 그러나 문제는 잠이 잘 오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그럴 땐 머리를 쓰지 않는 다른 일을 하는 것이 좋다. 


멘탈 자체가 강할 필요는 없다. 문제상황에서 빨리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멘탈의 상태는 업무나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언제나 기분이 좋은 사람 주변에는 그런 사람들이 모여 있다. 이는 책 읽는 사람 곁에는 책 읽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과 같다. 사람들은 자기와 비슷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거나 그들 주변에 있는 것 같다. 


멘탈 전환이 능숙한 사람은 감정을 언어로 표현할 줄 알고 감정을 조절하는 것도 잘한다. 석연치 못한 마음이나 불안감, 짜증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은 이유도 모르는 채 생겨나는 경우가 많다. 이유를 모르는 상태에서는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정리할 수도 없고 다른 사람에게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도 없다. 


"감정을 즉시 전환할 수 있는 사람은 부정적인 감정이나 긍정적인 감정을 스스로 깨닫고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잘 소화하는 것"(p.50)이다. 이유 없이 불안하고 짜증나는 상황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감정을 잘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파트2. 멘탈이 약한게 아니라 단지 섬세할 뿐

멘탈관리연습 4. 나는 어떤 점이 대단한가

멘탈관리연습 5. 오늘 하루 감사한 일 적어보기


"자신의 마음을 살피는 습관을 들이지 않으면 점점 다른 사람의 상황이나 감정을 신경쓰게"(p.61) 된다.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는데 좋은 방법은 일기를 쓰는 것이다. 일기의 내용은 일어난 일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일어난 일에 대한 자기의 생각을 적는 것"(p.65)이다.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세상에서 남의 눈을 의식하지 않고 산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다른 사람 의견을 들으면서도 지나치지 않게 마음을 쓰려면 자기 중심으로 살아야 한다. 우리는 '자기 중심'이라는 말을 부정적으로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스스로도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고 있을 수 있다. "타인 중심이란 상대의 감정이나 표현, 평가를 기준으로 그에 맞춰서 살아가는 것"(p.74)을 말한다. 타인의 평가란 매우 애매한 것이어서 우리는 거기에 모든 것을 맞출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 중심으로 되돌아가야 한다. 가장 쉬운 방법으로 나를 칭찬하는 방법이 있다.   


파트3. 유리멘탈이지만 절대 깨지지 않는 회복력


남의 눈치를 본다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초점을 맞춘다는 것이다(p.107). 부럽다는 생각이 들면 '나도 해보자'고 생각해보는 것이 좋다. 나를 비하하는 것은 나의 멘탈을 스스로 흔드는 결과를 가져온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다 멘탈이 흔들릴 때는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거나 포기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목표를 세우란 말은 많이 들었겠지만 포기하라는 것은 어떤가? 우리는 '포기'할 수 있을 때 포기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임을 알아야 한다. 


긍정적으로 사고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현재를 받아들이고 실패의 원인을 찾아내야 한다. 바꿔야하는 것은 나의 멘탈이 아니라 멘탈 붕괴의 원인이기 때문이다. 실패하더라도 해결방안을 생각해보고 똑같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을 한다면 자기긍정감이 올라간다. 사소한 것이라도 괜찮으니 성공경험을 쌓아올려보자.


파트4. 조금 부족한 당신이 더 매력적이야


화가 나거나 우울할 때는 내가 어느 부분에서 짜증이 나는지, 우울해지는지를 알 수 있는 기회이다. 그런 계기나 시점을 알게 되면 그런 환경을 만들지 않거나 그런 장소나 사람을 피할 수 있게 된다. 


자존심은 자존감이 아니다.


멘탈이 약하거나 자기긍정감이 낮다면 남들 앞에서 자존심을 내세우지 말라. 자존심을 내려놓는 순간 훨씬 편해질 수 있다. 


파트5. 멘탈이 약해도 하루를 즐길 수 있는 당신


"세상에는 자기 혼자의 힘으로는 도저히 어찌할 수 없는 것, 바꿀 수 없는 것들이 많습니다.  자신이 바꿀 수 없는 환경 때문에 당신의 컨디션이 나빠졌다면 어쩔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노력이 부족하다' 혹은 '개선될 때까지 시행착오를 반복해야 한다'라고 자신을 몰아붙이지 않기를 바랍니다. "(p.17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