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에서 온 마무티 아저씨 단비어린이 그림책
임서경 지음, 송수정 그림 / 단비어린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에 서울에 갔다가, 코로나 이후로 사라졌던 외국인들이 다시 찾아오고 있는 명동에 들렀다. 길을 걸으며 마주치는 수많은 외국인들을 보면서 글로벌시대라더니 그런가 보네 라고 생각했다.

서울에서 만난 외국인들은 관광객이었지만, 내가 사는 곳에서 만나는 외국인들은 노동자들이다. 감천항에서 나오는 마을버스에는 퇴근시간이면 늘 중앙아시아 쪽 노동자들이 꽉 꽉 차있다. 부산뿐 아니라 가까운 김해나 공장지대가 있는 소도시로 가면 외국인 노동자는 더 많이 만날 수 있다.

여러 분야에서 외국인들이 일을 하고 있지만, 나는 아직 택시기사를 만날 적은 없다. 이 그림책에서는 택시기사로 일하는 인도에서 온 마무티 아저씨를 만날 수 있다. 나도 아마 그런 생각을 했던 것 같다. 길을 잘 알아야 하고, 한국말도 잘해야하니까 택시기사로 일할 리가 없다고.

그렇지만, 우리는 요즘 미디어를 통해 한국사람보다 더 한국사람같은 외국인을 보고 있지 않은가? 생김새는 달라도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인으로 살아온 이들도 있다. 그러니 이제는 외국인이나 외국인같은 외모를 하고 있다고 해서 의심의 눈초리를 보낼 필요는 없는 시대이다.

마무티 아저씨는 택시기사로 일한다. 어떤 이들은 여전히 편견의 눈으로 바라보지만, 어떤 이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받아들인다. 택시를 탄 할머니들과 트로트를 불기도 하고, 긴급한 환자를 안전하게 이송하기도 한다. 어쩔 수 없이 도중에 내려줘야 하는 일도 겪지만 마무티 아저씨는 택시기사로서의 삶을 잘 이어가고 있다.

마무티 아저씨는 아이의 유치원에 가서 인도에 대해 알려주고 인도음식도 먹고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진다. 가기 전까지만 해도 많은 걱정을 했지만, 은강이는 친구들에게 아빠를 당당하게 소개한다. 반 아이들에게 은강이가 아빠를 자랑스럽게 소개할 수 있는 것은 함께 생활하는 친구들이 편견 없이 바라보는 자세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요즘 아이들은 외국인이라고 놀라거나 두려워하지는 않는 것 같다.

우리 사회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느끼게 하는 그림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