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래어 대신 쉬운 우리말로!
서현정 지음 / 마리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쉬운 말은 소통을 쉽게 만드는 배려와 존중의 말

외래어 대신 쉬운 우리말로!!

글로벌 시대라고는 하지만, 언어는 그 민족의 정체성이라고 생각한다. 세계 여러 민족들이 흩어지고 모이고 이동을 하면서도 그 나라의 언어(문자와 말)를 지켜내고 유지한 나라들은 세계의 중심으로 살아가고 있다.

이 책은 소통을 가로막는 외래어와 외국어대 대해 이야기 한 후 잘못 사용되고 있는 일본어와 뜻을 알기 어려운 한자어를 소개한다. 실제로 우리 언어 생활은 한국어로만 이루어지지 않는다. 특히 최근에 새롭게 나타난 현상이나 물건, 대상들에 대해서는 영어를 그대로 쓰기도 한다. 그런가하면 한자문화권에 살면서 사용하게 된 단어들이나 일제 식민치하에서 들어온 단어들을 여전히 사용하고 있기도 하다.

이 책은 그런 단어나 언어를 모두 없애자고 이야기하지는 않는다. 일상에서 사용되어 소통을 방해하는 단어들을 쉬운 우리말로 사용하여 원활한 소통이 이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

사실 외국어가 무분별적으로 들어오고 있다. 영어 단어가 특히 많은데, 그 단어의 뜻을 알지 못하면 문장을 읽어도 무엇을 뜻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적어도 아직은 '영어'는 외국어이다. 외국어가 자연스럽고 능숙한 세대들에게도 '영어'는 '외국어'이다. 한때 많이 사용되었던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를 보자. 사회적 문제가 되면서 언론에서 오르내렸던 단어이다. 하지만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만 듣고 그 뜻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우리는 그 단어가 나오게 된 영화를 본 적도 없고 그래서 그런 말이 생겨났다는 사실도 모르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를 알아야 한다. '심리적 지배, 마음을 조정하는 일'이라고 하면 누구나 알 수 있는 것을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로 어렵게 만들 이유가 없다.

최근에 많이 들을 수 있는 단어 중에는 '노미네이트'도 있다. 영화제나 시상식에서 수상하는 한국인들이 늘면서 좀더 많이 듣게 된 단어이다. 후보로 지명되었다고 하면 될 것을, 후보로 올랐다고 하면 될 것을 굳이 노미네이트되었다고 해야 할까?

이 책에서는 정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외래어와 외국어를 소개하고 그 단어를 대체할 수 있는 단어를 소개한다. 노쇼, 디엠, 리유저블컵, 밀키트, 비건, 스포일러, 언박싱, 치팅데이, 쿠키영상, 워라밸 같은 단어들을 떠올려보라. 최근 들어 너무나 많은 외국어와 외래어를 사용하고 있는 건 아닌지 고민해볼 문제다.

잘못 사용되고 있는 일본오는 그래도 최근에는 많이 줄어든 것 같은데 여전히 사용되는 단어들이 있다. 멋지다고 하면 될 것을 간지난다고 하거나, 막무가내라고 하면 되는데 무대포라고 하기도 한다. 그런가하면 뜻을 알기 어려운 한자어도 많다. 한자어가 아닌 한글로 쉽게 풀어쓰면 누구나 알 수 있는 단어들을 왜 굳이 어려운 한자어를 쓰는걸까? 이런 단어는 특히 공공기관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한자를 배웠고, 일본어와 중국어를 공부하고 있는 나도 이해하지 못하는 단어가 많다. 더우기 공공기관에 가서 어떤 서류를 써야할 때나 필요한 업무를 볼 때 그런 경우가 더 많다. 일부러 물어봐야 하고, 검색해봐야 한다.

사람 대신 기계가 많은 부분을 대체하고 있다. 기계를 다루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도 현 상황은 어렵지만, 그 기계에 쓰여있는 설명이나 단어를 이해하지 못해서 못쓰는 경우도 많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사람과 사람이 얼굴을 맞대지 않고 하는 일이 늘어난 만큼 설명을 대신하는 언어(문자)를 쉽게 써야 한다. 소통은 어느 사회에서나 가장 필요한 항목이며, 잘 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