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이 별건가? - 이탈리아를 입고 먹고 마시는 남자 오세호의 쉬운 와인 이야기
오세호 지음 / 책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술 잘먹는다고 자랑하는 것(구체적으로는 술을 많이 마실 수 있다고 자랑하는 것)은 정말 쓸데 없는 일이다. 그러나 적당하게 마시는 술은 삶에 약간의 즐거움을 보태준다. 술은 분위기를 좋게 하고 약간의 흥을 돋우며 음식을 맛있게 만들어주기도 하기 때문이다.

가끔 시원하게 마실 수 있는 맥주처럼, 와인도 가볍게 마실 수 있는 술이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마실 기회가 없었다. 마트나 편의점에서 와인을 볼 수 있을만큼 대중화가 되어 있는 것 같은데도 쉽사리 손이 가지 않았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우선은 여러 미디어를 통해 격식 있는 자리에서 마시는 모습을 자주 보았고, 소주나 맥주처럼 쉽게 마시기보다 고급 와인잔에 비싼 안주와 함께 마시는 술로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2~3년전쯤부터 마트에서 행사를 할 때나, 편의점에서 특가행사를 할 때 와인을 사보았다. 와인에 대해 잘 모르지만, 시음 시 맛있었던(초보자가 마시기 좋은 와인을 권했을 것이다) 와인을 한 두병씩 사왔다. 어느 온도로 보관을 해야할 지는 잘 몰랐지만(아, 이것도 사실 와인을 쉽게 접할 수 없게 하는 점이기도 하다. 와인셀러 정도는 갖추고 있어야 하나?) 집에 있는 컵에 따라 한두잔씩 마셔보았다. 그래도 마음 한켠에서는 공부 좀 하고 마셔야하나 하는 생각이....

때마침 이 책을 읽을 기회가 생겼다. 와인이 별건가? 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나도 '와인이 별건가?'라고 말할 수 있을까?


와인 공부하지 말고 마시자!

대부분의 책이 '와인 초보자를 위한'이라고 하고는 와인 전문가나 소믈리에가 하는 절차를 알려주고 있다고 한다.

와인공부를 시작하는 사람 대부분이 와인 마시기보다 와인병 따기, 와인 잔 잡는 법, 와인 마시는 법 등을 배우는데 저자는 이런 광경을 보고 '소믈리에를 준비하는구나'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식전주를 마시든, 행사나 모임에서 술을 마실 때 그런 것을 배우지 않고도 잘 마시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와인잔을 어떻게 잡아야하는지 와인의 맛을 어떻게 음미해야하는지 남의 얘기를 한참 듣다보면 정작 나는 와인에게서 멀어진다.

"와인 매너의 시작은 의외로 매우 쉬우며 간단하다. 소믈리에에게 음식과 어울리는 와인 추천을 받고 에이스팅 역시 소믈리에에게 부탁할 수 있고(보관 상태가 나쁜 와인에서 나는 불쾌한 냄새와 맛을 보고 나서 식욕을 잃으면 안 되기 때문에) 그 다음 음식과 와인을 음미하면서 분위기를 즐겨보자. 우리가 레스토랑에서 비싸게 사 마시는 와인에는 이 모든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 당당하게 서비스를 잘 받는 것, 어쩌면 이것이 와인 매너의 시작이 아닐까 생각해본다."(p.56)

저자는 와인도 클래식이라고 생각한다. 이탈리아의 클래식 와인하면 가장 오래되고 가장 적합하며 전통적인 생산 지역의 포도로 만든 와인이며 일종의 등급은 와인생산방법과 포도품종과 지역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셈이라 와인을 고르는 결정적인 정보가 되어준다. (p.123)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클래식 와인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키안티와 키안티 클라시코,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 바롤로와 바르바레스코, 아마로네, 돌체토가 그것이다. 많은 종류의 와인이 있지만 저자는 "오늘 당신이 마신 와인이 초고였다면 당신에게는 바로 그 와인이 바르바레스코가 아니겠는가! 와인 공부할 시간에(지금 읽고 있는 이 책도 덮어버리고) 지금 당장 나가서 와인 하나라도 더 마셔보고 내가 가장 좋아하는 와인을 찾아보자!"(p.137)라고 말한다.

part3에서는 와인과 이탈리아 음식 이야기가 나온다. 와인 페어링이 무엇인지 아무것도 모르던 때가 있었다. 그런데 이 와인에는 이런 음식과 먹으면 좋다 해서 준비해봤지만 그 차이를 잘 몰라서 나중에는 그냥 내 맘대로 먹었다. 사실 격식있고 비싼 자리에서가 아니라 집에서 혼자 마셔서 가능했을 수도 있다. 저자는 와인 페어링 역시 정답이 없다고 말한다.

와인페어링은 와인 마리아주라고도 한다. 음식 궁합이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 저자의 경험에 의한 와인 궁합 몇 가지를 소개하면서도 그건 '저자의 개인적인' 경험이라고 말하며 절대 외우지 말 것을 주문한다. 내가 좋아하는 와인과 거기에 맞는 음식은 내 입맛에 맞추면 된다.

"와인과 음식 궁합은 극히 주관적이다. 단, 와인과 음식의 캐릭터를 섞는 것이 아닌 조화롭게 하는 것이라는 점만 염두하고 설레는 도전을 계속 이어 나가길 바란다."(p.160)

* 해당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