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로운 아홀로틀 이야기 재잘재잘 세계 그림책
린다 분데스탐 지음, 이유진 옮김 / 어린이작가정신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분데스탐의 그림책 『외로운 아홀로틀 이야기』는 기후 변화와 환경오염 등 위기에 빠진 지구를 그리고 있다.

아홀로틀이 그냥 이름인 줄 알았는데 ‘우파루파’, ‘멕시코도롱뇽’으로도 불리는 생물이었다. 이 그림책은 호수에 하나 남은 마지막 아홀로틀, 점박이도롱뇽과의 양서류인 아홀로틀을 통해 지구의 위기를 보여준다.

이 호수의 마지막 아홀로틀이기에 조금 외롭게 자란다. 그래도 호랑이도롱뇽들과 함께 놀거나, 두 발로 걷는 우스운 바보들을 구경하거나, 그 바보들이 호수에 던지는 보물을 모으면서 지내는데 그나마 남아있던 친구들도 떠나고 세상은 점점 뜨거워진다. 그러던 어느날 거대한 파도에 실려 호수밖으로 나온 아홀로틀은 새 친구를 만난다.

『외로운 아홀로틀 이야기』는 지구의 탄생부터 시작한다. 지구에는 바보 같은 동물이 늘고, 다른 어떤 동물은 사라져 간다.

아홀로틀이 살아가기에 이 세상은 크고 위험하다. 사람들의 손길이 닿은 곳은 쓰레기더미로 넘쳐난다. 인류를 위해 고안된 발명품들은 인간과 자연을 괴롭힌다. 쓰나미같은 파도가 지나간 자리에는 인간들이 사라지고 자신과 비슷한 새로운 친구가 나타난다. 인간이 사라진 세상에서 아홀로틀은 혼자가 아니다.

"내가 우주에서 지구를 내려다보았을 때 이상한 느낌에 압도되었다. 아. 저 아래에 있는 저 작은 지구는 정말이지 연약하고 부서지기 쉽구나."

아폴로11호의 우주비행사 마이클 콜린스

미래세대를 위한 지구까지 이야기할 필요도 없다. 지금 바로 우리의 음식과 공기를 오염시켜 이 지구에서 사라질 날을 당기고 있다. 자연은 신음하고 경고하지만 바보같은 인간들은 그 경고를 무시하고 있다. 이 그림책 속 인간들처럼 스스로 소멸을 자초하고 있다.

섬뜩한 기운이 느켜진다. 오늘 내린 폭우가 마치 우리를 벌하는 비처럼 여겨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