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나 곰곰그림책
니콜라우스 하이델바흐 지음, 이명아 옮김 / 곰곰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닷가에 서 있는 한 여자아이가 있다. 이 아이의 이름이 아마도 '마리나'일 거란 짐작을 하며 책을 펼쳐 본다. 아이는 바닷가 모래밭에 엎어져 있다. 그녀는 어디에서 와서 왜 이렇게 누워있는 것일까?

형과 나는 이 여자 아이를 바닷가에서 발견한다. 그리고 집으로 데려간다. 형제의 집에서 마리나는 보살핌을 받는다. 처음에는 말을 하지 않던 여자 아이가 어느날 말문이 터지는데... 자신은 바닷속 공주이며 바닷속 왕국에는 커다란 성도 있고, 물자동차가 달리는 롤러코스터도 있다며 도시보다 더 아름다운 바닷속 세계를 자랑한다.

동생은 마리나의 이야기를 믿지만, 형은 의심하기 시작한다. 육지에서 버려진 쓰레기로 가득찬 바다가 아름다울 리 없다고 말한다. 그러자 마리나는 형제의 집을 떠나 다시 바다로 돌아간다.


세상을 아름답게 그려내더라도 마음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들이 있듯이 아이들도 생각이 모두 같지는 않다. 누군가는 비판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볼 수 있고 그러한 역할을 형의 태도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마리나가 이야기하는 것처럼 아름다운 바다는 우리가 바라는 바다지만, 실제로 형이 말한대로 오염된 바다인 것 또한 사실이다. 양측의 상황을 아이들의 태도와 말로 적절하게 보여준다.

마리나가 이야기하는 그 푸르고 아름다운 바다를 상상하면서도 실제로는 바다를 향해 얼마나 많은 쓰레기를 던져넣고 있는지 한번 더 생각하게 된다. 인어공주처럼 바닷가에 쓰러진 채 발견되었던 마리나가 물거품처럼 사라지고 난 뒤에야 그 아름다움에 대해 다시 생각해본다.

인간들이 버린 쓰레기 외에도 독극물에 가까운 것들이 '경제적인' 이유로 혹은 '정치적인' 이유로 바다에 버려지고 있는 지금, 이 그림책은 생각하게 만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