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온하트
온다 리쿠 지음, 김경인 옮김 / 북스토리 / 2007년 7월
평점 :
품절


나는 운명적인 사랑, 이런거 믿지 않는다. 만날 사람은 꼭 만나게 되어있다라는 말도 싫다. 이 말을 믿었다가는, 지금 나와 함께 한평생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에 대한 믿음이 흔들리기 때문이다. 뭐 어찌보면 그 사람이 운명적인 사랑일 수도 있지만...(--)

라이온하트, 단순히 노래 제목일 뿐일까? 책을 읽는 내내 라이온하트에 대한 궁금증은 전혀 풀리지 않았다. 그저 작가가 노래를 듣고 그 노래의 제목을 차용했을 뿐일지도 모른다. 이야기와는 별로 연관이 없어보인다.

대신, 책을 읽으면서 계속 머리 속에 맴돈 것은 [시간여행자의 아내](미토스북스)였다. 물론 시간여행자의 아내에서는 두 사람 모두 그 사실을 어느 정도 인지한 상태며 한 사람의 일생이긴 하지만, 라이온하트에서의 에드워드와 엘리자베스는 시공을 뛰어넘어 몇세대를 걸치는 것이 다르다면 다를까? 어쨌든, 운명의 만남은 육신의 껍데기를 바꿔가며 계속 되었다. 결국 사라진 네이선교수와 기자 엘리자베스의 만남 역시 되풀이된 운명적 만남의 일부인 것처럼 느껴졌다. 그들은 또다른 생에서 또다시 만날것같다. 영국의 역사 속 사건과 인물을 배치시켰기 때문에 한편으로는 어색할지 모르겠지만, 그 어색함이 그들의 시공초월의 사랑을 부각시킨듯하다.

이 책에는, 온다리쿠가 자주 사용하는 듯한 기법(?)들이 제법 있다. 결국은 이 책도 [온다리쿠의 소설]이라는 느낌을 강하게 준다. 어디선가 본듯한 기시감, 연극적 요소의 결합, 하나의 줄거리로 수없이 갈라지는 이야기들이 그렇다. 뭐, 사랑이야기라고는 하지만, 순간의 만남을 거듭하는 것 외에는 사랑을 느끼기 어렵다. 적어도 나는. 그 만남의 순간 느끼는 애틋한 사랑의 감정 또한 아주 짧은 것이었기 때문이다. 에드워드와 엘리자베스가 몇 세대를 거쳐가며 만나고 헤어지는 아픔따위는 없다. 순간의 만남을 통한 순간의 사랑의 불꽃은 잠시 타올랐다가 다시 냉정하게 사라진다.

한평생을 같이 살고도 그가 운명의 상대였다는 걸 죽음 앞에서야 눈치를 채는 것도 허망하다. 지금까지 함께 살면서 부대낀 사랑은 뭐였을까? 그래서 나는 운명적인 사랑 이런거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현재를 살면서 현재의 인간관계에 만족하며 살고 싶기 때문이다. 나의 과거, 나의 미래가 몇번을 되풀이될 지 모르는 삶이라면 현재를 사는 의미가 너무나 미약할 것 같다.

어쨌든, 라이온하트에서 온다리쿠는 사랑의 엇갈림을 여러가지 이야기로 풀어놓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