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 왕 수바: 수박의 전설 웅진 모두의 그림책 50
이지은 지음 / 웅진주니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지은 작가의 그림책이 나올 때마다 은근 기대하게 되는 것이 있다. 이번엔 또 어떤 이야기를 풀어놓을까? 그리고 귀여운 그림들도 어떤 캐릭터가 나올지 기다리게 된다. 이번 그림책은 '수박'이다. 수박을 보고 나는 태양을 연상해 본적은 한번도 없었다. 그런데 이 그림책 표지와 제목을 보는 순간, 엉? 그러네. 태양이 떠오르네. 하는 생각이 들었다. 누군가에게는 색다르지 않은 이미지일 수 있지만, 한번도 그런 생각을 안 해 본 나는 수박과 태양이라는 조합이 기발하게 보였다. 


어렸을 때, 수박을 사러 가면 수박을 통통 두드려보고 잘 익었나 확인해보고 삼각형으로 살짝 잘라내어 속도 보고 그렇게 했었다. 어린 나는 엄마를 따라다니면 수박을 통통 두드렸지만, 어떤 소리가 잘 익었다는 건지 잘 알 수 없었다. 그저 두드리고 사야한다고만 생각했다. 지금이야, 수박 당도가 딱 표시되어 있고 마트에 가서 그냥 골라오면 끝이지만 말이다. 


태양왕 수바와 팥할멈이 만난 장면을 보자. 뒤집어져서 버둥대는 수바를 보고 '돼지여?'라고 능청스럽게 묻는 팥할멈의 모습이 친구의 전설, 팥빙수의 전설에서 보던 그 모습 그대로라 또 반갑다. 이렇게 이 그림책은 수박의 전설로 넘어간다. 요즘 아이들에겐 낯선 행동들이지만 팥할멈이기에 어색하지 않다. 태양 왕 수바에게 왕수박이냐고 물어보는 팥할멈. 어쨌든 수바는 그렇게 팥할멈과 만났다.  


태양을 비추어 하늘나라의 생명을 보살피던 용이었던 수바는 어떻게 길에 떨어진 수박덩이가 되었을까? 팥할멈은 수바의 이야기를 듣고 다시 하늘로 올라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수바가 땅의 신과 바다의 신에게 기도를 드릴 수 있도록 제삿상도 차려주고 둘머리 용이 씹어먹은 날개를 찾을 수 있도록 물심양면 도와준다. 결국은 팥할멈의 재치와 지혜로 수바는 다시 하늘로 갈 수 있게 된다. 


자신이 잃어버린 것을 되찾기 위해 수바가 하는 노력은 안타깝게도 의미가 없어보인다. 이 그림책이 수바의 적극적인 노력과 행동을 촉구하는 그런 교훈적인 그림책은 아니다. 다만 수바의 행동과 팥할멈의 지혜가 대비되어 우리가 어떻게 행동해야할 지 살짝 깨닫게 하는 바는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