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씨의 동물 직업 상담소 창비아동문고 329
안미란 지음, 유시연 그림 / 창비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냥씨는 고양이다. 게다가 투잡을 뛰고 있는 나름대로 꽤 잘 적응하여 살고 있는 고양이다. 카페 영업을 담당하며 가끔 모델이 되기도 한다. 또 하나는 동물 직업 상담소를 운영하고 있다. 동물들 사이에서는 꽤 소문난 직업이다. 오래전부터 인간과 어울려 살아 온 동물들은 가정집, 병원, 학교, 경찰서 같은 곳애서 일을 한다. 그중 개는 가장 많은 직업을 가진 동물이다. 그런데 그냥 씨의 동물직업상담소에 곰이 왔다.


일본에서 온 쿠마짱과 러시아에서 온 북극곰 폴라스키. 그냥 씨의 동물직업상담소에 곰이 온 것이다. 나는 여기까지 읽었을 때 뭐야 기후위기 이야기인건가? 라며 등장동물이 곰이라는 사실에 지레짐작을 하였다. 그러나 책을 읽다 보니 기후위기는 곰들이 도시로 떠나오게 만들었지만, 그들의 구직활동은 노동자들의 삶을 돌아보게 하였고, 특히 외국인 노동자들을 떠올리게 하였다.


일하는 가축이나 먹이가 되어주는 가축이 아닌 곰들은 그냥 씨의 말대로 '인간에게 해로움을 주는 유해동물'일 수밖에 없었다. 물론 그들은 보호받아야 할 야생동물이지만, 그들이 인간의 구역인 도시로 넘어오면 공포의 괴물이 되어버린다. 거꾸로 보자면 인간이 동물들의 구역을 먼저 침법했지만 말이다.


그냥 씨는 인간이 동물이 싫어하는 때가 언제인지를 알려준다. "원래 잇어야 할 곳을 떠나 마음대로 돌아다니거나, 인간에게 이용당하길 거부한 경우"이다. 그래도 그냥 씨는 이들을 위해 직장을 알아봐 준다. 폴라스키씨는 해산물을 보관하는 냉동창고에, 쿠마짱은 나무를 베어 목재소로 보내는 벌목장에서 일을 하게 되었다. 한달쯤 지난 뒤 그냥 씨는 마음에 병이 든 쿠마짱과 김치찌개를 먹어 속이 쓰라린 폴라스키씨를 만난다. 한국에서 살려면 김치를 잘 먹어야 한다며 잘 먹지 못하는 김치찌개를 주고, 걸핏하면 거친 말로 욕을 듣는 폴라스키씨를 보면서 앞서 말했던 외국인 노동자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다.


그냥씨는 이 곰들 외에도 다양한 동물들과 관계를 맺는다. 알을 깨고 아이들이 나올 때까지 지낼 안전한 집을 구하는 비둘기부부와 까치에게 쫓겨난 황조롱이 부부에게 집을 구하는 것을 도와준다.


"괜히 친구 만났다고 여기저기 쏘다니고 그러지 마. 이 동네에 동물이 많아서 분위기가 안 좋아졌다는 말이 나오니까 말이야."(p.54)


박과장은 폴라스키에게 충고를 한다. 그냥 씨가 듣기에는 기분 나쁜 말이었지만, 폴라스키는 박과장이 자기를 걱정해서 하는 말이라고 말한다. 박과장은 나쁜 사람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특별히 좋은 사람도 아니다. 그래도 폴라스키에게 '어이'라거나 '이봐 곰"하고 부르지 않고 '폴라스키'는 아니지만 '폴'이라고 불러주는 사람이다. 폴라스키를 데리고 병원에 갔을 때, 그래도 박과장이 함께 다녀주는데 그것 역시 순수하게 폴라스키가 걱정이 되어 했던 행동은 아니었다. 그러니까 산업재해인지 아닌지가 궁금했을 뿐이다.


"사람인지 동물인지, 만약 동물이라면 그가 일을 하는지, 사랑받는지, 보호종인지, 유해종인지 이것저것 묻지 않는 곳을 찾을 거다.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아프면 치료해주는 그런 곳에 어딘가에는 분명 있다. 있어야 한다."(p.75)


그냥씨와 친구들이 함께 살아가는 인간 세계가 그렇게 나쁘지만은 않은 장소라고는 생각할 수 없었다. '다름'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 '함께' 살아가는 즐거움을 모르는 사람들 사이에서 그들만의 사회와 문화를 만들어간다. 이는 또한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기도 하다. 말 못하는 동물들이라 그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없지만 지극히 '인간' 중심적인 이기적인 행동은 반성해야 한다.


'반성'을 촉구하는 내용이라 조금 흥미가 떨어지긴 하지만 필요한 반성이 아닌가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