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 꾸르르
이와타 노부코 지음, 하타 코우시로우 그림, 문영은 옮김 / 사슴똥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어렸을 때는 이런 류의 그림책을 제법 많이 읽어줬었다. 아무래도 자기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대해 궁금해하는 나이였고 엄마의 지식으로는 설명이 불분명하기도 했기에 어린이용 지식그림책은 활용하기 꽤 좋았다. 같거나 비슷한 주제의 책들이 계속 출간이 된다는 것은 여전히 아이들에게는 이런 주제가 관심을 끄는 주제이기 때문이 아닐까. 오늘 도서관에 도착한 이 그림책도 그런 주제를 품고 있다. 


​노랑나비 유치원에 다니는 동이는 선생님과 수수께끼 놀이를 하던 중에 갑자기 배가 아프기 시작한다. 꾸르꾸르 꾸르르르~~ 배에서는 이상한 소리가 나고 똥을 누구 싶어졌지만, 친구들 앞에서 화장실에 가겠다고 말하는 것이 부끄럽다. 더이상 참을 수 없는 단계까지 이르렀을 때 나나가 손을 번쩍 들고 화장실 다녀오겠다고 말한다. 동이는 구사일생으로 나나와 함께 화장실에 가게 된다. 


화장실에서 나온 아이들 앞에 장장할아버지가 나타나고, 아이들은 장장 할아버지와 함께 '장의 세계'로 들어간다. 배에서 꾸르르 소리가 난 이유도 알아보고 똥이 마렵게 된 이유도 알아보기 위해서다. ​아이들은 장장할아버지와 함께 음식물이 지나가는 식도>음식물을 주무르고 녹이는 위>털이 있는 꼬불꼬불 소장>똥을 만드는 대장을 거쳐 뿌우우웅 방귀와 함께 몸밖으로 나온다. 


몸 속 여행을 마친 아이들은 장에 대해 조금 더 배우게 되는데 광장에 모여 있는 동물들 중에 장이 가장 긴 동물도 찾아본다. 동물들의 장의 길이가 왜 다른지 장 속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 본 다음 나쁜 균을 줄일 수 있는 장튼튼 체조도 배워본다. 


배에서 나는 소리가 왜 나는지, 몸 속의 장은 어떤 일을 하는지 자연스레 알게 되는 그림책이다. 간단한 설명과 그림이 지식을 알려주는 형태로 유치원생들이 관심있게 볼만한 내용이다. 지식 정보와 함께, 아이들과 책을 읽으며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주제로는 자기 의견을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전달할까? 여러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요구를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해보면 좋겠다. 


덧붙임: 배가 꾸르르.....  원제가 무엇일까 생각하며 정보를 보다가, 이 그림책의 작가 이름이 잘못된 것 같다는.... AWATA Nobuko이니까 '이와타 노부코'가 아니라 '아와타 노부코'인 것이다. 상당히 실례가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