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서두에는 [나의 고민 일기장 사용법]이 나오는데, 이것은 독자 대상이 양육자 또는 교사이다. 책 전체가 어린이를 대상으로 쓰여졌는데, 딱 이 부분만 다르다. 이 사용법을 어린이들에게 알려주는 식으로 썼다면 어색하지 않았을텐데 아쉬운 부분이다.
이 책은 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업시간, 학교생활, 내 마음, 친구 관계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다. 예전같으면 당연한 것들조차 지금의 아이들이 힘들어하고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는 상황이 되어버렸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펜데믹을 겪으며 대학생들도 학교 행사나 OT, MT 같은 공식 행사를 경험한 적이 없고 선배들로부터 보고 배운 것이 없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른다고 하는 실정인데 어린이들은 더 그렇지 않을까? 우리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들도 알려주지 않으면 제대로 할 수 없을 수 있다는 가정을 당분간은 해야 할 것 같다.
책에서 예로 든 내용들은 저학년보다는 3학년 이상이 읽고 활용하면 좋겠다. 초등 저학년이라면 글로 쓰기보다 양육자나 교사가 대화로 문제를 풀어가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어떤 상황이 발생했을 때, 나의 고민 일기장에 내용을 작성한다.
예를 들어 "발표할 때 틀린 담을 말하거나, 친구들이 놀릴까 봐 걱정한 적이 있"는지에 대해 1) 그런 적이 있다면 그때를 떠올리며 나의 마음을 써 본다. 2) 없다면 이런 상황에서 나는 어떻게 할지 써본다. 실제로 그런 경험을 했었다면 다시 확인해 보고 다음에 비슷한 상황이 생겼을 때 어떻게 해야 할 지 연습할 수 있다. 없다면 그런 상황을 상상해보고 어떻게 할 지 생각해본다. 사실 두 번째 방법은 어린이들이 또래들이 주인공인 동화나 이야기 등을 많이 읽고 간접 경험을 할 때도 자연스럽게 익혀지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래서 책을 가까이하라는 것이기도 하고.
아이들의 고민을 어떻게 들어주어야 할지 고민하는 양육자와 아이가 이런 주제로 함께 대화하는 시간을 많이 가지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아이는 스스로 자기 생각을 글로 표현해봄으로써 생각도 정리하고 고민도 해결할 수 있다는 경험을 해보는 것도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