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프리카공화국 이야기 나를 찾아가는 징검다리 소설 9
베벌리 나이두 지음, 이경상 옮김 / 생각과느낌 / 2007년 7월
평점 :
품절


나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나? 솔직히 말해 거의 아는 것이 없다. 겨우 아는 것이라곤, 넬슨 만델라의 이름 정도일까? 이 책을 읽고 싶다고 생각한 것은, 바로 그래서였다. 아파르트헤이트,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소수의 백인이 다수의 흑인과 유색인종을 합법적으로 차별하게 했던 바로 그 정책의 정확한 이름도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넬슨 만델라의 자서전이 작년에 발간되었던 걸로 기억한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넬슨 만델라의 자서전을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 이 책에서는 만델라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아마도 나처럼 남아공에 대해 잘 몰랐던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고 난 후 만델라의 자서전을 읽고 싶어질 것이라 생각된다.

사실, 누구나 평등하다는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도 차별은 존재한다. 가진 자와 못 가진 자의 차별이 가장 극심할 터이고, 거기에 성별, 학력 등 여러 가지의 차별이 존재한다. 한 가정 안에서도 차별은 있고, 국가 안에서도, 세계 여러 나라의 국가 간에서도 차별은 존재한다. 나와 관계가 있는 차별에 대해서는 핏대를 세우고 덤벼들지만 정작 나와 관련이 없다고 생각되면 남의 일일 뿐이다. 그래서, 우리는 남아공의 인종차별을 알고 있지만 모른 척 해 온 것이 아닐까. 내 앞가림도 못하면서 남의 일에 관심 갖는 것은 사치스러운 일일까?

어쨌거나, 남아공은 변하고 있다. 그 변화가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는 지금부터 우리가 관심을 갖고 지켜볼 일이다. 그렇다면 남아공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었던 걸까? 이 책은 남아공의 차별정책에 대해 아주 잘 알고 있는 사람들보다는 아주 초보적인 관심을 가진 사람이 읽는다면 좋을 것 같다. 연대별로 나누어 일화의 형식으로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어 아파르트헤이트가 어떤 것이었는지 쉽게 이해가 된다. 그렇지만 솔직히 말해 감동적이지는 않았다. 왜냐면, 그건 아픔을 서술한 이야기였지만 내가 그 아픔을 뼈아프게 공감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남아공에서 백인들이 흑인과 유색인종을 어떻게 대해 왔고 그 정책이 어떻게 변모해왔는가를 알게 된 후 앞으로 더 이상 그런 일들이 벌어져서는 안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어떠한 차별이라도, 차별은 차별이기 때문에 용납될 수 없는 것이다. 더구나 그것이 인간의 존엄성을 짓밟는 행위일 경우에 더더욱 그러하다. 

우리는, A가 아니면 B라는 사고방식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사실 A에는 A'도 있고 A"도 있다는 걸 알아야 한다. 이 책을 통해 내가 얻은 것은 바로 다른 것은 틀린 것이 아니라는 아주 간단한 사실이다. 청소년들이 이 책을 접한다면, 인종차별에 대한 어두운 남아공의 과거를 보는 것과 동시에 새로운 남아공의 희망을 보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