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 0에서 1을 만드는 생각의 탄생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포리즘은 깊은 체험적 진리를 간결하고 압축된 형식으로 나타낸 짧은 글이다. 작가의 독자적인 창작이기도 하다. 저자는 여기저기서 모은 짧은 문장들을 잘 분류하여 한권의 책을 완성하였다. 실리콘밸리 천재들에 관한 책은 엄청 많겠지만 그들의 생각을 번역된 언어로뿐만 아니라 영어 원문을 그대로 써서 실제적인 생각을 전하려고 하였다고 한다. 크게 3개로 나누어진 이 책은 실리콘밸리를 대표하는 천재들을 '통찰'이라는 키워드로 분류한다.


제1장부터 스티브잡스, 빌게이츠, 래리 페이지, 세르게이 브린, 일론 머스크를 만날수 있다. 사실 내 마음은 너무 뻔한 인물들의 등장에 조금 힘이 빠지는 느낌이었다. 신선하지 못할 정도로 너무 유명한 그들이 아닌가. 피할래야 피할수 없는 운명이랄까?


저자는 스티브잡스를 이렇게 책으로 데려온다. "오늘날 스티브 잡스를 모르는 사람은 보기 드물 정도이다. 그는 시대를 대표하는 혁신의 아이콘이었으며 많은 사람에게 영감을 주는 인물이다. 그가 남긴 명언 중에는 'Stay hungry, Stay foolish'라는 말이 있다. 번역이나 뉘앙스의 차이는 있지만, 항상 갈구하고 바보짓 하기를 두려워 말라는 의미이다. 우리는 그의 말을 통해 삶의 태도를 짐작할 수 있다. 도전이 망설여지고 미래가 불안하다면, 여기 스티브잡스의 대표적인 일화를 통해 그가 어떻게 세상을 바꾸고 주도할 수 있었는지 알아보자." 라고. 


나의 사업모델은 비틀즈이다. 부정적인 상황에서 그들은 서로를 지탱해주는 존재였다. 서로 균형을 맞춰주었고 개인보다 공동체일 때 더 강했다. 이렇듯 나의 관점에서 사업이란 한 팀의 사람들이 이루어 내는 것이지, 개인이 이룰 수 없다. p.13


My model for business is The Beatles. They were four guys who kept each other's kind of negative tendencies in check. They balanced each other, and the total was greater than the sum of the parts. That's how I see business: great things in business are never done by one person, they're done by a team of people.


빌 게이츠는 자신만의 철학이 있었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 그는 최고의 지식경영 전략은 기술에 대한 ' 이해'와 ' 사랑'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구글 전 CEO 래리 페이지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기업 입장에서는 뚜렷한 '경쟁자'가 있다는 생각 아래 경쟁하며, 성장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경쟁자를 시야에서 없애고 우리 기업의 목표 자체를 높게 잡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한다. 경쟁자만을 바라보는 것은 바람직한 성장이 아니다. 가능성을 바라보고, 세상을 어떻게 더 나은 곳으로 만들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


For a lot of companies, it's useful for them to feel like they have an obvious competitor and to rally around that. I personally believe it's better to shoot higher. You don't want to be looking at your competitors. You want to be looking at what's possible and how to make the world better.


요즘 특히 마음에 와닿는 문장이라면 이것이다. 

"우리는 많은 관리자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너무 많기보다는 적은 것이 더 낫다."​


We don't have as many managers as we should, but we would rather have too few than too many.


"나는 모든 사람이 일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비효율적인 일을 해야 한다는 생각 자체를 이해할 수 없다. 그것은 정답이 아니다."


The idea that evene should lavishly work so they do something inefficiently so they keep their job - that just doesn't make any sense to me. That can't be the right answer.


다음은 일론머스크이다. 개인적으로는 일론 머스크의 행적들이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는 편인데, 그가 했다는 말들은 의외로 새겨둘만했다.


"지금까지 해온 일, 그리고 앞으로 해야 할 일에 대해 계속해서 고민하게 된다면, 남들의 의견을 수용하는 피드백을 꾸준히 듣는 것이 좋다."


I think it's very important to have a feedback loop, where you're constantly thinking about what you've done and how you could be doing it better.



"어려운 일을 해내기 위해 많은 사람을 고용하는 것은 실수다. 인원이 많다고 해서 답이 나오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발전을 늦춘다. 또한,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단점으로 작용한다."


It is a mistake to hire huge numbers of people to get a complicated job done. Numbers will never compensate for talent in getting the right answer, will tend to slow down progress, and will make the task incredibly expensive.


"기업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창출하는 '하나의 그룹'이기 때문에 회사에 속한 직원들의 수준, 직원들이 창조하는 것, 그들이 이 일을 즐기는가로 어떤 회사인지 판가름할 수 있다. 나는 탁월한 재능을 가진 우리 직원들에 고마움을 느낀다. 나는 그저 회사의 얼굴일 뿐이지 우리 그룹은 훌륭한 직원들로 이루어져 있다."


A company is a group organized to create a product or service, and it is only as good as its people and how excited they are about creating. I do want to recognize a ton of super-talented people. I just happen to be the face of the companies.


"사람들은 이 일을 왜 해야 하는지, 즉 일의 목적을 알 때 업무 능률이 올라간다. 사람들이 일하는 기쁨을 만끽하게 하려면 본인 일의 목적을 알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출근할 아침이 기다려지게 만들기도 한다."


People work better when they know what the goal is and why. It is important that people look forward to coming to work in the morning and enjoy working.


"사실이 그렇지 않은데 일이 잘되고 있다고 스스로 속이지 말라. 그랬다가는 나쁜 해결책에만 매달리게 될 것이다."


Don't delude yourself into thinking something's working when it's not, or you're gonna get fixated on a bad solution.


몇가지만 더 내가 기억해두고자 하는 문장을 골라본다. 이 책은 그들이 했던 말들을 잘 정리하여 제시하고 있어서 편리하긴 하나 앞뒤 문맥없이 접하는 문장들은 나만의 감동이나 와닿음을 느끼기엔 역부족이다. 사람마다 포인트가 다르고 상황이 다르니 당연하지않을까.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썼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