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히 끌리는 사람들, 호감의 법칙 50 - 그 사람은 왜 또 만나고 싶은 생각이 드는 걸까?
신용준 지음 / 리텍콘텐츠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을 앞에 두고 '당신 비호감이야'라고 말하는 사람은 거의 없겠지만, 여태까지 살면서 나름대로 나는 호감형 인간이라고 생각했다. 첫인상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아서 다들 말을 걸기 어려워하는 타입이긴 한데, 그래도 시간이 지나면 늘 내 주변에는 '사람'이 남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나는 지금도 '사람'을 내 자산처럼 생각한다. 


크게 성공한 사람은 아니지만, 주변에서 욕 안먹고 그래도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으로 기억되는 것은 은근 기분이 좋은 일이다. 특히 프로젝트성 업무를 할 때, 외부 협력 업무를 할 때 그런 이점을 누릴 수 있었다. 


다만, 어떻게 하면 이러한 호감도를 좀더 높일 수 있을지, 그리고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게 기분 나쁘지 않게 방법을 알려 줄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늘 자신이 없었다. 알고 있는 것과 말로 표현하는 것은 확실히 다르기 때문이다. 때마침 이 책을 읽을 기회가 되어 회사에서 교육 때 활용도 할 겸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아래와 같은 목차로 구성되어 있다.


끌리는 호감을 만드는 하루습관

스스로에게 호감 가는 사람이 되는 짧고 사소한 기술들

호감형 인간의 10가지 스타일

호감을 만드는 마인드리셋 keyword 8가지

호감을 부르는 실전 전략 Ⅰ

호감을 부르는 실전 전략 Ⅱ


사람들은 좋아하는 사람을 신뢰하고 믿는다. 호감은 바로 '사람에 대한 좋은 감정'을 말한다. 나는 어떤 사람을 볼 때 그 사람의 주변 사람을 잘 살펴보는 편이다. 좋은 사람 옆에는 좋은 사람이 늘 함께 있었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저자도 그와 비슷한 말을 한다. 당신 주변에 호감 가는 사람을 두고 싶다면 당신부터 호감이 되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호감을 주는 몇 가지 요소를 살펴보면 외모나 목소리처럼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 것들이 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 모든 것이 결정되지 않는다. 표정, 매너, 교양, 자기관리, 전문성 등을 보완한다면 선천적인 매력이 없더라도 우리는 누군가에게 호감가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데일 카네기는 '타인에게 호감 얻는 법 6가지'를 다음과 같이 말한다.

따뜻하고 성실한 관심을 기울여라.

이름을 기억하라.

말하기보다 듣기를 잘 하라.

마음 속으로부터 칭찬하라.

미소를 지어라.

상대의 관심방향을 간파하라.


쉬운 듯 어려운 주문이다. 그래도 이 정도 노력은 우리도 충분히 해 볼 가치가 있지 않을까? 저자는 다른 사람에게 호감을 받으려면 스스로에게 호감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자신을 사랑하는 힘이 큰 힘이 되어 타인을 끌어당긴다.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은 누구보다 자신감이 넘친다. 물론 여기서 우리는 자신감과 자만심을 구분해야 한다. 자신감은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고, 자만심은 상대를 무시하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요즘은 나르시시즘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고 하는데 자기비하나 자기혐오보다 긍정적이기 때문이란다. 음...지나친 나르시시즘은 경계해야 하지만 말이다.


우리가 스스로 사랑하게 되는 계기, 자신감이 충만해지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저자는 '독서'를 큰 힘으로 뽑았다. 책을 통해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내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장점들을 찾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그러고보면 '독서'는 만능열쇠인 것 같다. 어쨌든 의식적으로 자신감을 높이면 다른 사람들도 나를, 그리고 당신을 더 좋아하하게 된다. 


책에서는 호감형 인간의 10가지 스타일을 소개한다. 리더형, 유머형, 겸손형, 아이디어형, 동경형, 순진형/백치미형, 리액션형, 마당발형, 세계평화주의형, 문제해결형이 그것이다. 개인적으로는 리더형과 문제해결형이 마음에 든다. 이 10가지 스타일로 모든 호감형 인간을 표현할 수 없을지는 모르지만, 어느 정도 감을 잡을 수 있었다. 


그렇다면 나 스스로 호감형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우선 저자는 호감을 만드는 마인드 리셋 키워드를 알려준다. 긍정성, 친숙함, 배려심, 진솔함, 낯섬, 긴장감, 동질성, 전문성이다. 


호감을 부르는 실전전략은 개인의 필요에 따라 선택하면 좋을 내용이다. 내가 호감 가는 사람일 때 내 주변의 사람들도 그런 사람들로 자리가 채워진다. 좋은 기운은 좋은 사람을 끌어당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