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루와 이상한 미술관 이야기강 시리즈 7
구요성 지음, 변보라 그림 / 북극곰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어린이책을 읽어본다. '마루와 이상한 미술관'은 초등 고학년 용 이야기책이다. 마루, 아라, 수리가 사라진 고양이들을 이상한 미술관과 마녀 서씨에게서 구해내는 판타지이다. 

마루는 고양이를 키우고 싶지만, 아빠의 반대로 키우지 못하고 있다. 아라네 고양이 초롱이가 새끼를 낳으면 아라가 분양해주겠다고 했는데, 역시 마루네 집에서는 고양이를 허락하지 않는다. 마루의 엄마가 고양이를 키웠던 것 같다. 

동네에서는 요즘 고양이들이 자꾸 사라진다는 소문이 돈다. 마루는 요즘 이상한 꿈을 자주 꾸는데, 길에서 고양이의 목줄을 풀어주는 꿈을 꾼 이후 수리(마루의 고양이 인형)가 말을 하고 대화를 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그리고 길에서 만난 이상한 아줌마가 미술관에 초대를 하게 되는데...

이 책을 읽는 동안 나는 해리포터를 떠올렸다. 많은 판타지 동화들이 '해리포터'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까 싶다. 해리포터에서 볼 수 있었던 장치와 모티브들이 조금씩 조금씩 섞여 있는 느낌은 (솔직히 말해) 좋지는 않았다. 마녀의 옆에 함께 있는 흑량이라는 뱀, 대마법사와 흑마법사, 마루의 몸에 남겨진 흉터, 마루의 엄마가 고양이를 사랑했고 마법사들이 지키고자 했던 인물이라는 것, 액자 속에 갖혀 있는 고양이들과 사람들, 기계장치같은 마법의 문들.... 

그런 점을 차치하고 본다면, 일단 아이들이 좋아하는 고양이를 소재로 삼은 것은 호기심을 일으킨다. 책의 서두에서 마루가 꾼 꿈들은 이야기의 복선이 되니 기억해두는 것이 좋겠다. 마루와 수리는 고양이 미술관에서 아라의 고양이 초롱이를 발견한다. 그것은 마루가 다시 고양이미술관을 찾아가거나, 고양이를 구출하고자 하는 이유가 된다. 아라마저 그림 속에 갖혀버린 상태에서 마루는 자신의 힘을 되찾게 된다. 

마녀는 왜 고양이들을 그렇게 싫어했을까? 자신이 좋아하는 황금을 모으기 위해서 고양이들을 최면에 걸어 부려먹는다. 결국 마루에 의해 자신의 힘을 잃어버리게 되는 마녀. 그렇지만 살아남은 흑량은 흑마법사에게로 향한다. 

수리가 숨겨 놓은 황금, 흑마법사를 찾아가는 흑량, 풀리지 않은 마루의 엄마 이야기 등 이 책은 후편이 나올 것이 예상된다. 익숙한 설정이 많다는 것만 제외한다면 재미있는 판타지동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