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머니 속의 고래 - 중학교 국어교과서 수록도서 푸른도서관 17
이금이 지음 / 푸른책들 / 200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나의 어릴 적 꿈은 무엇이었을까? 언제부터 꿈'이라는 단어가 직업이라는 단어로 바뀌어 사용되기 시작했는지 모르겠지만, 내 기억 속의 꿈은 직업이라는 이미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안타까운 일이다.

경제성장기를 지낸 부모들의 영향으로 아이들의 꿈은 환상이 아니라 직업이라는 구체적인 이미지를 갖게 되었다. 그것도 돈 잘벌고 아랫사람을 많이 거느린 직업으로.

이 책 속의 아이들은 어떨까? 공부 잘하는 누나를 둔 민기는 집에서도 찬밥신세고 연예인이 되고싶다는 민기의 꿈은 무시당하기 일쑤다. 할머니와 함께 사는 연호는 가족의 참의미를 느끼지 못한 채 가족을 돌보지 않는 엄마에 대한 미움과 생활고를 겪으며 살아간다. 얼굴에 점이 있는 준희는 가족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아이로 보이지만 실은 공개입양된 아이로 한쪽 가슴이 언제나 비어있는 아이다. 현중이는 그나마 다른 아이들보다는 훨씬 자유로워보이는 아이지만 반에서 꼴찌를 하는 아이다.

아이들은 각자 다른 고민을 안고 있지만 서로 드러내지 않고 숨기고 있다. 연예인이 되고 싶은 민기의 중간자 역할로 인해 현중이와 준희, 연호가 함께 모이게 되는데, 그런 가운데 서로의 상처를 알아간다. 연예인이라는 직업을 갖고 싶어하는 아이들을 바라보는 부모의 눈은 항상 걱정 뿐이다. 아이들이 정말 하고 싶어하는 것, 노래, 춤, 랩, 연기 와 같은 세부적인 것은 보려고도 하지 않는다. 그냥 연예인, 머리에 물들이고, 공부는 등한시한채 화려한 생활만 뒤쫓는 부정적 이미지의 연예인만 생각한다. 알고 보면 그들도, 연예인들의 노래와 춤에 열광했고 그들의 연기에 울고 웃엇던 사람이었는데도 말이다.

어른들이 생각하는 아이들의 미래는, 아이들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즐거움을 느끼며 사는 것이 아니라, 내가 이루지 못한 것을 대신 해주는 미래, 경제적 안정과, 권력의 윗부분에 자리해서 으시대며 살아가는 미래이다. 그것은, 어른들 자신이 경제성장기를 거치면서 돈과 권력의 힘에 지배당하며 살아왔기 때문이지 어른들의 잘못이라고까지는 생각하지 않는다. 단, 10년 전의 가치와 지금의 가치가 다르듯이 어른들이 생각하는 미래의 가치와 아이들이 격어야 할 미래의 가치는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한 탓이다.

물론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과 권력만큼 확실한 것이 무엇이겠냐만은 그것이 아이들에게 행복을 가져다 주는 것은 아니다. 현대사회가 점점 더 정신적 병후들이 많아지는 것은 다 그런 이유가 아닐까?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즐거움도 느끼는 가운데 일을 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아이들은 자신들의 돌파구를 하나씩 가지고 있다. 그 돌파구를 적절하게 자신의 미래로 가는 문으로 만들어가는 것이 아이들에게는 필요하다. 아이들의 돌파구 앞에 딱 가로막고 서서 다른 길로 가라고 하는 것은 아이들을 숨막히게 하고 흔히 말하는 일탈이라는 세계로 접어들게 한다.

이 책을 읽는 내내, 내 아이의 미래는 어떨까?를 고민하였다. 혹시 나는 내 아이의 미래로 가는 문 앞에서 서서 가로 막고 있는 건 아닌지, 다 이해한다 하면서 정작 이해하는 것은 하나도 없는 건 아닌지, 한번이라도 편견에서 벗어나 아이를 바라본 적은 있는지 말이다. 고래 잡으러 떠나고 싶다고 외치면서도 정작 떠나지 못하는 자신의 모습을 내 아이에게 그대로 물려주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한번쯤 생각해볼 일이다.

내 아이가 잡은 작은 새끼고래가 큰 바다에서 마음껏 헤엄치며 자유를 만끽하는 멋진 고래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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