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도와줘.. - 왕따.학교폭력.아동성범죄로부터 사랑하는 우리 아이를 지키는 방법
이정환 외 지음 / 달과소 / 200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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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스런 나의 자녀, 누가 지켜야 하나?

머리말 제목이다. 과연 누가 지켜야 하는걸까? 자기자신? 부모나 가족? 이웃? 학교? 이 리뷰를 읽는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것부터 먼저 물어보자. 나는, 이웃을 비롯한 사회 전체가 지켜야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학교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했고. 그러면 이 책에서는 누가 지켜야한다고 이야기하는 걸까? 가장 1차적으로 부모를 들고 있다.

청소년을 비롯한 아동범죄가 증가하는 이유를 저자는 세가지로 이야기한다. 핵가족화, 가정교육, 정신을 활용하는 놀이의 증가. 따라서 아동범죄의 책임은 근본적으로 부모에게 있는데 아이는 90%이상 부모에게 의존하면서 자라기 때문이다(p.7)라고 말한다. 나는 여기에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현대 사회의 특성상 부모 의존도가 낮아지고 있는 게 현실 아닌가? 예전같으면, 부모의 책임이 아니라 엄마의 책임이라고까지 이야기했을 법한데(이 책 제목이 [엄마, 도와줘]라는 것은 의미심장하다) 그나마 부모라고 해서 낫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 같다. 어쨌든, 요즘은, 부모의 손에 의해 길러지는 아이들은 물론이고 할머니, 할아버지가 돌봐주는 아이들도 많이 줄어든 상태이다. 이런 상황에서 부모의 역할만 강요당하는 건 아닌지 하는 걱정이 머리말을 읽는 순간 들었다. 나는, 학교를 비롯한 사회가 아이들을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 내용 중, 제2장을 먼저 읽기로 했다. 제2장 중에서도 [학교는 공부를 가르치는 곳이지 자녀를 책임지는 곳이 아니다]라는 부분. 제목만으로도 학교에 뭔가를 기대한 나를 호되게 야단치는 기분이 든다. 다음 글을 읽어보자.

학교에는 수백 수천 명의 아이들이 있고 선생님은 적어도 2,30명의 학생을 관리하고 지도해야 한다. 게다가 선생님은 근본적으로 학과목을 지도하는 것이 주된 임무이지 아이의 안전을 책임지는 것이 주된 임무는 아니다. 물론 철없는 학생들을 지도하는 위치에 서 있는 이상, 안전에도 당연히 신경을 써야 한다. 그러나 능력과 시간에 한계가 있다.(p.85)

이 말은 한 아이의 부모로서 읽을 때 상당히 불쾌한 느낌마저 든다. 내가 알고 있는 학교는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장소로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성교육과 사회적응교육의 장으로서도 활용되는 공간이다. 그런 공간에서 근무하고 있는 선생님의 의무 역시 공부를 가르치는 업무만 있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물론, 제대로 가르치기 위해서 선생님이 투자하는 노력과 시간은, 학생들의 생활까지 돌봐줄 여력이 없을지도 모르겠다. 결국은, 학교에서 처음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교육을 받아야 하는 우리 아이들이 공부하는 기계로 내몰리는 것 아닌가? 자녀교육(자녀의 안전지도를 비롯한 모든 것)의 첫번째 장은 당연히 가정이 되어야할 것이다. 그러나 가정의 역할이 축소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교가 이런 역할을 어느 정도 보완해줘야 하는 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더군다나 이 책에서 얘기하고자 하는 왕따, 학교폭력, 아동성범죄를 중심으로 살펴 볼 때, 왕따나 학교폭력이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이라는 점을 생각한다면 말이다.

제3장 아이를 위협하는 장소들은 주로 아동성범죄에 관련된 장소이다. 나는 여기에 위협하는 장소로 [학교]를 넣고 싶다. [학교]라는 그 공간으로 제한된 [학교]가 아니라 이 책에서 말하듯, 등하교길을 포함한 [학교]이다. 그리고, 왕따나 학교폭력이 일어나는 장소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믿고 맡긴 학교가 아동성범죄의 장소가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최근에 일어난 교사에 의한 아동성범죄를 기억하라.) 저자의 말대로 학교를 오로지 배우는 장소로만 생각한다면, 선생님도 '수상한 사람'이 하는 행동을 할 수 있는 사람이란 걸 주지시켜야 할 것 같다.

사실, 이 책은, 가장 1차적인 책임을 져야 할 상대로 [부모]를 들고 있기 때문에 초점을 거기에 맞춰 쓰여진 듯하다. 그래서, 학교나 선생님에 대한 의견을 위와 같이 제시한 것같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부모로서의 무거운 짐이다. 부모로서의 역할(이 책에서 제시하는)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는 부모 아래서 성장한 아이들은 어떻게 보호되어야할까? 우리 이웃이, 우리 학교가, 우리 사회가 함께 보호해주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

자, 이젠 가볍게 다음 장을 살펴보자. 제5장(자녀를 위한 방범상식)과 6장(범죄를 당한 뒤의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방법)은 상당히 도움이 되는 장이다. 우리 아이를 범죄로 부터 지켜내는 방법으로서 보편적인 도덕과 보편적인 매너를 가지게 하라는 것이 이 책의 주요 내용인 듯하다. "내 아이는 특별하다"는 카피가 넘쳐나는 시대에 보편적으로 키우라는 말은 이상하게 들릴지도 모르겠다. 그렇지만, 이 책을 읽다보면 보편적으로 키우라는 말을 충분히 이해하게 된다. 더불어, 아이에게는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상황을 설명하거나 이야기를 들어주어야 한다. 그것이 제대로 될 때 아이와 부모 사이의 수평적 대화가 이루어 질 수 있다. 이 책은, 내 관점과 안맞는 부분이 다소 있었지만,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준다는 점에서는 부모들에게 상당히 도움이 되는 책이라 생각된다. 그렇지만 지나치게 부모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부모의 어깨에 무거운 짐을 얹어놓은 것은 아닌지...한번쯤 더 고민해봐야 할 것 같다.

내용에 별 세개를 준 이유는 나와 관점이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이고, 편집구성에 별 세개를 준 이유는 일러스트가 영 마음에 안든다. 차라리 없었으면 좋겠다.

<예스24 리뷰어클럽 서평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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