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릴레이의 춤추는 생각
키아라 파스토리니 외 지음, 쥔리 송 그림, 김현희 옮김 / 다봄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갈릴레오 갈릴레이인지 갈릴레이 갈릴레오인지 늘 헷갈린다. 남의 이름 외우는데 주의집중을 게을리 한 탓이리라. 최근 지식정보 중심의 어린이책 중에서도 과학을 다룬 책을 자주 접하게 된다. 얼마 전 읽었던 다윈과 패러데이를 소개한 책과 함께 이 책도 그런 부류에 속한다.

예전에는 과학자들의 이름을 달고 나온 책들이 그들의 일대기를 중심으로 많이 다루었다면 요즘 읽은 책들은 사건 또는 학업적 성과 중심으로 서술되는 것 같다. 물론 나의 독서 경험의 안에서 그렇다.

이 책은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왜 위대한 과학자라고 불리는지, 그로부터 왜 근대과학이 시작되었는지를 설명한다. 이 책은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아리스토텔레스의 과학 이론을 실험으로 반박한 사건을 재미나게 소개한다. (에피소드를 재미나게 써서 진짜 저런 기록이 남아있는거 아냐? 하며 읽었다.)

갈릴레이 이전의 학문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에 그 누구도 반박하기 어려웠다고 한다.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실험을 하여 증명해낸 갈릴레이가 새삼 대단해보인다. 세상이 발전하고 성장하는데는 이런 사람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세상 사람들이 비웃든 말든 호기심이 생기면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고 여러 가지 창의적인 방법으로 '실험'을 하며 증명을 해나갔다.

"정말 무거운 물체가 가벼운 물체보다 먼저 떨어질까?"

"공이 구르다가 멈추는 건 정말 힘을 더 주지 않아서일까?"

"은하수는 정말 하늘에 낀 안개일까?"

"정말 태양이 지구 둘레를 도는 걸까?"

아무도 의심하지 않았던 것에 의문을 표시하고, 그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갖가지 실험을 하였다. 요즘 우리는 어떤가? 예전보다 훨씬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고, 증명을 위해 실험을 하든 책을 읽고 논리적인 허점을 찾든 할 수 있는 방법은 무한하게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이 알려주는 불명확한 정보'를 쉽사리 맹신하는 것 또한 요즘의 세태이기도 하다.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반기를 들 수 있는 용기가 더 많이 필요한 때가 아닌가 싶다. 자기 신념을 끝까지 주장하지 못하고 '목숨'을 잇는 선택을 했지만 그건 갈릴레이 본인의 선택일 뿐이다. 다윈의 연구가 후세에 많은 영향을 끼쳤듯이, 갈릴레이의 실험과 과학적 사고도 많은 후배 과학자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