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그네스 선생님 푸른동산 6
커크패트릭 힐 지음, 신상호 옮김 / 동산사 / 2007년 6월
평점 :
절판


아그네스 선생님이 알래스카의 작은 마을에서 이루어낸 즐거운 학교는, 이상적인 학교모델이다. 1:11이라는 적은 수의 학생, 수준별 편차(학년, 나이, 학습시간 등)를 고려한 교수학습, 아이의 재능을 살린 적기 적성교육, 진학이 아닌 앎과 배움의 공간으로서의 학교를 그대로 보여주는 모델과 같다.

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이라면 한번쯤은 꿈꿔왔을 그런 교육현장을 우리는 이 책을 통해서 볼 수 있다. 그런데, 현실에서는 왜 안되는 것일까? 내 아이가 아그네스 선생님이 있는 학교에서 배우고 있다면 정말 기쁠까? 아마도, 불만이 쌓이고, 불안감이 높아져서 전학을 고려하지 않을까?

아그네스 선생님의 교육방식은 너무나 훌륭했고, 그로 해 아이들이 공부, 아니 배움이라는 것에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해주었다. 이것은, 알래스카의 작은 마을에서는 대학입시를 위한 머리 터지는 싸움도 없고, 아이의 교육에 목매다는 부모도 없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그렇지만, 우리는, 그 이전의 선생님들이 알래스카의 아이들에게 행한 행동들-생선 냄새를 싫어하거나, 아이들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딱딱하고 재미없는 교재로 일관된 수업을 한 것 등-이 아이들로 하여금 학교를 재미없고 지루한 곳으로 만들어버렸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지금의 우리 학교가 그러하듯이 말이다. 적어도, 아그네스 선생님의 수업방식을 따르지는 못할지라도, 아이들이 생각하는 학교의 이미지를 바꿀 수 있는 노력은 해야하지 않을까?

6-70년대에 누구나 열심히 공부만 하면 성공할수 있었던 시대와는 달리, 요즘은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는 게 현실이다. 이런 때에, 의무교육(경쟁 없이도 누릴 수 있는 교육)에서만큼은 모든 학생이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있어야하지 않을까?

이 책을 읽는 청소년들은, 알래스카의 작은 마을을 부러워할지도 모르겠다. 그렇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걸 너무나도 잘 아는 청소년들에게 이 책이 어떤 감흥을 줄 지는 모르겠다. 대신, 이 책은 선생님과 학부모들이 읽었으면 한다. 지금 아이들이 어떤 교육을 받고 있는지 되돌아봐야 하고, 그 교육이 아이들의 마음을 얼마나 옥죄고 있는지 깨달았으면 한다. 물론 그것이 학교교육의 변혁을 일으킬 만큼 큰 힘은 아니겠지만, 적어도 아는 것과 모르는 것에는 차이가 있겠지.

p.s 안타깝게도 이 책은 우리가 원하는 학교를 보여주지만 비현실적이다. 아그네스 선생님의 교육에 감동하기보다는, 알래스카라는 지역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한 선생님의 모습에 느낀 것이 많다. 또, 이 책을 통해 알래스카의 다양한 문화를 조금이나마 알게 된 것도 수확이다. 그러나, 국어교과서 같은 느낌의 편집은 눈을 즐겁게 하지는 못한다.

<리더스 가이드 이벤트 서평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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