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는 그림자가 시공주니어 문고 3단계 82
황선미 지음, 이윤희 그림 / 시공주니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빛나는 그림자가..... 책 제목이 묘했다.

'빛나'는 '그림자'가?

'빛나는 그림자'가?

요즘 유행하는 서술형 문장 제목도 아니고, 명사형으로 끝나는 제목도 아니어서 제목이 묘하게 관심을 끌었다. 어린이책을 읽게 되는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이 책은 '제목'과 '작가'의 힘이 컸다고 할 수 있다.

짱나라, 짱빛나, 짱나 혹은 짱아라고 불리는 주인공의 이름은 '장빛나라'이다. 5학년이 시작하는 날, 이 학교로 전학을 왔고 지금은 은재, 유리와 함께 학교생활을 나름 즐겁게 하고 있는 중이다. 이 셋은 함께 비밀공책을 쓰고 있다. 어느날 '허윤'이라는 전학생이 오고 은재가 '윤'에게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다.

빛나라는 학교 숙제로 주어진 '태몽'때문에 고민이다. 학교에서는 '태몽, 원하는 직업, 직업을 생각하게 된 계기, 롤 모델, 찾아본 자료, 인터뷰 내용, 사진' 등을 찾아오라고 숙제를 내주었는데, 진로탐색을 위한 관심 유발, 실마리 정도로 '태몽'을 선택한 것 같다. 책을 읽어가는 동안 '빛나라;가 태몽때문에 고민을 하는 이유를 알 수 없어서 조금 답답했다. 보육원 시절에 만난 언니 이야기가 나오기 전까지는.

빛나라는 보육원에서 살다 지금의 집으로 입양을 온 아이였다. 엄마도 아빠도 언니도 빛나라를 정말 가족처럼 대해주고 있었다. 어떻게 보면 언니의 트집을 어린아이답지 않은 아량으로 이해하는 빛나라의 태도가 오히려 이방인처럼 보이게 했다고 할까?

이 책이 '입양 가족'의 갈등이나 고민을 '가족'의 문제로 다루지 않는다는 것이 좋았다. 진로 탐색을 위해 주어진 과제를 '당연히 태몽을 꾸었다'는 전제에서 시작한 선생님의 생각이 좀 어이없기는 했지만. 태몽 없이 태어난 아이도 '당연히' 많다. 보육원에서 자라거나 입양되거나 하지 않더라도. 만약 내가 빛나라였다면 '태몽'을 물어볼 수 없어서 짜증내기보다 '태몽'이 없을 수도 있다고 이야기했을텐데. 12살짜리에겐 어려운 일이었을 수도.

전학생 허윤이 빛나라와 은재, 유리 사이에서 문제가 되는 장면은 흔히 있을 수 있는 아이들끼리의 오해와 화해의 과정을 보여준다. 학교 다닐 때 꼭 세 명이서 붙어다니다가 사달이 나곤 했는데... 어쩜 딱 그대로인지 웃음이 났다. 이럴 때 가운데 낀 한 명이 얼마나 곤란한 상황이 되는지 안 당해본 사람은 모른다. 첫 장면부터 등장한 '눈썹이'는 아이들의 관계를 끊었다, 이었다 하는 매개체가 된다.

그맘때 아이들이 겪을 수 있는 고민을 재미있게 풀어낸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출생의 비밀'이라는 막장 주제가 끼어들긴 했지만 '막장스럽지 않은 내용'으로 잘 버무려졌다. 진로 고민, 친구 문제, 가족 문제가 잘 녹아든 이야기로 초등 고학년이 읽기에 적당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