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민 캠프로 가는 길
테사 줄리아 디나레스 지음, 아나 고르디요 토라스 그림, 김정하 옮김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울한 푸른색 표지의 이 그림책은, 살던 집과 나라를 떠나 난민캠프로 이동하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을 어린아이의 시선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동네에서 제일 예쁜 집에 살고 있던 아이는 영문도 모른 채 엄마, 아빠의 손을 잡고 집을 떠나는데, 이 행렬에는 우리 가족뿐만 아니라 윗집 가족도, 과일 장수 아저씨도, 의사 선생님도, 코흘리개 꼬마도, 내 짝꿍도 있다. 힘든 이동 중에도 아이들은 놀이를 하며 버텨보지만, 이내 다리도 아프고 재미도 없다. 집으로 돌아가고 싶은 아이는 엄마 아빠의 손을 놓고 뒤돌아가다 길을 잃어버리고 혼자가 된 무서움과 두려움에 떨다 다시 가족을 만나 난민캠프에 도착한다.

난민캠프로 가는 길은 결코 즐겁고 희망이 넘치는 길이 아니다. 모든 것을 버리고, 오로지 살기 위해 떠나야 하는 사람들의 얼굴에는 우울과 절망이 드리워져 있다. 그림책의 색감은 그들의 감정을 대변하듯 무겁고 어둡다.

이 그림책은 고향을 잃고 길 위를 떠도는 난민을 다룬 다큐멘터리를 보고 그들의 이야기를 그림책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2011년 시작된 시리아 내전으로 수많은 난민이 발생하였고, 지중해를 건너던 난민들이 바다에서 죽는 일도 연거푸 일어나는 등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지킬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나왔다. 10년이 지난 지금도 세계 곳곳에서는 여전히 난민이 존재한다. 얼마 전 아프간에서 미군이 철수하고 탈레반이 집권하면서 난민 문제는 또다시 수면으로 떠올랐다. 우리나라는 경제력이나 세계적 영향력에 비해 난민 문제에 소극적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지만, 수송 작전의 성공과 난민 정착을 돕는 과정에서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아프간이나 시리아의 내전으로 생겨난 난민 뿐만 아니라 북한을 탈출하여 새 삶을 찾아 떠나는 탈북 난민도 있다. 우리에게 난민은 낯선 존재가 아니라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방법을 찾고 관심을 가져야 할 존재이다.

유아나 초등 저학년보다는 초등 고학년 이상의 어린이와 청소년이 읽고 얘기 나누기 좋은 그림책이다. 사회 문제를 직접적으로 다룬 논픽션이나 지식 정보를 접하기 전에 정서적 측면에서 먼저 다가갈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