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흐르는 강 1 - 토멕 북극곰 그래픽노블 시리즈 4
드제트 그림, 지연리 옮김, 장 클로드 무를르바 원작, 막스 레르메니에 각색 / 북극곰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극곰 출판사에서 그래픽 노블로 '거꾸로 흐르는 강'이 두 권 출간되었다. 어렸을 때도 만화는 거의 좋아하지 않아서 잘 안 읽었다. 그래픽 노블이라는 것이 만화와 소설의 중간쯤 되는 장르라고 하는데 어떻게 보면 만화와 구분이 가지 않기도 한다. 이 책은 1권 토멕과 2권 한나로 나누어진다. 소설로는 '거꾸로 흐르는 강'과 '한나이야기'이다. 책을 읽을 때와 이렇게 그림을 통해 시각적 정보가 주어질 때 내 머리로 그려낸 등장인물과는 다른 모습이 나타나서 낯설어지기도 한다. 토멕과 한나의 나이가 열두 살에서 열 네살 정도 되는데 토멕은 비슷한 것 같은데 한나는 더 성숙해보인다. 사실 한나가 토멕보다 먼저 여행을 떠났다고 생각하면 그럴 것도 같다. '거꾸로 흐르는 강'의 이야기를 거의 똑같이 재현해 놓았다. 향수 마을에서 만난 페피공의 이야기가 빠져 있는 것이 아쉽기는 하다. 다만, 토멕의 여행과 모험에 페피공과의 만남은 큰 영향을 주지 않으니 빠졌다고 해도 그리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책을 읽으면서 상상했던 망각의 숲, 그리고 들판에서 꽃 향기를 맡고 잠들어버렸을 때의 장면, 그리고 눈이 내리는 향수마을 등 나의 상상과는 조금 달랐지만 아름답게 그려낸 배경들을 감상할 수 있었다. ​ 특히 포드콜을 움직이게 해서 거꾸로 흐르는 강의 물줄기를 찾아내는 장면이라든가, 바다를 건널 때 무지개 다리에서 만난 할머니 등은 나의 상상을 더욱 풍성하게 해주었다. 변할 것 없고 특별한 일도 일어나지 않는 마을에서 바깥 세계로 떠나고 싶어했던 토멕의 여행이 시작되었을 때, 누구도 알 수 없는 모험이 기다리고 있었다. 잡화상에 와서 거꾸로 흐르는 강의 강물을 구하러 떠난다는 한나를 만나게 되면서 그는 자기 안의 욕망-떠나고 싶고 모험을 하고 싶은-을 건져올리게 된다. ​ 살면서 누군가로부터 자극을 받고 용기를 얻게 되는 때가 있다. 이 책에서는 토멕이 한나를 만남으로써 그렇게 된다. 나의 삶에 신선한 자극을 줄 수 있는 그런 친구, 길고 긴 인생을 함께 걸어갈 친구를 만나는 것은 쉽지 않다. 토멕이 이 여행을 통해 만난 마리, 아치공, 에즈테리공, 바스티발라공, 그들 모두 토멕의 인생을 좀더 풍성하고 의미있게 만들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