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 전해 드립니다 키다리 그림책 60
요시다 류타 지음, 고향옥 옮김 / 키다리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신 전해 드립니다?

화를 내고 있는 여자아이가 보이고, 뭔가 잘못한 듯한 남자아이가 표지에 보인다.

그리고 커다란 말풍선.

말풍선을 보는 순간, 얼마 전에 끝난 도쿄올림픽에서 참가국가를 소개하던 말풍선 보드가 떠올랐다. 만화와 만화의 기법에 관해 꽤나 자부심이 있는 나라다. 일본은.

5~7세 유아나 초등저학년에게 적당한 생활그림책이라고 보면 되겠다.

친구인 하나의 머리카락을 잡아당기는 장난을 친 수호는 하나가 화를 내서 싸웠다. 아니 머리카락을 잡아당기면 당엲 화가 나지!! 사과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애초에 이런 장남을 치면 안 된다는 것도 알았으면 좋겠네. 수호군!!

화해하고 싶은데 '미안해'라는 말을 못 꺼내서 고민 중인 수호 앞에 말풍선 동동이가 나타난다. 이 그림책 원서에서는 말풍선을 뭐라고 표현했을 지 궁금. '동동이'는 그림책계에서 좀 동명이인이 많은 듯. 물건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동동이와 함께 길을 나선다. 신발을 구겨 신은 수호에게 신발의 목소리를 들려주기도 하고, 교통 신호를 안 지키는 아저씨를 본 신호등의 소리도 들려준다.

물건들도 하고 싶은 말이 있을 텐데,

내가 없으면 전할 수가 없어.

하지만 너는 내가 없어도 할 수 있잖아.

화해하고 싶으면 하나에게 직접

"미안해" 라고 말하면 돼.

그렇지만 수호는 좀처럼 용기를 내지 못한다. 그때 하나가 다가와 왜 그러냐고 묻고 결국 수호는 용기를 내서 미안하다고 사과를 한다. 어떻게 사과를 할까? 수호는 "요전에 머리카락 잡아당겨서 진짜 미안해. 네 기분이 어떨지 생각하지 못했어."라고 말한다. 사과를 받은 하나도 "사과해 줘서 고마워. 나도 너에게 잘 설명하지 않고 화부터 냈어. 미안해."라고 답을 한다.

사과를 할 때는 무엇을 잘못했는지 정확하게 말을 해야 한다. 무엇을 사과해야 하는지도 알지 못하면서 말로만 미안하다고 하는 것은 사과가 아니다. 아이들은 특히 별 것 아닌 일로 투닥투닥거린다. 그럴 때마다 엄마가 나설 수는 없는 일. 어떻게 사과를 해야 하는지 알려줄 수 있는 그림책이다. 우리는 우리 생각과 감정을 말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