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머릿속 청소법 - 생각의 짐을 버리고 업무와 일상을 단순하게 정리하는
김경록 지음 / 책들의정원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에 쌓여있는 책 사이에서 '읽지 않은 책'을 발견하였다. 아, 나에게는 읽지 않고 사두기만 한 책이 무척 많다. 굳이 이 책이 아니어도. 어쨌든 나는 루이제 린저의 '삶의 한가운데'를 찾다가 '내 머릿속 청소법'을 들고 자리에 가서 앉았다. 요즘 내가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가 보였기 때문이다.

'업무는 절반으로 줄이고 효율은 두 배로 높이는 비결!'

과연 이런 비결이 있기는 한걸까? 이 책은 1장 버려야 할 생각, 보관해야 할 생각, 2장 생각만 하고 실천하지 않는 사람들, 3장 생각은 언어로 완성된다, 4장 생각에 생각을 더하면으로 총 4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생각을 정리하는 데 탁월한 사람에게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도구를 활용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자신이 사용하는 수첩이나 어플 등을 이용해서 어제 했던 일과 업무 진행 상황을 정리하고 오늘 해야 하는 일을 적는다. 둘째, 생각정리에 능숙한 사람은 생각을 분류한다. 즉, 필요에 기초하여 목표를 세우고, 관련 자료를 취합한다. 명확하게 판단하여 효과적으로 분류한다. 분류된 자료는 체계를 갖추어 재배열한다.

"결국 생각정리를 잘하는 사람의 첫 번째 특징은 높은 메타인지 능력이다. 자신이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 자신이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명확하게 구분하는 것이다. 생각정리를 잘하는 사람의 두 번째 특징은 높은 집행력이다. 그들은 무언가 일을 시작할 때 자신이 할 수 있는 일과 없는 일을 구분한 뒤, 필요에 따라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고, 자신만의 패턴을 만들어 문제를 해결한다.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있을 때 주변의 친구나 동료의 능력을 파악해 그들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도 탁월하다. 세 번째는 자신이 현재 하고 있는 일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이다." (P. 27)

목표를 이루는 사람들은 계획 없이 목표를 세우지 않는다고 한다. 계획을 실천하여 작은 성공을 경험하고, 그 작은 성공이 모여 목표를 달성하는 긍정적 상태로 나아간다. 그러나 목표달성에 실패하는 사람들은 세부 계획이 없는 경우가 많다. 이들이 간과하는 것 중에 하나는 '커다란 성과'가 가까이에 있다고 생각하는 것인다. 성공한 사람들은 단계를 밟아가며 고통스러울 정도로 힘든 단계를 잘 버텨낸 후에야 성공할 수 있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3~4단계 쯤에서 좌절하고 포기를 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이 하나 더 있다. 그건 바로 행동하는 것이다. 우리가 생각을 정리하고 세부 계획을 세우는 이유는 '행동'하기 위해서다. 내가 지금 첫 번째로 해야 할 행동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면 절반은 달성했다고 할 수 있다.

생각 정리를 통해서 내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고 원하는 모습으로 변하려면 내 마음을 먼저 정리해야 한다. 그리고 이것을 글로 표현하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마음을 정리하지 못하면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서 기준이 계속해서 흔들리게 된다.

기업은 생존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움직이고 사람들을 설득한다. 개인은 그만큼 적극적인 활동을 하지 않는다. 자신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정보를 습득해야 한다. 후회없는 선택과 결정을 위해 양질의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은 자신이 직접 경험하거나, 책과 사람을 통해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 영상 정보를 활용할 수도 있다.

또한, 중요한 결정을 앞두고 있을 때 의견을 구할 사람을 여섯 명 정도 곁에 두어라. 세 명에게는 그냥 의견을 들어보고, 나머지 세 명에게는 반대하는 입장에서 조언을 부탁해 본다. 이를 통해 내가 가지고 있는 정보가 충분한지 도움이 되는 정보인지, 내가 결정을 내리기에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를 찾을 수 있다.

3장과 4장에서는 효과적인 글쓰기와 말하기의 방법을 소개한다. 이 책은 결국 내가 찾거나 수집한 수많은 정보를 어떻게 정리하고 어떻게 분류하여 나의 것으로 만들 것인가를 소개한다. 과거에 비해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방법은 쉬워진 반면 그것을 나에게 필요한 정보로 재가공하는 일이 필요해졌다. 그를 위한 적절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생각정리법을 소개한다. 자기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