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에나는 우유 배달부! - 인간보다 더 인간적인 상상초월 동물생활백서
비투스 B. 드뢰셔 지음, 이영희 옮김 / 이마고 / 2007년 4월
평점 :
품절


 "하이에나는 우유배달부"라는 제목은, 동물행동학을 기초로 작성된 이 책을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게 한다. 특별히 이런 분야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또는 청소년들)에게 어, 재미있는 제목이네. 하이에나가 우유배달부였어? 라는 관심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에 좋다. 그러나, 책 내용에서 하이에나의 이야기는 일부일 뿐이다. 나는 평소 동물들에 별로 관심이 없는 사람이고, 집에서 기르는 '개;조차도 귀찮게 생각하는 사람이지만, 최근에 읽었던 '캄차카의 제왕 불곰'(들녁)을 읽으면서 약간의 관심이 생긴 터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그런 나에게 이 책의 제목은, 편안한 마음으로 책을 읽을 수 있는 마음의 자세를 갖게 해주었다. 거기에, 일러스트들은 또 얼마나 우스운지...

자, 어쨌든, 우리가 모르는 야생동물의 행동을 근거로 이들이 어떤 생활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보통 우리가 학교에서 배운 지식은 '만물의 영장'인 인간 아래로 하위개체들로 동물들이 자리한다. 우리는, 그런 지식을 아무런 의심없이 동물들에게 적용하고 그들을 바라본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인간만이 지닌 것이라 생각했던 것들을 가차없이 무너뜨린다. 인간보다 더 인간적이라는 표현이 쓰인 것은, 바로 그 때문이다. 우리가 인간적이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현대사회로 오면서 옛날부터 인간으로서의 도리, 혹은 가치로 높게 평가했던 것들, 예를 들어 가족간의 정, 이웃과의 공존을 위한 생활수칙들, 삶을 윤택하게 하는 예술 혹은 놀이, 언어능력, 평화를 갈망하는 마음 등등이 점점 희박해져 가고 있다. 그런데도 정작 인간은 그걸 깨닫지 못하고 이기적으로 변해가고 있다.

이 책에서 보여준 동물들의 생활과 행동방식은, 인간의 눈으로 인간의 잣대로 재어서는 똑바로 볼 수 없다. 먹이를 차지하기 위해 싸우고, 상대를 배려하지 않고 자신만의 이익을 추구하고, 자기영역을 표시하고 그러기 위해서 싸우고, 약자는 강자에게 무조건 희생당한다는 것이 지금까지 인간이 동물을 바라보는 눈이었다. 그렇지만, 저자는 동물의 행동을 수십년간 연구한 자료들을 토대로 그것이 틀렸음을, 혹은 오해였음을 밝혀주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 사람들은, 동물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혜택받은 자연환경이 아니더라도 환경에 맞춰 살아가는 지혜를 터득하거나, 환경에 적응해나가면서도, 동물들은 자연환경 그 자체를 파괴하지 않는다. 그래서, 다른 동식물들과의 공존을 모색한다. 그러나, 인간들은 환경에 자신을 맞추기보다는, 환경을 자신을 위해 변경시킨다. 그 결과는? 심각한 환경오염을 가져오고, 환경파괴로 인해 함께 살아가는 동식물들이 멸종위기에 처하도록 만들었다. 이러한 인간의 이기심은 결국 인간 자신의 생존에도 깊이 영향을 미치게 되었음을 늦게나마 자각한것은 다행이라 생각한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인간적이라는 게 뭘까 한번 더 고민하게 되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책의 내용이 주제의 무게에 비해 아주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쓰여졌음에도, 일러스트들로만 채워진 삽화때문에 너무 가벼워진 건 아닌지 하는 것이다. 이왕이면, 사진이 조금이라도 함께 게재되었더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교보문고 서평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