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 진실과 반전의 역사 - 유물과 유적으로 매 순간 다시 쓰는 다이나믹 한국 고대사 서가명강 시리즈 12
권오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에 독서동아리에서 '조선상고사'를 읽었다. 조선 상고사를 읽으면서 우리나라의 고대사에 관해 우리가 모르고 있거나, 비판없이 받아들인 내용이 많다는 것을 느꼈다. 물론 조선상고사의 주장들이 다 맞는 것도 아니겠지만, 어쨌든 그동안 내가 아무 비판의식 없이 무조건 수용했던 것이 아닌가 하는 반성을 하였다.


서가명강 시리즈는 내가 좋아하는 주제들로 자주 눈을 사로잡게 하는 시리즈이다. 이번에 이 책 '삼국시대, 진실과 반전의 역사'는 얼마전에 내가 가진 반성에서 이어지는 독서로 안성맞춤이었다. 우리의 역사를 알기 위해서 가장 손쉬운 방법은 그 시대의 이야기를 글로 써놓은 문헌을 참고하는 것이다. 그동안 우리가 배운 역사도 그에 바탕을 둔 것이 많다. 이 책은 문헌이 놓치고 있는 시대적 사실을 유적과 유물을 통해 밝혀나간다.


삼국사기는 12세기, 삼국유사는 13세기에 쓰여졌는데, 이는 삼국이 형성된지 천 년이나 지난 후의 일이다. 그러므로 작성자의 역사인식에 따라 왜곡되거나 누락된 것이 많을 것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삼국시대의 사서들이 대부분 불타거나 실종되어 우리 고대사 연구를 위해 부득이하게 중국이나 일본의 사서를 참고로 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그들의 역사서가 사실만을 기록했다고 볼 근거가 어디에 있는가? 자국 중심으로 기술하다보니 타국에 대한 역사 왜곡이 당연히 일어날 수 밖에 역시 왜곡이 심하고, 자국 중심으로 기술하다보니 당연히 우리나라에 대한 내용을 축소하거나 왜곡시키고 있다.

다행히도 이러한 사료 대신에 유물이나 유적, 금석문, 묘지 등을 토대로 하여 기록을 수정 보완할 수 있다. 땅 속에서 발견되는 매장문화재는 매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라고 한다. 유물과 유적은 땅에서 나오는 빅데이터라 불릴 만하다. 경주 조양동 유적 발굴로 신라의 어린 시절이라 할 수 있는 사로국의 비밀을 풀 수 있었고, 창원 진영의 다호리 유적과 천안 청당동 유적은 변한과 마한의 실체를 밝혀주었다.


빛바랜 유산에서 빛나는 진실을 찾아내다


저자는 왜곡이 가장 심하게 이루어진 분야를 가야사라고 보았다. 가야에 관한 문헌이 거의 없다보니 일제의 관학자들이 역사를 심하게 왜곡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김해 대성동 고분군에서 임나일본부설을 반박할 유물들이 나왔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 가까운 김해국립박물관을 자주 가는 터라 가야 유물을 많이 접하는 편이어서 가야에 대한 사료가 적었다는 사실을 이제야 알게 되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역사학자들이 한정된 문헌자료만 가지고 연구실에 틀어박혀서 씨름해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국내는 물론이고 국외 답사도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한국 고대사를 연구한다고 한국이라는 틀 안에 갇혀 있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또한 타 학문과의 교류를 두려워하지 말고 전혀 관계가 없을 것 같았던 분야와도 협업을 하며 다방면에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한다.


최근에는 인골이 고대사 연구의 일등급 자료로 인정받고 있다. 인골을 계측해 데이터를 종합하면 선사나 고대를 살아가던 사람의 구체적인 삶과 죽음을 알 수 있다. 중국 역사책인 삼국지에서 두개골 변형 풍습이 한반도 남부 진한에서 시행되었다는 기록이 나오는데 1970년대 경상남도 김해 예안리 가야무덤에서 편두인골을 발견하였다. 진한 뿐만 아니라 경상도 일대에 널리 퍼져 있었던 풍습으로 보인다. 이렇듯 인골을 연구하면 당시의 풍습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대의 다문화가정이나 페미니즘적 연구도 가능하게 되었다. 그리고 인골 연구의 쾌거는 대왕묘를 조사하다가 관받침 위에 놓인 나무상자에서 발견한 것으로 백제 무왕의 무덤임을 밝혀낸 것이다. 지금까지 조사한 삼국시대 왕릉 중 무덤 주인을 정확히 밝혀낸 것은 백제 무령왕릉 하나뿐이라고 한다.


수도유적이란 왕궁과 왕성, 도성과 왕경 등을 포괄하는 의미를 지닌다. 수도유적은 세계문화유산에 걸맞은 가치를 지니고 있는데 삼국시대 여러 국가 중에서 가야만이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지 못한 상태라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대사의 대외관계라 하면 중국와 일본을 떠올린다. 그러나 저자는 동북아시아를 바라보는 시야를 넘어서 유라시아 동부라는 안경을 쓰고 역사를 보라고 전한다. 중남미나 동남아시아에 비해 한국 사회는 상대적으로 혼혈의 비율이 낮고 얼굴생김새가 고정된 것이 사실이지만 단일민족은 존재할 수 없다고 말한다. 다문화시회를 이끌기 위해 여러 분야, 그 중에서도 역사와 교육 분야에서 해야 할일이 많다. 과거의 역사에서 긍정적인 교류 모델을 찾아낼 수 있다. 고조선이 발전할 때는 한나라, 흉노, 그리고 여러 나라들, 고구려는 흉노의 후예인 오환과 선비족, 돌궐(지금의 터키), 거란족, 말갈족 등이 함께 였다. 우리가 제국이라고 부르는 모든 국가는 사실 다문화 사회였다. (p.212)  중앙아시아 속 한국 고대사의 흔적으로는 소그드족 벽화에 나타난 고구려인을 들 수 있다. 그런가하면, 통일신라시대 무덤에서 출토된 흙인형 중에는 호인(근육질의 서역인)들이 있다. 당나라 장안만큼은 아니어도 고대 한국은 이미 다문화 사회였다고 할 수 있다. 경주의 신라 무덤에서는 로만글라스와 페르시안 글라스가 나오기도 한다. 


책을 읽는 동안 그동안 삼국시대에 대해 내가 알고 있던 사실이 지나치게 협소하였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국사를 넘어 세계사로 나아가자고 말하는 저자의 의견에 동의하며 즐겁게 책을 덮는다.   


** 21세기북스의 협찬을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삼국시대진실과반전의역사 #서가명강 #서울대 #삼국지 #삼국시대 #고구려 #백제 #신라 #무령왕릉 #경주유적지 #유물 #유적 #문화재 #고고학 #고고학자 #역사책 #역사책추천 #차이나는클래스 #책추천 #협찬 #한국고대사 #유물과유적 #권오영 #21세기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