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바꾸는 하버드 성공 수업 - 하버드에서 강조하는 성공을 위한 자기관리법
류웨이위 지음, 이재희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을 위한 자기관리법을 다룬 책이 어디 한두권일까. 거기에 '하버드'까지 달았으면 말해 뭐할까? 하버드의 교육자들이 자기관리를 위한 수업을 개설하였는데, 자기감정과 행동을 제어하고 관리할 수 있는 훈련과목을 중점적으로 교육하였다고 한다. 이것이 하버드 인재의 비결이라고 하여 많은 사람들이 그 방법을 배우고자 한다.

이 책은 이러한 하버드 인재의 비결을 다양한 예화와 실화를 통해 알려주고 있다. 자기감정과 행동을 변화시키는 방법과 긍정적 에너지를 끌어내는 방법을 소개한다.

자유를 얻기 위해선 자기 통제가 필요하다. 모든 규율이나 제도는 사람의 자제력과 자율 능력을 훈련시키려는 목적이 있다. 하버드 심리학자 나폴레옹 힐은 자제력을 기르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7가지를 든다. 시간 통제, 생각 통제, 대상 통제, 의사소통 통제, 약속 통제, 목표 통제, 행위와 보수의 통제가 그것이다. 자기관리 능력을 향상하는 것은 단기간에 되는 일이 아니다. 자기를 솔직하게 인정하고 하나씩 하나씩 바꿔나갈 수 있어야 한다.

환경은 삶가 직결되어 있다. 환경의 부정적인 에너지가 강할 경우, 당신 태도가 확고할지라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자기관리로 주변 환경을 점차 개선해야 한다. 나쁜 환경의 영향권에 들지 않도록 강력한 통제력이 발휘되어야 하는 시점이다. (p.53)

자제력이 뛰어난 사람은 자기감정뿐만 아니라 집중력도 조절할 수 있다. 마인드컨트롤은 자기감정을 통제하고 제어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충동과 불만을 통제할 수 있다면 나를 바꿀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은 모두 트레이닝, 훈련을 통해 기를 수 있다.

우리의 노력으로 자기통제와 자기관리가 가능해진다면 노력하지 않을 이유가 없지 않은가? 보이지 않는 잠재력은 가늠할 수 없지만, 잠재력 또한 훈련을 통해 깨울 수 있다. 매일 아침 일어나서 "~이 되고 싶다"라고 말하라. 잠자기 전 30분 동안 명상을 하라. 매주 2시간 동안 큐브를 맞춰라. 노트에 생각나는대로 전부 기록하라. 어렵지 않은 일들 아닌가?

좋은 습관 하나가 성공을 불러온다. 나쁜 습관은 통제해야 한다. 휴대폰 의존증 역시 나쁜 습관이다. 습관을 고칠 수 있다고 믿고, 나쁜 습관이 자신에게 어떤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자. 마음에 드는 일을 찾아 위로를 받아보고, 자존감을 끌어내리는 문제들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생각을 정리해보자. 긍정적인 습관은 우리 삶을 행복하게 만든다.

사실, 이런 거 몰라서 안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바로 실행력이다. 추진력을 키우기 위한 훈련도 가능하다. 생활습관을 바꾸고 최종 목표를 명심하고, 행동계획을 세운다. 업무량은 줄이는 것이 좋고 방해 요소를 차단하고 집중한다. 우리가 습관을 바꾸고 나를 바꾸는 일이 노력으로 가능하다는 사실은 희망을 준다. 지금까지 못했더라도, 지금부터라도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

이 책은 다양한 실천방법을 정리해서 알려주고 있어서 새로운 결심을 하고 목표를 세우고 도전해봄직한 내용으로 가득하다. 자신의 습관을 바꿔보고 싶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