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절대 버리지 말아야 할 것 - 남다른 성공을 만드는 ‘내성적인 사람들’의 경쟁력
탄윈페이 지음, 하은지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다른 성공을 만드는 '내향적인 사람들'의 경쟁력

아인슈타인, 워런 버핏, 빌 게이츠... 성공하고 싶다면 내향적 성격을 계발하라!


평소 자신이 내향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면, 한번쯤은 읽어 볼만한 책이다. 또는 자신이 어떤 성격의 사람인지 잘 모르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고 난 후 자신의 성격을 알게 될 수도 있다. 사람을 외향과 내향으로 딱 반 자를 수는 없지만, 자신이 어느 쪽에 더 가까운지를 알면 자기계발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의 제목이 왜 "당신이 절대 버리지 말아야 할 것"일까? 그것은 바로 치열한 경쟁과 협력을 강조하는 외향형 주도의 사회에서 수많은 내향적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외향적으로 바꾸기를 알게 모르게 강요받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에서는 내향적인 성격을 외향적으로 바꿀 것이 아니라 내향적 성격의 장점을 더 계발하고 활용하라고 조언한다. 


"1920년대, 스위스 심리학자 칼 구스타프 융이 '내향형-외향형 인격 유형'의 학설을 제시하면서 내향적인 사람과 외향적인 사람의 개념을 정의하고 해석했다. 그는 사람들 중에는 외부로 에너지를 분출하면서 외부 세계를 인식하고 바꾸는 데 전력을 다하는 유형이 있는가 하면 내면으로 생명력을 발산하면서 자신의 내면을 인식하고 바꾸는 유형이 있다고 설명했다."(p.19~20)


내향적인 성격과 외향적인 성격은 어느 것이 우월하거나 나은 것이 아니라 각기 다른 특성을 지닌다. 개인의 성격은 상당 부분 유전자에 의해 결정되며 대뇌와 신경계통의 영향을 받는다.(p.31) 그러므로 성격을 바꾸는 것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런데 굳이 내향적인 성격을 꼭 외향적으로 바꿔야 할까? 


일반적으로 심리학에서 내향적인 성격은 사교형, 근심형, 자제형, 사색형으로 나뉘며, 이 중 하나에 해당하거나 몇 가지가합쳐진 복합적인 유형에 속하기도 한다. 내향적인 사람들이 보이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에너지를 내면 세계에 저장하기 때문에 남에게 잘 이해받지 못한다.

- 사색에 잘 잠긴다.

- 말하기 전에 함참을 망설인다.

- 사람이 붐비는 곳은 피하고 조용한 곳을 찾는다.

- 다른 사람이 뭘 하는지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

- 다른 사람과의 교제에 매우 신중하며 일부 활동에만 선택적으로 참석한다.

- 자신의 의견을 합무로 얘기하지 않으며 누군가가 물어보면 그제야 얘기한다.

- 혼자 있는 시간이 부족하거나 생각할 시간이 적으면 불안감을 느낀다.

- 조심스럽게 생각하고 신중하게 행동한다.

- 표정이나 반응을 많이 드러내지 않는다. (p.46~47)


많은 부분, 나의 성격에 해당하는 것이 많아서 집중해서 책의 내용을 살펴보았다. 저자는, 수전 케인의 말을 빌어 내향성을 외향성으로 바꾸어야 할 심리적 문제나 성격적 결함이 아님을 이야기한다. 오히려 내향적인 사람들이 성공의 자질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내향적인 사람은 깊이 있게 생각하고 인지하는 능력을 지녔으며, 감정 표현이 겸손하여 인간관계에 존재하는 대립과 충돌을 완화하고 해소하는 역할을 한다.(p.67) 따라서 이러한 성격을 잘 활용하면 누구라도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성격의 장점을 얼마나 잘 활용하는가 하는 점이다. 대부분의 내향적인 사람들이 이러한 자신의 장점을 잘 알지 못하거나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본다.


자신의 장점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신의 성격을 외향적으로 바꾸기 위해 노력하라는 것이 아니라, 내향적 성격 중 장점을 확대하라는 이야기다. 이 책에서는 심리적 약점에 대비하는 법, 부족한 자신감 끌어올리는 법, 갈등에서 회피하지 않는 법, 낯선 환경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는 법 등을 소개한다. 


내향적인 성격 때문에 가정에서 학교, 직장에서 손해본다고 생각한 적은 없는가? 자신의 성격을 부정적으로만 보지는 않았는가? 저자는 내향적인 사람도 자신의 성격을 긍정적인 관점으로 바라본다면 성공한 사람들의 비범한 성격적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내향적인 사람들이 모두 어떤 방면의 리더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좋은 리더의 조건을 타고 났다. 자신의 장점을 잘 활용한다면 당신도 성공할 수 있다!! 


** 이 책은 국일미디어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