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경의 배신 - 길들이기, 정착생활, 국가의 기원에 관한 대항서사
제임스 C. 스콧 지음, 전경훈 옮김 / 책과함께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초기 국가의 형성과 인류와 환경에 일으킨 결과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리고 인간이 불, 식물, 동물을 길들인 과정을 번식력에 대한 통제권을 확보하는 과정이었음과, 곡물이 국가 형성에서 중요한 조세의 수단이 되었음을 알려준다. 거기에 또 하나, 인구 과밀화에서 기인한 (전염성) 질병들의 중요성을 거론한다.

길들인 식물과 동물, 그리고 사람이 북적거리며 한곳에 모여사는 것이야말로 국가의 특성이다. 그렇다면 호모사피엔스사피엔스는 언제부터 이렇게 집중화된 공동체 생활을 하게 되었을까? 그리고 이동생활을 버리고 정착하게 되었을까? 저자는 농작물을 재배하기 시작하면서 많은 인구가 한곳에 모여들어 정착생활을 하게 되었다는 서사를 거부한다. 농경 이전에는 생태적으로 풍요롭고 다채로운 환경에서는 정착생활이 이루어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 작물을 재배하면서도 이동생활을 하고, 흩어져 사는 사람들도 있었다.

1장에서는 불, 식물, 동물의 길들이기와 식량과 인구의 집중화를 다룬다. '불'은 식용 식물이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사냥감을 유인할 새싹을 만들어냈으며, 음식을 익힐 수 있게 되자 소화하기 좋은 상태로 바꿀 수 있었다. 매년 심을 수 있고 열량과 단백질을 제공하는 곡물을 재배하게 되면서부터 인구의 집중화가 심화된다. 길들여진 식물과 동물은 인간이 모여 살기 좋은 조건들을 창출했다.

3장에서는 초기 국가에서 비지배층의 고충을 이야기한다. 즉, 대부분의 환경에서 농경은 수렵이나 채집보다 힘이 훨씬 더 들었다. 게다가 사람, 가축, 작물이 한곳에 집중되어 있는 환경은 전염병이 발생하게 되었다. 오늘날 우리에게 익숙한 질별등(홍영, 볼거리, 디프테리아를 비롯한 감염)이 초기 국가에서 처음 등장했다고 한다. 매우 많은 초기국가들이 전염병으로 붕괴되었다. 전염병은 초기국가뿐만 아니라 최근까지도 인간을 위협하고 국가의 붕괴를 가져올 수 있는 위력을 가지고 있다.

초기 국가는 세금을 매길 수 있는 곡물이 재배되는 경관을 만들려고 노력하였다. 그런 땅에서 부역, 징병, 곡물 생산에 동원할 수 있는 인구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을 처음 읽었을 때, 앞 부분이 좀처럼 읽히지 않아서 고생을 했다. 고비를 넘기고 후반부로 갈수록 읽기에 속도가 붙었다. 지금은 이 책에서 전염병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보다 크기가 작고 에너지 효율이 적은 동물 자원 등에 치중하게 되면서 그에 따라 이동식 수렵, 채집의 빈도가 줄어들고 출산률이 증가하게 된 '광역혁명'과 농경은 영얀 면에서도 해로웠고, 건강 악화와 사망률 상승이라는 결과를 가져왔다. 저자는 5천년에 걸친 신석기 시대의 인구정체는 만성적이고 치명적인 전염병 확산의 중심이 되었기에 주민들이 파멸에 파멸을 거듭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전염병은 후기 신석기시대 과밀하게 집중된 가축과 작물에도 영향을 미쳤다. 사람들은 그들을 직접 위협하는 전염병 외에도 그들의 가축이나 곡물 경작지를 휩쓸고 가는 질병에 의해서도 쉽게 파멸될 수 있었다.

최초의 성문 기록에 보면 메소포타미아인들이 전염병을 퍼트리는 감염의 원리를 보여준다. 그들은 식별가능한 발병자가 나타나면 그들을 제한된 구역 안에 가두고 어느 누구도 거기서 나오거나 들어가지 못하게 했다. 상인이나 병사 같은 장거리여행자들이 병을 옮길 가능성이 많음을 알고 있었다. 그들은 고립과 회피정책을 썼다. 지금의 상황과 하나도 다를 바 없지 않은가?

전염은 과밀화 현상과 결부되어 있다. 수렵, 채집민들은 큰 정착지를 기피하고 흩어져 사는 것을 전염병과의 접촉을 피하는 방법으로 인식했다. 과밀한 사회적 장소들은 역사적으로도 사람들이 전염병에 걸리는 곳이었고, 전염병이 널리 확산되는 곳이었다. 역사적으로 신종이었던 콜레라, 천연두, 볼거리, 홍역, 인플루엔자, 수두, 말라리아 등은 농경이 시작된 결과로서 발생했다고 본다. 이들 질병은 최근까지도 그리고 지금도 전반적인 인류 사망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정착 생활 이전의 인간이 걸린 질병들은 과밀화에 따른 것이 아니었다. 과밀화에서 비롯된 질병은 의존적 질병이라고도 불린다.

4장에서는 초기국가의 농생태를 다룬다. 국가는 반드시 한곳에 집중된 인력이 필요하다. 습지는 부와 도시를 산출했지만 국가는 등장하지 못했다. 습지에서의 생계활동은 밭을 갈아 경작하는 농업 경관과 달리 국가 형성에 유리하게 작용하지 않았다고 한다. 큰 강의 삼각주 지역이 초기 국가 형성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말이다. 이집트의 초기 국가들은 나일강 상류 지역에서 생겨났다. 대규모의 곡물 생산은 곡물만이 조세의 토대로 사용될 수 있게 하였다. 곡물은 쉽게 눈으로 볼 수 있고, 나눌 수 있고, 가치 산정이 가능하고,저장할 수 있고, 운송할 수 있고 배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땅위에서' 동시에 익는다는 점에서 세금징수에도 유리하였다.

내가 평소에 생각했던 관점과는 다른 관점에서 역사적 사실들을 볼 수 있었던 책이다. 특히 전염병에 대한 이야기는 몰랐던 것을 많이 알게 되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