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곰 - 캄차카의 제왕
최기순 지음 / 들녘 / 200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캄차카..

캄차카는, 내게 한국어를 배우던 러시아 친구의 고향으로서 처음 알게 된 곳이다. 사실 그전에는 잘 알지 못했던, 아니 관심도 없었던 지역이었지만 그 친구를 알게 된 이후 캄차카는 그리 낯설지 않은 장소가 되었다. 밤늦은 시각 다큐멘터리 채널에서 보여주는 캄차카도 예전같으면 그냥 지나쳤을텐데 이제는 채너을 고정시키고 보고 있는 나를 발견한다. 그러던 차에 [캄차카의 제왕 불곰]이라는 책을 만나게 되었다. 책이라기보다 사진집에 가깝다고 할 만하다.

곰이라고는 반달가슴곰밖에 모르는 나에게(지리산 반달가슴곰 덕에 그나마 좀 알게 된 곰이지만) 불곰은 어떤 동물일까? 호기심도 일었다. 책을 펼쳐 든 순간 표지에서 나를 바라보는 불곰의 눈길이란...참 ^^ 이야깃거리로서의 곰은 언제나 흉악하고 무섭기만 하지만 사진 속 곰들은 평온하기 그지 없다. 아마도 작가의 애정어린 눈길이 카메라의 렌즈를 통해 투사된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보았다. 몇장 넘기자, 어미 잃은 새끼곰이 다른 곰가족과 함께 가는 장면이 나온다. 아, 이건 언젠가 텔레비전에서 본 적이 있어. 

작가는 캄차카에서 혹은 시베리아나 다른 지역에서 이렇게 생명의 사진을 찍고 기록으로 남긴다. 그는 그의 일을 자신의 천직으로 알고 평생을 그렇게 살아간다. 그의 아내인 비따도 그를 이해하고 그와 함께한다. 나는 내 남편이 이런 불안정한 생활-수입은 물론이요 생명의 위협까지 받는-을 한다면 견디지 못할 것 같다. 비따처럼 남편과 함께 카메라를 들고 다닐 자신도 없다. 그런 아내를 만나다니 참 천생연분이 아닐 수 없다. 남들이 하지 않는 일, 그렇지만 누군가는 해야 할 일을 하는 사람의 모습은 존경스럽기까지 하다.

이 책 속 사진들은 너무나 아름답고 평온하다. 불곰이 연어를 잡는 모습은 영상으로 보는 것과는 또다른 느낌을 준다. 카메라를 바라보는 듯한 불곰의 눈은 귀엽기만 하다. 물론, 야생동물의 본성을 무시해서는 안된다. 언제 어디서 어떤 돌발상황이 일어날 지 모르니까. 야생동물의 삶을 쫓아 사진을 찍고 연구하던 이들이 어느라 습격을 당하거나 사라지는 일들이 일어나는 것도 그런 돌발상황 중의 하나다. 그러나, 그런 위험을 무릅쓰고라도 촬영을 하고 그들의 발자국을 쫓는 이들에게는 사람이 담겨있다. 밀렵이나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 하는 사람들과는 차이가 있다. 그런 차이를 확연히 느낄 수 있는, 애정이 듬뿍 담긴 책. 바로 이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