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경영 - 4차 산업혁명과 파괴적 혁신 대우휴먼사이언스 22
홍대순 지음 / 아카넷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핵심은 '파괴적 혁신을 위한 근본적인 돌파구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으로 아트경영(예술에서 해답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1부에서는 왜 아트경영인지에 대해서, 2부에서는 아트경영의 실천에 대해 제시한다.

 

저자는 우선 경영과학 시대가 지고 아트경영 시대가 도래했다고 말한다. 경영과학의 시대에는 투입 자원(노동, 자본, 토지 등의 물리적 유한 자원)을 늘리면 늘릴수록 규모의 경제와 진입장벽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었다. 효율성과 생산성을 핵심으로 하는 논리와 분석에 기반한 경영관리법의 시대였다. 인간에 대한 인식도 일하는 대상으로 보았으며 외적 동기를 부여하여 생산성과 효율성을 제고하는 방법이 사용되었다.

 

아트경영은 이와는 다른 관점을 제시한다. 투입 자원(상상, 감성)으로 경험과 설렘, 심미를 지향하며 효율보다 효과를 중시한다. 인간을 주체로 보기 때문에 외적 동기보다 내적 동기를 중요하게 여긴다. 왜 지금에 이르러서 아트경영이어야 할까?

 

그것은 기계가 인간보다 더 뛰어나고 방대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P.31) 즉 기술의 진보와 함께 4차 산업혁명에서 창조와 파괴적 혁신의 핵심으로 주체로서의 인간의 대변혁이 필요해졌다. 고객의 가치라는 관점에서도 이제는 감성적 가치와 심미적 가치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그렇다면 감성이란 무엇인가?

 

미국 하버드 대학교 심리학 교수인 대니얼 골먼은 감성지능을 "우리 자신의 감정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인식하고, 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으며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감정을 잘 조절하는 능력"이라고 정의내렸다.(P.37) 예술에서는 '맞고 틀리다'의 관점이 아닌 '다르다'의 관점이 핵심이기 때문에 상대방의 차이를 인정하게 된다. 이것은 기업경영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감성지능이 빈약한 조직에서는 성과가 높고 동기부여가 잘 되기 어렵다.

 

예술은 아이러니하게도 '의도적인 비효율의 극치'라고 볼 수 있는데, 역설적으로 이러한 '의도적인 비효율의 극치'가 혁심과 창의의 원천이다. (P.40~41) 예술 창작 과정의 노하우를 경영에 접목한다는 것은 새로운 상상과 관점이 생겨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술 지식을 습득하고 교양이나 인문학적 지식이 아니라 창작 과정을 기업경영에서 활용하라는 것이다. 융합과 통섭이 강조되는 시대에 예술과 경영의 접목은 또다른 혁신이다. 저자는 예술과 인문 특강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얻는 것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되며, 창작 과정에서 무엇을 차용해서 제품을 어떻게 혁신할 것인지, 조직 문화를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지를 얻어갈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한 과거에는 협동, 근면심이 있고 경험과 기술력이 중요시되는 개미형 인재가 중심이었다면, 이제는 개성과 창의력, 전략과 자선 준비를 통한 두뇌 집약적 거미형 인재가 필요한 시대이다.

 

점점 복잡해지는 시대에 '진정한 파괴적 혁신'은 심플경영에서 온다. 심플경영은 그냥 단순함이 아니라 비즈니스의 근본적인 본질에 초점을 맞추고, 본질에 위배되는 불필요한 것은 모두 제거하는 매우 준엄하고도 담대한 경영철학이라고 보아야 한다. (P.53) 또한 사회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가치에 기반한 심플경영은 조직 구성원들에게도 내가 왜 이 일을 하는가에 대한 해답과 일의 의미를 제시함으로써 내적 동기를 유발한다. 심플경영, 다시 말해 '단순함'이 필요하고 이것은 예술에서의 '추상'이라는 개념과 맞닿아 있다.

 

예술은 사람의 감성뿐만 아니라 인지능력에도 영향을 준다. 예술을 통해 집중력과 동기가 향상되는데 이는 지속적인 집중력으로 이어진다고 한다. 예술은 조직 구성원의 동기 부여와 감성지능을 극대화한다. 비즈니스 현장에서 예술적 요소를 도입하면 창조적 충돌을 경험하며 새로운 길로 나아갈 수 있다. '기업의 전략수립, 개발, 제조, 판매와 같은 기업 의사결정에 이르는 다양한 과정에 침투해 기업의 경영 혁심, 기술 혁신을 이루어가는 것이 예술적 개입이며 진정한 아트경영인 것이다.'(p.96)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기업경영에 있어서 예술의 적극적 개입이 일어나 파괴적 경영 혁신을 일으키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한 것이다.(p.98) 기업경영에서 예술적 개입으로 일어나는 영향은 크게 여덟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다르게 보고 생각하기 2. 활성화 3. 조직원들의 협업 및 소통 4. 조직 구성원 자기 계발 5. 조직적 차원 개발(조직 문화, 리더십 업무 분위기 등) 6. 업무에 있어서의 예술적 방식 접목 7. 관계의 변화 8. 전략적, 운영적 영향이 그것이다.

 

저자는 파괴적 혁신의 골등키로 예술적 자본을 이야기한다. 즉 미래사회에는 예술적 자본을 어느 기업이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기업의 운명이 바뀔 것으로 본다. 예술적 자본은 감성과 긍정 정서의 파괴력, 몰입과 일의 즐거움, 조직을 춤추게 하는 내적 동기 부여, 혁신의 원천인 창의를 말한다. 위대한 예술창작에서 관찰은 창의의 처음이고 기업경영에서 관찰은 혁신을 유발한다.

 

워커가 아닌 아티스트가 되라고 한 저자의 말을 곰곰히 생각해본다. 점점 더 복잡해지고 변수가 많은 요즘, 예술이 기업경영에 접목되는 이유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