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풍경 1
하이타니 겐지로 지음, 햇살과나무꾼 옮김 / 양철북 / 2007년 3월
평점 :
품절


하이타니 겐지로의 책을 읽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부끄럽게도.

솔직히 아동문학이니 청소년 문학이니 하는 책들에 관심이 없었던 탓도 있고

이런 류의 책을 읽을 수 있는 어떤 계기가 주어지지 않았던 탓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하이타니 겐지로의 책이라는 이유만으로도 읽을 가치가 있다고

추천하던 책이라 이번에 이 책을 읽을 기회가 생기자마자 주저않고 읽게 되었다.

책을 다 읽은 나의 첫느낌이자 하이타니 겐지로와의 첫만남은,

대단히 만족스러우며, 그와 더불어 많은 생각꺼리를 안게 되었다.


소키치는 고3이 되면서부터 등교거부를 하고

도시락가게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아버지의 흔적 찾기를 하고 있는 학생이다.

자신의 생각을 잘 이야기하지 않기때문에 선생님과 친구들 뿐만 아니라

유일한 가족인 누나조차도 소키치가 왜 등교거부를 하고 있는지 알지를 못한다.

소키치의 담임인 시마오 선생도 소키치가 단순히 학교교육에 반항하기 위해

등교거부를 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자신에게 마음을 열지 않는

소키치 때문에 교사로서의 자신에 대해 고민을 거듭한다.

 

책의 첫머리부터 소키치의 등교거부는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

등교거부는 일본의 교육을 이야기할 때 자주 언급되는 문제로 익히 들은 바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등교거부에 대해서는 나는 잘 알지 못한다.

내가 알고 있는 등교거부는 학부모 또는 어른들의 요구 관철을 위해

이유도 모른채 등교거부를 명령(!!)받고 있는 아이들에 대한 뉴스 정도이다.

그렇지만 우리나라에도 아이들의 자발적 의지에 의한 등교거부가 존재한다.

학교교육에 반발하여 스스로 학교를 떠난 학생이나,

이런 저런 이유로 학교 측이 받아들이기를 거부한 학생 등등.

그리고 그런 학생들을 위한 대안학교가 이슈가 된 적도 있다.

 

혹시 주변에 등교거부를 하고 있는 학생이 있는가?

있다면 그들이 왜 그런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었는지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는가?

 

대부분 등교거부의 이유에 대해 잘 알지 못할 것이다.

그것은 그들 대부분이 주위 사람들을 믿지 않으며(혹은 믿을 수 없게 되었으며),

또, 친구들조차도 그들을 외면하기 일쑤기 때문일 것이다.

그들의 눈높이에서 그들과 같이 생각하고 이야기를 들어주기보다는

일단 학교에 가야한다는 전제하에서 그들을 지도하려 들거나,

설득하려들기 때문이다.

 

소키치도 마찬가지다. 소키치는 학교에 가지 않는 대신에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이웃들의 고기잡이 일을 돕기도 한다. 또, 돌아가신 아버지의 흔적을 찾기 위해

사람들에게 묻기도 하고 직접 찾아다니기도 한다.

그러니까,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등교거부학생 = 문제아 라는 공식이 성립되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학교는 소키치를 역시 그와 같은 공식의 눈으로 바라본다.

이것은 소키치 뿐만 아니라 다른 등교거부 학생을 대하는 태도도 마찬가지다.

그 학생이 왜 무슨 이유로 등교거부를 하고 있는지, 그 이유를 찾아 근본원인을

알고자 하는 사람은 없다. 일단 학교를 벗어난 학생은 문제아라는 공식에 사로잡혀 있는

어른들의 눈 때문이다.

 

자, 다시 소키치로 돌아가보자. 소키치가 학교에 가지 않고 아버지의 뒤를 좇는

이유는 누구보다 섬을 사랑하고 어부를 천직으로 알던 아버지가 섬의 자연을

파괴하는 송전탑 건설에 동참한 것에 의문이 들었기 때문이다.

소키치는 아버지의 흔적을 뒤쫓으면서, 정치와 기업의 논리 속에서 죽어가고 있는

일본의 섬과 자연들, 그리고, 1차 산업이 무너져가는 모습을 바라보게 된다.

개발이 곧 발전이라는 논리가 얼마나 황망한 것인가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요즘 한참 FTA협상때문에 시끄럽다. 자동차니 의약이니 여러 가지가 걸려 있지만,

가장 크게 대두되는 것 중에 하나가 농업이나 축산업 같은 1차 산업이다.

이 책을 읽는 동안, 1차 산업에 대한 우리의 인식이 어떻게 굳어져왔는가를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그렇게 게으름을 부리면 농사꾼 밖에 될 수 없다"는 선생의 말에 상처받은 아이가

"기왕이면 그렇게 게을러서야 어떻게 훌륭한 농사꾼이 될 수 있겠냐고 야단쳐줬으면" (p.66)

더 좋았을 것이라고 말하는 장면에서는 여러가지 생각이 떠올랐다.

 

1차산업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가 바로 그 선생과 다를 것이 무엇이던가.

게다가 그런 현실을 잘 알고 있는 1차 산업 종사자들이 자신의 자녀들은 이런 일을

하지 말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품게 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소키치가 아버지의 흔적으 뒤좇는데에는 그만의 이유가 있었다.

그토록 섬과 자연을 사랑한 아버지가 섬의 파괴가 눈에 보듯 뻔한 송전탑 건설을

도왔다는 사실이 과연 다른 이들이 얘기하는 것처럼 어업을 일치감치 포기하고

토산품 가게를 하면서 편안한 삶에 안주하기 위해서가 아니길 바랐기 때문이다.

그래야 자신의 삶을 좀더 능동적으로 살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소키치가 아버지의 흔적을 찾아가는 여행을 따라가면서

히데요의 가족, 시마 아저씨, 유코, 오키나와의 리쓰, 시마오 선생님, 와카마쓰 선생님,

그리고 학교 친구들 등 소키치가 만나는 사람들을 함께 만났다.

그들을 통해 소키치가 남을 이해하는 방법을 배우고 혼자가 아니라 함께 풀어야할

문제라는 걸 인식하게 되면서 소키치는 자신이 독선적이었다는 것을 깨달았듯이

나 역시, 소키치와 마찬가지로 혼자가 아니라, 함께 할 수 있는 누군가가 있다는

사실에 안도감을 느꼈다.

 

소키치가 학교를 떠나 혼자서 많은 고민을 해결하려고 했던 것이,

이제는 친구들과 함께 풀어나가려고 하는 마음이 생기고,

그것이 다시 학교로 돌아올 수 있는 계기로 발전하면서, 학교 뿐만 아니라

인간으로 태어난 걸 행복하다고 여길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능동적으로

움직이고 생각하는 사람이 되어가는 모습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두권의 책 속에 하이타니 겐지로는 수많은 이야기들을 풀어놓았다. 등교거부 문제, 환경파괴문제,

1차산업의 문제, 인간관계의 문제 등등.. 그러나 그 모든 것들이 각각 다른 문제가 아니라

서로 유기적으로 얽혀있는 문제라는 걸 보여주었다.

또한 그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에서 살고 있는 우리가

주어진 레일을 따라 얌전히 걸어가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라,

새로운 레일을 깔고 그 길을 개척해 나가는 것이, 인간으로 태어나서 행복한 사회,

살아있어서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밑거름이 됨을 알 수 있었다.

 

청소년 책이라는 굴레를 벗어던지고 성인들에게도 충분한 감동과 화두를 던져주는 책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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