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가 된 고양이 시공주니어 문고 2단계 27
재클린 윌슨 지음, 닉 샤랫 그림, 햇살과나무꾼 옮김 / 시공주니어 / 200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권장 연령이 초등 3학년 이상에 해당하는 시공주니어문고 독서레벨2 미라가 된 고양이이다. 메이블은 베리티가 키우고 있는 고양이인데, 나이가 많다. 베리티의 엄마는 베리티가 태어나고 얼마 되지 않아 죽었는데, 엄마가 키우던 고양이니까 베리티보다 나이가 많은 셈이다. 그래서인지 메이블은 밖에 나돌아다니지도 않고 내내 꾸벅꾸벅 졸거나, 잠을 자거나 한다.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집에서는 한번 쯤 겪을법한 반려동물의 죽음에 관한 이야기이다.

 

▲ 고양이 메이블은 늙어서 잠만 잡니다.


메이블은 다른 친구들 집에 있는 반려동물들처럼 생생하지는 않지만, 베리티에게는 가족과도 같은 존재이다. 엄마는 베리티가 워낙 어렸을 때 돌아가셨기 때문에 베리티는 엄마에 대한 그리움이나 슬픔을 표현하지는 않는다. 아니, 실은 그런 마음이 들 때마다 메이블에게 털어놓곤 했다. 엄마가 키우던 고양이 메이블은 엄마를 떠올리게 하는 유일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메이블이 두 번이나 토한 날, 베리티는 메이블에게 화를 냈지만 이내 메이블이 사라졌다는 것을 알고 찾아다닌다. 가족도 늘 함께 지낼 때는 투닥투닥 싸움을 하다가도 어느 날 집을 떠나 빈 자리가 생기고 나면 그 존재감을 느끼게 되는 것처럼.

 

 

▲ 이집트에서는 고양이를 미라로 만들기도 했어요.

 

베리티가 메이블을 방 안에서 찾았을 때, 안타깝게도 메이블은 이미 죽은 뒤였다. 보통은 고양이들이 죽을 때 자기가 살던 곳을 떠나서 보이지 않는 곳에 가서 죽곤 하는데, 메이블은 집 안에서 베리티의 옷을 뒤집어쓰고 있는 채로 죽었다. 우리집에서 키우던 반려동물들 중 고양이들은 유난히 죽을 때가 되면 어디론가 사라지곤 했었다. 그래서 이 책의 첫 부분을 읽을 때 메이블이 어딘가에 가서 죽었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였다.

그런데 베리티는 메이블을 발견한 후 미라로 만들게 된다. 베리티는 엄마가 그 축축하고 어두운 땅 속에 있는 게 싫을 거라고 생각했고, 메이블 역시 땅 속에 묻는 것이 좋지 않을 거라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 (사실, 베리티는 엄마 생각을 많이 한 것 같다.)

 

▲ 먼저 떠난 엄마와 고양이 메이블을 추억하는 방법

 

죽은 메이블을 미라로 만드는 장면은 아이들에 따라 다른 반응이 나온다. 대부분은 죽은 고양이를 직접 본 적이 없기 때문에 미라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일부지만, 죽은 고양이를 만지는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도 있다. 어쨌든, 죽은 고양이를 미라로 만들고 배낭 속에 넣어 옷장에 숨겨 놓은 상황이다. 그러나 죽은 시체에서는 썩는 냄새가 나기 마련이고 그로 인해 미라가 된 고양이는 발견된다. 베리티의 선생님은 고양이를 미라로 만드는 대신 베리티가 메이블을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데 그것은 메이블에 대한 책을 만드는 것이었다.

 

누군가를 오래도록 기억에 남기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에 대한 기록을 남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된다. 특히 요즘은 워낙 사진도 많이 찍으니까 추억을 함께 나누기에도 좋은 것 같다.

반려동물을 키우다가 병들거나 늙었다고 길에 내다 버리는 사람들이 있다. 우리는 주로 이런 뉴스를 더 많이 접한다. 뉴스라는 것이 좋은 소식보다는 나쁜 소식을 더 많이 전달하는 것 같다. 한 집에서 자기 수명을 다하고 세상을 떠나는 반려동물은 더 많다. 그들과 아름답게 헤어지는 방법을 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는 것 같다. 집에서 반려동물을 키운다면 아이와 함께 한번 쯤 읽어보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