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과 노력으로 성공했다는 당신에게 - 행운, 그리고 실력주의라는 신화
로버트 H. 프랭크 지음, 정태영 옮김 / 글항아리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머리말에서 자신이 펼칠 주장을 이렇게 정리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의 성공에 있어서 행운의 역할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로 인해 모든 사람이 성공할 가능성을 높여주는 여러 공공투자에 대해서 미온적인 태도를 취한다는 것, 그리고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거슬리지 않는 공공정책을 펼치면 이 공공 투자의 부족분을 메우고도 남을 충분한 자원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p.19)

나는 이러한 주장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해본 적은 없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운도 따라주었다는 말을 자주 하곤 했다. 붙을 놈은 붙고 뭘해도 안되는 놈은 안된다는 운명론에 동의하진 않지만, 같은 노력을 했음에도 운이 따라 준 사람이 있기 마련이라는 생각이었다. 내가 이 책을 읽어보겠다 생각한 이유가 여기 있다. 나의 이 막연한 생각을 정확하게 정의내려줄 것 같아서.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재능과 노력의 결과라고 주장한다. 물론 재능과 노력이라는 요소 없이 성공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사회적 경쟁에서 최고의 보상을 얻기 위해서는 상당한 행운이 뒤따라야한다. 이는 재능도 있고 노력도 끊임없이 하지만 충분한 물질적 성공을 거두지 못하는 사람에 대해 설명이 가능해진다.

사소해보이는 우연한 사건, 초기의 사소한 차이가 최종결과에 있어서 엄청난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오직 재능과 노력을 강조함으로써 자신이 성취한 부의 정당성을 강화하기도 하고, 수많은 장애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그러나, 이로 인해 "현실적으로 성공가능성이 전혀 없는 경쟁의 장에 무작정 뛰어들도록 사람들을 부추기는 결과" 또는 "성공한 사람들로 하여금 모든 사람이 물질적으로 성공하도록 돕는 사회 환경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투자를 꺼리도록 만들 수도 있다" (p.40)

좋은 환경에서 태어나는 것이 엄청난 행운이며, 이 행운은 여러 사회가 노력을 통해 만들수 있다. 높은 수준의 공공투자가 필요한 이유다. 그런데 여러 사회에서는 이런 노력을 꺼린다. 우리가 내리는 결정과 선택이 '준거틀'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 결과이기도 하다.

책에서는 사소해보이는 우연한 사건들이 엄청난 결과로 이어진 사례를 소개한다. 그렇다고 해서 성공이 재능이나 노력과는 무관하다고 주장하지는 않는다. 즉 치열한 경쟁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재능이 뛰어나고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이다.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 온다는 말이 틀리지 않다. 행운은 누구에게나 주어지지않지만 행운이 와도 거머쥐쥐못하는 사람들은 재능도 없고 노력도 하지 않은 사람이다.

이 책의 저자는 실력주의를 맹신하지않지만 그렇다고 행운이 전부라고 말하지않는다. 다만 사회 전체가 공공투자를 통해 함께 누릴수 있는 기회를 나눌 수 있음을 알아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세금이 많이 필요하다.

최근 우리 주변에서도 내가 낸 세금으로 남 좋은 일 시킨다며 반대하는 공공사업들이 많다. 성공한 부자들이 세금을 많이 내지 않으려는 것은 내가 가져올 수 있는 이익이 줄어들 것을 우려해서이다. 물질적 부는 상대적인 것이어서 그에 상응하는 준거틀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만족도가 달라진다는 것을 안다면 그런 우려는 줄어들 수 있다.

저자는 행운, 그리고 공공투자를 통한 환경적 행운을 증가시킴으로써 성공사회를 건설할 수 있음을 이야기한다. 또한 소비누진세를 통한 대안을 제시하기도 한다.

사실 과세제도에 대해서는 잘 모르기도 하고 해서 어렵게 여겨졌지만, 실력주의뿐만 아니라 행운의 작용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