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의 눈물 I
딘R.쿤츠 지음 / 고려원(고려원미디어) / 1994년 10월
평점 :
절판


 

제목 : 용의 눈물 Dragon Tears, 1993
저자 : 딘 R. 쿤츠
역자 : 김훈
출판 : 고려원
작성 : 2009.02.08.




“절대적인 자만은 상대적인 약점을 안고 있을 뿐이니.”
-즉흥 감상-




  긴 말 할 것 없이, 분명 읽었었음에도 전혀 기억나지 않는 쿤츠 님의 작품 중 하나를 만나보게 되었다는 것으로, 소개의 시간을 조금 가져볼까 합니다.




  작품은 그저 화창한 어느 화요일의 아침. 출근 준비를 하는 한 남자의 모습으로 시작의 장이 열리게 됩니다. 그리고는 그의 직업이 경찰이라는 것을 알리고는 파트너와 함께 연쇄강간사건의 용의자를 체포하고자 거리로 나서게 되는군요. 
  그렇게 거리의 노숙자, 남편을 죽여 어딘가에 묻어두었다는 비밀과 함께 아이와 차에서 지내고 있는 한 여인과 개, 그리고 병원에서 신세를 지고 있던 맹인 여인이 ‘무엇’의 방문을 통해 하루하루 공포와 싸우고 있음을 말하게 되는 것으로 본론의 장이 열리게 되는데요. 시작의 장을 열었던 경찰을 중심으로 초자연적인 능력을 구사하는 ‘무엇’이 제시하는 죽음의 게임이 있게 되었으며 살아남고자 나름대로 발버둥 치게 된 사람들이 있게 되었다는 것을 말하게 되지만, 그저 절대적인 능력을 행사하는 ‘무엇’과의 싸움은 그리 만만하게 볼만한 성질의 게임이 아니게 되는데…….




  음~ 이번 작품은 분명 사회에 대한 어떤 중요한 메시지를 담고 있었지만 다른 작품들에 비해 충격의 강도가 약하다는 기분이 들어버렸습니다. 시대적 배경은 새로운 천년을 준비 중인 1990년대로, 약속된 아름다운 미래보다도 ‘세기말’이라는 단어가 가진 타락과 혼란의 시대를 말하고자 한 것 같은데요. 으흠. 작품의 배경하고도 20년이 지난 시점에서는 당시와 지금에 있어서 과연 어떤 차이가 있을지 의문이 들고 말았습니다. 일단 번역서에서는 ‘지복천년’이라고 되어있기에 그 의미가 궁금해 사전을 열어보니 앞서 만난 적 있던 외화드라마의 제목이 만들어짐에 놀라움과 재미를 느끼고 말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이런 주제와 관련해서는 ‘밀레니엄 Millennium, 1996~1998’이라는 작품이 더 인상적이었다고만 적어보는군요.




  왜 사람들은 종말과 그에 관련된 이야기들을 즐겨 찾는 것 일까나요? 새로운 변화란 이전의 모든 것을 파괴함으로서 찾아오기 때문이라는 막연한 기대심리 때문에? 지난 시간대의 시작을 명확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다가오는 끝을 통해서라도 이 모든 것의 신비로움을 알고 싶어 하기 때문에? 아니면, 단순히 다른 사람도 열중하고 있는 문제이기에 같이 동참해보기 위해서? 그러고 보면 이런 질문을 떠올리고 있는 저 자신도 이런 주제에 이유 모르게 심취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무지개의 색깔이 사실은 일곱까지가 아닌 구분이 불가능한 스펙트럼의 연속체임을 시작으로 이 세상 모든 것들이 인간의 기준에서 구분되어 판단되고 있다고 믿고 있는바. 그저 모든 것을 그러려니 넘겨보고 싶어질 뿐입니다.




  그나저나 이번 작품의 제목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처음 이 책을 들고 다니며 읽고 있을 때는 주변에서 “뭐냐? 용의 눈물? 용의 국물은 아니고? 크핫핫핫핫!!”과 같은 반응을 받아볼 수 있었는데요. 제가 처음 이 작품을 접했을 당시 대하드라마로 ‘용의 눈물, 1996~1998’이 방영 중이었으며, 그것의 패러디 에로로 ‘용의 국물’이 있었기에 이런 농담을 들었던 것은 아닐까 하는데요. 책에 서술된 내용을 옮겨보면 <때로 인생은 용의 눈물만큼이나 쓰디쓰다. 그러나 용의 눈물이 쓰냐 쓰다 하는 건 전적으로 그걸 맛보는 사람 자신에게 달려있다>로, 어떤 같은 것을 보더라도 그것을 인지하는 사람에 따라 상대적인 견해가 있음을 말하는 것 같았습니다. 즉, 믿기 힘든 끔찍한 사건 사고들이 존재하는 것이 현실이기에 ‘세기말’이라 말해지기도하지만, 이 모든 사회적 현상 또한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이 작품은 말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한다는 것으로, 이번 기록은 여기서 마쳐볼까 합니다.




“이 기록을 읽고 있는 당신은 지금,
신세계에 살고 있는가? 아님, 세기말에 살고 있는가?” 
 

[연대기목록 확인하기]

 

 TEXT No. 86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