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전쟁 - NT Novel 라이트 노벨 도서관 시리즈
아리카와 히로 지음, 민용식 옮김, 아다바나 스쿠모 그림 / 대원씨아이(만화) / 2008년 7월
평점 :
품절


제목 : 도서관전쟁 圖書館戰爭, 2006
저자 : 아리카와 히로
그림 : 아다바나 스쿠모
역자 : 민용식
작성 : 2010.02.26.




“당신이 꿈꾸는 도서관이란 과연 어떤 모습인가?”
-즉흥 감상-




  열심히 일하고 있던 중. 저의 시선을 잡아버린 책이 한 권 있었다는 것으로, 다른 긴말은 생략하고 소개의 시간을 조금 가져볼까 합니다.




  작품은 [도서관의 자유에 대한 선언]의 내용은 잠시, 도서관에서 열심히 군사훈련(?)을 받고 있다는 마침표의 편지글로 시작의 장을 열게 됩니다. 그리고는 감히 지옥훈련이라 말할 수 있는 과정을 거쳐 도서대(?)에 들어가게 되는 여인이 이야기의 바통을 받게 되는군요. 
  그렇게 ‘미풍양속을 해치고 인권을 침해하는 표현을 단속하는 법률’로 무장한 조직과 대치중인 도서관에 대한 배경설명으로 본론으로의 장이 열리게 됩니다. 그리고는 내근직이라 말할 수 있을 도서관원이 아닌, 전투직인 방위원으로서의 나날을 열어나가게 되는데요. 실력으로 뽑혔다기보다는 뛰어난 운동신경과 더불어… 으흠. 어떤 뚜렷한 이유도 없이 뽑힌 특별케이스로서, 그동안 정체된 분위기의 도서관에 ‘대형사고’라는 이름의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을 뿐이었는데…….


  세상에! 전쟁입니다!! 저도 나름 현장에서 뛰며 전쟁이라는 말을 한다지만, 이번 작품은 그 모든 것을 기본으로 총탄이 날아다니는 전쟁이 진행 중이었습니다!!!




  아아. 흥분된 마음 진정시키고 다시 자리에 앉아봅니다. 처음에는 ‘도서관에서 무슨 생사가 걸린 전투상황이냐?!’라며 극도의 혼란에 빠져버리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계속되는 만남 속에서는 평행차원의 어느 현실에서는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해볼 수 있었는데요. 자경단이 경찰의 모태라는 설명으로 합당할까 고민되었다는 것은 일단 넘기고, 이념의 대립이라는 것이 자칫 극한의 상황으로 과열되면 작품에서의 사태도 발생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일본일 경우 ‘자위대’가 존재하기에 이런 상상력이 가능하지 않을까 하던 중 ‘자치경찰의 치안 한계로 창설된 수도경’의 이야기를 다룬 애니메이션 ‘인랑 人狼, 1999’을 연상해볼 수 있었는데요. 이번작품 또한 ‘인랑’을 제작한 ‘프로덕션 IG’에서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었다고 하니, 음~ 만나보고 싶습니다.




  위의 즉흥 감상에도 적어두었지만, 제 기록을 읽어주시는 분들은 도서관이 무엇이라 생각하시는지요? 짠돌이커플을 위한 저렴한 데이트코스? 심신미약자 내지 노약자분들의 베이스캠프? 네?! 독서실이랑 도서관의 차이가 뭐냐구요? 으흠. 하긴 저도 도서관에 개념이 없었을 때가 있었으며, 전공시간에 배운 것과 실전에 투입되면서 경험한 혼란을 말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직원과 고객의 입장차에서 발생하는 인식의 차이려니 하면서 일단 넘겨볼까 하는군요.




  이 작품의 작은 제목들이 혹시 그런 기초개념의 성립에 도움이 될까싶어 적어보아 [1. 도서관은 자료수집의 자유를 가진다.], [2. 도서관은 자료제공의 자유를 가진다.], [3. 도서관은 이용자의 비밀을 지킨다.], [4. 도서관은 모든 부당한 검열에 반대한다.]가 되겠는데요. 마지막으로 [도서관의 자유를 침해당했을 때 우리들은 단결해서 끝까지 자유를 지킨다]는 말이 뭔가 강렬한 인상을 주고 있다 판단되어 조사를 해보니, 소설에서는 실제의 선언에 조금의 변형을 가했다고 하는군요. 아무튼, 전쟁을 좋아하는 어린 친구 분들께 도서관에서 발생하는 일에 대한 멋진 환상을 심어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보았습니다.




  사실, 이 책을 읽으면서 지난시절을 뜨겁게 달구었던 ‘청소년보호법’을 떠올려 볼 수 있었는데요. 현재에 있어서는 또 어떤 방식으로 ‘표현의 자유’에 구속력이 발동중일 것인지 진지하게 이야기해봐야 할 것이라는 것으로, 이번 기록은 여기서 마쳐볼까 합니다. 


TEXT No. 1155

[BOOK CAFE A.ZaMoNe] 
[아.자모네] A.ZaMoNe's 무한오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