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종사3: 귀문개 粽邪3:鬼門開, The Rope Curse 3, 2023

감독 : 료 시한

출연 : 장팅후, 리싱원, 우이루 등

등급 : 청소년관람불가

작성 : 2024.09.06.

“운명은 기다려주지 않는다.”

-즉흥 감상-

영화는 ‘귀문이 열리기 1분 전’이라는 안내와 함께 심혈을 기울여 기도를 하는 여인은 살짝, 아기를 품에 안고 공포에 떨고 있는 남자가 초자연적인 힘에 의해 사망하며 시작의 문을 엽니다. 한편, 밧줄 의식이 담긴 짧은 영상은 잠시, ‘종규 의식’의 공연장으로 이야기의 무대를 옮기며 이번 작품의 주인공을 보여주는데요. 주인공은 귀신의 존재를 믿지 않으며 그저 유명해지기만을 원하고 있을 뿐이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영화의 시작 부분에서 사람이 죽었던 숙소에 청소 아르바이트를 하러 갔다가, 그는 자신의 운명을 바꾸게 할 엄청난 사건 사고를 마주하게 되는데…….

다른 건 일단 그렇다 치고 즉흥 감상은 어떤 의미냐고요? 과거에 있었던 어떤 일로 하여금 더 이상 아버지와 종규에 대한 믿음을 잃어버렸지만, 결국에는 종규의 길을 걷게 되는 모습을 보며 위의 즉흥 감상을 적어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장르 특성상 무심결에 떠올릴 수 있는 ‘무병’과는 다른 방식의 받아들임이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궁금하신 분은 작품을 통해 감상과 생각의 시간을 가져주셨으면 합니다.

1편을 볼 방법을 모르겠는데, 꼭 순서대로 봐야 하는지 궁금하다고요? 음~ 저도 처음에는 1편을 구해볼 방법이 없어서, 넷플릭스를 통해 먼저 2편과 3편만 연달아 봤었는데요. 그 당시에는 이렇다 할 공감대를 형성 받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 이유 모를 답답함을 해결하기 위해 1편을 나름의 방식으로 만나보았고, 이어서 2편을 보며 미싱링크를 발견한 것 마냥 작품이 다르게 보인다는 걸 알게 되었는데요. 마찬가지로 이번 감상문을 쓰기 위해 다시 만난 3편은, 처음 봤을 때와는 달리 기대한 것보다 재미있게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데, 이왕 시리즈를 공개할 거면, 1편부터 해주시면 안 될까요, 넷플릭스?

3편의 마지막을 보니 다음 이야기도 나올 것 같이 마침표를 찍어놨던데, 4편은 언제 나오냐고요? 음~ 모르겠습니다. 당장 검색해서는 별다른 정보가 나오지 않는데요. 이 부분은 흘러가는 시간 속에서 답을 기다려 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1편은 2018년, 2편은 2020년 3편은 2023년이었으니, 비슷한 간격으로 나온다면 앞으로 2~3년 안으로 만들어지지 않을까 싶은데, 혹시 이 부분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는 분이 있다면 살짝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2편의 주인공이 이번에도 나오냐고요? 음~ 인상이 다르게 보여서 다른 사람인가 싶었는데, IMDb를 통해 ‘베라 첸 Vera Chen’이라는 연기자가 두 작품 모두 표시되어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주연에서 조연으로 바뀌며, 주인공을 더 부각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덜 보이게끔 연출할 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과연 네 번째 이야기가 나온다면, 또 어떤 모습으로 화면에 나올지 궁금해집니다.

종사는 무서운 영화에 해당하냐고요? 음~ 무서운 장면이 나오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무서움만을 위해 만들어진 영화는 아니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저도 2, 3편을 처음 보고 공감대 형성이 어려웠던 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1편의 시작 부분을 보며 ‘사실 이 영화는 투박하고 거칠기보다, 섬세한 톤으로 사람과의 관계에 초점을 두려했습니다’라는 인상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런 느낌이 계속해서 여운처럼 남으며 이어지는 이야기의 숨어있던 재미를 발견한 것인데요. 가능하면 꼭 1편부터 보시기를 권해봅니다.

그럼, 또 어떤 작품의 감상문으로 이어볼지 고민의 시간을 가져보겠다는 것으로, 이번 기록은 여기서 마칠까 하는데요. 만약 네 번째 이야기가 만들어진다면, 어떤 연출로 어떤 이야기를 보여줄지 기대됩니다.

TEXT No. 3749

[유튜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