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신체모음.zip Body Parts, 2022

감독 : 최원경, 전병덕, 이광진, 지삼, 김장미, 서형우

출연 : 김민석, 김채은, 권아름, 혁, 강준규, 김아현, 조우리 등

등급 : 15세이상관람가

작성 : 2023.09.04.

“혹시 제 귀에서 피가 흐르는지 봐주실 분 있나요?”

-즉흥 감상-

‘호러타임즈’의 ‘슬픈핏빛눈알’ 님이 주신 영화표로 만난 작품이라는 것으로, 다른 긴 말은 생략하고 소개의 시간을 조금 가져볼까 합니다.

영화는 곡성에 가까운 기도소리와 함께 얼굴에 의미를 파악할 수 없는 문양을 그려나가는 사람들의 모습으로 시작의 문을 엽니다. 그리고는 ‘아버지’를 울부짖으며 소원을 빌기 위해 무엇인가를 바치는 현장에 잠입취재중인 두 사람이 있음을 밝히는데요. 그런 둘이야 어찌되었건, 간절한 소망을 이루기 위한 공양 품과 관련하여 작은 이야기들이 펼쳐 보이는데…….

그런 표면적인 간추림 말고, 작은 이야기들도 소개해달라고요? 음~ 영화관에 간 것까지는 좋았는데, 이번 작품에 대한 리플릿을 챙겨온다는 걸 깜빡 했습니다. 각각의 작은 이야기마다 제목이 있었는데 제가 기억력이 좋지 못해서, 다른 분들의 리뷰를 살짝 열어보았는데요. 우선 하나의 큰 액자에 해당하는 [토막]을 바탕으로, 중고 가구를 구입하는 것으로 시작된 악몽 [악취], 무당집 아이에게 귀신을 보게 해달라며 괴롭히는 일진 무리를 향한 복수 [귀신 보는 아이], 친구가 귀신들렸기에 구마의식을 승인받기위해 그 모든 과정을 기록으로 담기 시작한 여고생들 [엑소시즘.넷], 새집으로 이사 온 것까지는 좋았는데 자꾸만 이상한 일이 벌어지더라는 [전에 살던 사람], 시끄러운 알람소리에 문득 정신을 차려보니 옆집 사람과 벽을 두고 목에 끈이 묶여있더라는 [끈]과 같은 이야기가 정신없이 인사를 건네고 있었는데요. 더 이상의 자세한 내용은 영화관을 방문해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즉흥 감상은 어떤 의미냐고요? 음~ 귀가 안 좋은 것인지 대사는 잘 안 들리는데, 비명 소리는 정말 쩌렁쩌렁 상영관의 벽과 제 귀를 때렸습니다. 집에서 이런 영화를 볼 때면 볼륨이라도 줄일 수 있었지만, 분명 2D 영화를 보러갔음에도 공간이 울리는 느낌이 들자 순간 4D를 보는 느낌마저 들었는데요. 상영관을 나설 때 귀가 윙윙 거리는 느낌이 들었다는 것을 위의 즉흥 감상으로 적어본 것입니다.

영화는 재미있었냐고요? 음~ 재미있었다기보다는 흥미로웠습니다. 액자식 구성으로 짧은 이야기를 담은 한국 공포영화를 본 것이 얼마만인가 싶었습니다. 하지만 재미에 대해서는 말하기 힘든 게, 각각의 이야기를 통해서 어떤, 읍! 읍! 휴~ 하마터면 스포일러를 할 뻔 했는데요. 이미 제목부터가 결말로 이어지는 것처럼 보이다보니, 영화는 설마설마 하는 긴장감의 끈을 잡고 있었는데요. 과연 제목 그대로 사연을 가진 신체를 조립해서 어떤 행위를 하려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것이 준비 되어 있었을지는 작품을 통해 감상과 생각의 시간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제목의 의미를 알려달라고요? 음~ 영어제목인 ‘Body Parts’는 직역하여 ‘시체 조각’이 됩니다. 그리고 한글 제목인 ‘신체모음.zip’은 영화의 내용과 연결되니 설명을 생략할까 하는데요. 아무튼, 제 기록을 읽어주시는 분들은 이번 작품의 제목을 보고 어떤 걸 상상하셨을지 궁금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영화 ‘신체 찾기 Re/Member, カラダ探し, 2022’를 한국판으로 다시 만든 것이 아닐까 기대를 품고 영화관을 찾았었는데요. 전혀 그런 내용이 아니었다는 걸 알게 되어 기대감이 부풀었지만, 상영관 안에서 있었던 작은 소동을 포함해 관람이 피곤했던 영화중 하나로 추억이 만들어져버렸습니다.

그럼, 영화 ‘헬벤더 Hellbender, 2021’의 감상문으로 이어보며, 이번 기록은 여기서 마칠까 하는데요. 영화관 안에서 작은 소란을 피우신 나이가 지긋하신 부부는 집에 무사히 돌아가셨을까 궁금합니다. 특히 남편 분은 통로를 사이에 두고 저랑 가까이 앉아서 영화 시작할 때부터 끝날 때까지 투덜거리시고, 캔 음료 따는 소리가 상영관을 울렸었는데 말이지요.

TEXT No. 3694

[유튜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