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룡 대발이 전래놀이 : 모두 함께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 세이펜 기능 적용, 세이펜 미포함 ㅣ 공룡 대발이
반디단비 지음 / 봄이아트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절판
[이 리뷰의 도서는 자기개발 서평단의 서평 제안으로 받았음을 밝힙니다.]
하지만 리뷰 자체는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 스타일이 100%반영되어 있으니 오해는 하지 마시길!
제목 : 공룡 대발이 전래놀이: 모두 함께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2021
지음 : 반디단비
펴냄 : 봄이아트북스
작성 : 2022.02.07.
“그래서 오징어 게임은 언제 나오나요?”
-즉흥 감상-
나무를 안고 있는 빨간 친구와 그 뒤로 신나게 웃고 떠들고 있는 여섯 친구가 그려진 표지를 살짝 넘겨봅니다. 그러자 평화로운 일상을 보내고 있던 공룡 마을 친구들의 모습은 잠시, 새로운 친구 ‘뿔뿔이’가 이사 왔음을 알리는데요. 새로운 친구가 왔다는 사실에 기대를 품은 아이들과는 달리, 그 친구는 집 밖으로 나올 생각이 없어 보였습니다. 그래서 공룡 마을 친구들은 뿔뿔이를 밖으로 나오게 하기 위한 작전을 펼치는데…….
다른 건 일단 그렇다 치고 즉흥 감상은 어떤 의미냐구요? 음~ 사실 이 책을 받자마자 처음 든 생각은 ‘물 들어왔을 때 노 젓기인가?’였습니다. 그것도 그럴 것이 드라마 ‘오징어 게임 Squid Game, 2021’이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되며 뜨거운 감자가 되어 있는 마당에 이 책을 받았기 때문인데요. 비록 드라마의 공개가 2021년 9월 17일, 이 책이 2021년 11월 22일로 초판 1쇄가 나왔다고 하니 길면 길고 짧으면 짧다고 할 만한 시간차이가 있다는 점에서 위의 즉흥 감상을 떠올려볼 수 있었습니다. 드라마에서 진행된 첫 번째 게임이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였으니 말이지요.
혹시 ‘공룡 대발이 전래놀이’라는 시리즈가 따로 있는 건지 궁금하다구요? 음~ 저도 궁금해서 검색해보니 ‘공룡 대발이 성교육동화 세트’, ‘공룡 대발이 안전동화 세트’ 등 ‘공룡 대발이’라는 공통의 제목으로 여러 가지 세트가 출시되어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공룡 대발이 전래놀이’라는 묶음으로는 이번 책만 보이지만, 계속해서 책이 나오지 않을까 싶은데요. 혹시 이 책과 관련된 관계자분이 제 감상문을 읽고 계신다면, 다음 책에 대한 힌트를 살짝 주셔도 감사하겠습니다.
서점 홈페이지에 보니 ‘세이펜 기능 적용’이라고 표시되어 있던데 ‘세이펜’이 뭐냐구요? 음~ 연필 모양을 하고 있는 전자제품으로, 충전해서 사용해야 하며, 음성을 녹음할 수도 있고, ‘세이펜 SAYPEN’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각종 자료와 연결해 책을 대신 읽어주는 기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모양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 상품이 더해진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는데요. 전에 동생 집에 가니 조카들 용으로 하나 있었던 것 같은데, 다음에 기회가 되면 한번 살펴봐야겠습니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라는 놀이는 한국만의 것인지, 아니면 외국에서도 비슷한 놀이가 있는지 알고 싶다구요? 음~ 그건 저도 궁금합니다. 그래서 인터넷에 정리된 내용을 보니 생각보다 흥미로웠는데요. 그 내용을 여기 다 적어버렸다가는 감상문이 아닌 자료집이 될 것 같으니, 자세한 내용은 따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모든 글이 사실이라 할 수는 없으니, 그냥 참고만 할 것을 권해보는군요.
말이 나와서 그런데, ‘오징어 게임’도 실제로 있었던 게임이냐구요? 음~ 이번 설 연휴에 고향에 갔었습니다. 마침 입고 있던 후드티에 오징어 게임 캐릭터가 그려져 있는 걸 부모님이 보시더니 어릴 때 오징어 게임을 했다고 하셨는데요. 흐음. 뭐 그렇습니다.
이번 책은 어떻게 읽으면 좋겠냐구요? 음~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어려운 사람을 대하는 좋은 방법’과 ‘전래놀이’로 접근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도 묘사가 되었지만, 억지로 끌고 다니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관심을 유도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럼, ‘공룡 대발이 시리즈’로 다음번에는 또 어떤 전래놀이를 다를지 궁금하다는 것으로, 이번 기록은 여기서 마칠까 하는데요. 제 기록을 읽어주시는 분들은 어떤 전래놀이를 해보셨을까요?
TEXT No. 3593
★
[팬카페][트위터][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