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혼의 노예들 -상
딘R.쿤츠 / 이화문화출판사 / 1994년 9월
평점 :
품절


제목 : 황혼의 노예들The Servants of Twilight, 1984
저자 : 딘 R. 쿤츠
역자 : 김진준
출판 : 이화문화출판사
작성 : 2007.01.27.


“황혼의 시대. 과연 진실 된 마지막이란 존재할 수 있는 것일까?”
-즉흥 감상-


  아아. 재미있었습니다. 그럼 비록 원제목을 가장 잘 번역해둔 책의 표지가 가장 마음에 들지 않았다곤 하지만 내용 면에서는 작가님 특유의 그 긴박함이 저로 하여금 수면부족이라는 상황에 빠지게 해버렸던 이번 작품을 조금 소개해볼까 합니다.


  작품은 그저 환상적인 봄날의 낮 시간으로 그 문을 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쇼핑을 끝마치고 주차해둔 차를 향해 걷고 있는 엄마와 소년의 모습으로 이어지게 되는군요. 그런데 그런 둘 앞에 한 노파가 나타나 소년의 정체를 알고 있다며 죽여야 한다고 말합니다.
  어떻게든 광분하는 노파를 피해 집으로 돌아온 모자는 일단 안심을 하게 되지만 그 노파는 어떻게 알았는지 그들을 ?아와 그들을 공포의 구석으로 몰아넣기 시작하는군요. 그렇게 경찰의 도움도 요청해 보게 되지만 별다른 소득 없어 결국 사립탐정에게 의뢰하기에 이르지만, 소년을 죽이려는 광신도들의 추격은 가히 상상을 초월하기 시작하는데…….


  그러고 보니 이 작품에서 말하는 ‘황혼Twilight’에 대해서 집고 넘어가야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역자 서문에 ‘이 책에서 ‘황혼’이라는 말은 적그리스도의 출현과 함께 악마의 지배가 시작되는 시기를 가리킨다. 그러한 ‘황혼’을 막기 위해 노력하는 종교집단이 곧 ‘황혼의 교회’라는 이름의 광신도 들이다. 바로 우리나라에서도 문제가 된 ‘종말론’이다.’라고 적혀있는데요. 흐음. 요즘도 간혹 사회적 이슈로 등장하는 이야기인바 ‘황혼의 시대’는 아직 끝나지 않았는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더군요.


  이번 작품은 사실 에필로그까지 가서도 ‘설마? 설마! 설마?!’가 이어집니다. 종교 등의 각종 신화에서 말하는 ‘파괴자’의 존재가 세월이 흐르면 흐를수록 그 이론이 복잡다양해지고 있다지만 이번 작품에서는 작가님이 상황을 너무 잘 표현했다는 생각마저 들었는데요. 그러면서도 같은 사물이라도 보는 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는 점에서 부정적인 시야를 가지기보다도 이왕이면 좋은 방향으로 보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믿음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바칠 수 있는 자세. 하지만 군중심리의 방향에서 외떨어져 홀로 질주하는 모습에 보통 ‘미친’의 꼬리표가 붙어 다니곤 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종교적인 문제에 들어가게 되면 ‘광신자’등으로 불리게 되는데요. 글쎄요.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범위 안에서의 미쳐버림에 대해서는 공감할 수 있겠지만 이렇듯 종교차원의 미쳐버림은 그저 회의적일 뿐이로군요. 그것은 ‘혼자 놀기’와 ‘전파’의 차이로 설명이 될 수 있을 런지 모르겠습니다.


  요즘의 전 세계적 통일 달력으로 2000년대의 시간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 뉴 밀레니엄이라고 말해지는 시간의 역사 속에서 약속되었던 1999년이 지나 간지도 어느덧 10년이 다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들려오는 소리는 점점 살기 힘들어진다는 탄식뿐인데요. 언젠가는 다가올 3000년에는 과연 어떤 세상이 펼쳐질 것인지 은근히 기대 되는 중입니다.
  과연 몇몇 SF작가들이 말하듯 지구는 더 이상 살기 힘들어진 행성이 되어 우주를 개척하게 되는 것일까요? 아니면 모든 문명이 초기화 되어버리는 것은 아닐까요? 또는 육체를 기계에 속박시켜둔 체 정신만 계속에서만 살아간다던지, 지구인이라는 존재 자체가 멸종되어버린다던지, 그것도 아니라면 신화 속에서나 존재했던 이야기들이 현실이 되었다가 모든 인류의 역사를 되풀이 하여 또 한 번의 현재가 이룩될지, 아아. 앞으로 다가올 미래는 과연 어떤 모습이 될 것인지 심히 궁금합니다. 개인 적으로는 음~ 비밀입니다(웃음)


  그럼 제가 확인한 번역서의 제목 만해도 ‘황혼의 노예들’, ‘악마의 자손’, ‘추격’, ‘불특정 집단 살인’, ‘공포의 시간’ 등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어있더라는 것을 마지막으로 이번 일지를 마쳐볼까 합니다.
 
 

[연대기목록 확인하기]

 

 TEXT No. 38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