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스펜스 블루
딘 R.쿤츠 / 우담 / 1992년 8월
평점 :
품절



제목 : 서스펜스 블루Night Chills, 1976
저자 : 딘 R. 쿤츠
역자 : 정태원
출판 : 우담
작성 : 2007.01.09.


“나는 정말로 나 자신임을 증명할 수 있는가?”
-즉흥 감상-


  휴우. 오늘로서 원하는 곳으로의 편입원서를 다 내놓았고 다가오는 면접일과 발표일 만을 기다리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나름대로 정신없었기에 연재가 조금 불규칙 했다는 점에서는 우선 읽어주시는 분들께 ‘사과’를 드려야 할 것 같은데요. 그 와중에도 마지막 장을 덮은 또 하나의 작품이 있었으니, 초반에는 정말이지 책을 집어던지고 싶어졌다가 점점 읽으면서 그나마 마침표를 확인 했던 이번 작품을 조금 소개해볼까 합니다.


  작품은 어두운 한밤중에 좁은 산길을 해쳐나가는 그저 의심스러운 남자들의 모습으로 그 문을 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는 저수지에 무색무취의 약품을 방유하기 시작 하는군요. 그런데 임무를 마치고 각자 복귀하던 그들은 그만 자살을 하고 맙니다.
  그렇게 이야기는 ‘블랙리버’라는 작은 산속 마을로 휴가를 오게 되는 가족의 모습으로 이어지게 되는군요. 거기에 ‘오그덴 솔즈베리’라는 사람 또한 스스로를 ‘사회학자’라 말하며 마을에 들어오는 것으로 상상을 불허하는 사건들이 연이어 발생하고 마는데…….


  이번 작품은 ‘역하지각逆下知覺’. 그러니까 역자해설의 도움을 받아 설명을 해보자면, 일정한 값이 있어야만 시작될 수 있고 의식에 남아있을 수 있는 ‘자극’에 대하여 의식이 감지하지 못하는 극히 미약한 자극으로도 나름대로의 반응을 이끌어내는 것을 말하고 있었습니다.
  한 번 더 풀어보자면 무심코 보는 영화나 광고 속에서 사람의 인지능력을 벗어난 아주 짧은 필름을 반복적으로 보여줌으로서 의식에서 받아들이는 정보 이외에 무의식속에 강제입력을 해 당사자가 의식치 못한 반응을 얻어내는, 그저 공상이 아닌 실제의 사례도 있는 과학적 이론을 이용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받아들일 수 있었습니다.


  사람의 무의식이라는 것이 참 무섭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타인으로 인해 입력된 또 하나의 자아의 발현에 대하여 이번 작품은 인간을 살아있는 기계로 만들 수 있는 한가지의 방법을 제시한다는 것에 대하여 많은 생각을 해보게 되었는데요. 거기에 이런 ‘역하지각’에 대한 이론과 실험이 1957년부터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었다는 작가님의 설명까지 읽으니 세상이 참 무섭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역시 작품 자체로만 봐서는 제가 늙었다는 것인지 그리 썩 재미있지는 않군요(웃음)


  한때나마 ‘음모론’에 심취해 있을 때 공영방송에서 하는 광고 속에 이런 ‘역하지각’의 메커니즘이 있지 않을까 걱정했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방송을 보더라도 보고 싶은 것은 시간을 확인하고 틀어보곤 했었는데요. 점점 정보매체가 발달되어가는 현재로서 우리는 얼마나 다양한 전달매체와 함께 하고 있는 것인지 한번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접촉과 경험을 통해 만들어져간다는 우리의 인격은 온전히 ‘나’만의 인격인지도 한번 물어보고 싶어지는군요. 거기에 이런 저런 방송들을 가끔 접할 때마다 생각하는 것이지만 현재 인기 있다는 방송들이 하나같이 인류를 고양 시킨다는 고상한 목적은 고사하고 오히려 점점 질이 떨어져 간다는 생각에 소수의 엘리트들이 일반인들을 향한 우매한 집단 만들기를 한다는 기분을 떨칠 수가 없었는데요. 아아.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살아가야하고 살아남아야 할 세상.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아야겠지요?


  그럼 처음, 그러니까 10년 전부터 하나 둘씩 만났을 때보다는 그 재미나 강렬함이 덜 느껴진다 할지라도 이왕 시작한 것. 소장중인 쿤츠 님의 작품을 하나하나 격파해볼까 합니다. 무한감상의 영광을 위하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