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교
박범신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레이저의 <황금가지>에서 꾸준히 변주되어 등장하는 이미지는 바로 살해당하는 신(또는 왕)이다. 모든 신은 궁극적으로 살해당함으로써 그 신성과 강함을 유지해나간다.  

   
  인간신은 그 능력이 쇠약해지는 징후가 보이는 즉시 살해되어야 하며, 그의 영혼은 사체의 부패로 심각한 손상을 입기 전에 원기 왕성한 후계자에게 이전되어야 한다.
(.......중략.........)
인간신을 살해함으로써 숭배자들은 인간신의 영혼이 빠져나갈 때 확실하게 붙잡아서 적당한 후계자에게 옮겨줄 수 있고, 인간신의 자연적인 힘이 줄어들기 전에 그를 죽임으로써 인간신의 쇠퇴와 더불어 세상이 쇠퇴하는 것을 확실히 막을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그처럼 인간신을 살해하면 그의 영혼이 아직 절정기에 있을 때 원기왕성한 후계자에게 이전할 수 있으므로 모든 목적이 충족되고 모든 위험이 비껴가는 것이다. 
프레이저, 《황금가지》, 한겨레신문사, 2003, 2권 2장 신성한 왕의 살해, p. 296-297 
 
   

은교를 읽는 내내 생각했던 것은 바로 그 부분이다. 시는 어디에서 나오는가. 갈망이 없는 사람이 시를 쓸 수 있는가, 사랑은 평범한 사람조차 시인으로 바꾸어놓는 위대한 힘을 가지고 있는데, 그렇다면 늙어 사랑의 힘을 잃어버린(것으로 짐작되는) 사람이 과연 시를 쓸 수 있을 것인가.  시의 왕이었던 이적요, 늙어버린 그는 여전히 시의 왕일 수 있는가. 그를 죽여 젊고 강대한 새로운 왕을 세워야 하는 것인가. 

이 책은 결국, 노인의 갈망을 무엇으로 볼 것인가로 집약된다. 노인의 갈망을 인정할 것인가, 추한 것으로 볼 것인가의 문제.  

70을 한해 앞둔 이적요는 젊은 서지우가 은교를 차지했다는 사실보다, 서지우가 자신의 갈망을 사랑을 사랑과 갈망 그 자체로 보지 않고, 치매 수준의 노추로 받아들인다는 사실에 더욱 분노한다. 그에게는 아직 갈망을 느끼고 사랑을 느낄수 있는 능력이 있음에도 외부로부터 철저하게 부정당하고, 그것이 그를 살인으로 이끄는 것이다.  

   
 

"눈만 감으면 송장인데, 무슨 짓요? 미쳤어요? 자기 얼굴을 좀 보라구, 씨팔. 어떻게 생겨 먹었는지 거울도 안봐?"
p. 207 

 
   

은교를 향한 그의 순정은 이렇게 철저하게 유린당한다. 늙었다는 이유만으로 갈망 그 자체가 죄가 된다는 사실을 그는 받아들일 수가 없다. 결국 그가 분노한 것은 서지우에 대해서였을까 그의 늙음 그 자체에 대해서였을까. 

   
  은교를 만나면서 나는 보다 젊어지고 싶었다. 그게 죄인가. 그 애를 통해 아직도 생피처럼 더운 나의 욕망을 확인했을 뿐, 나는 아무런 범죄도 저지르지 않았다. 나의 은닉된 욕망에게 형벌을 선고할 수 있는 자는 그러므로 나뿐이다. 나는 육십대 마지막을 보내고 있다. 다른 누가 나의 뺨을 후려칠 권리는 없다. 서지우는 더욱 그렇다.
p. 281 
 
   

이 소설의 중심 등장인물은 셋이다. 이적요와 서지우와 한은교. 제목도 은교다. 그렇다 은교가 없다. 이 소설의 은교는 은교로서 존재하지 않는다. 말하자면, 은교여도 은주여도 혜교여도 상관이 없었다는 말이다. 은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그저 사건과 감정의 객체일 뿐. 서지우 역시 일종의 피드백으로서만 존재한다. 이 소설은 온전히 이적요 혼자의 내면을 위해서 흘러가고, 그의 사랑을 온당화 시키는데 온 힘을 다한다. 누가 그랬던가, 자신의 정당성을 주장하는 그 자체가 자신이 정당하지 않음을 알고 있는 것이라고. 은교를 물상화 시켜버리는, 은교의 감정에 대해서는 깡그리 무시해 버리고, 자신이 보고 싶은대로만 보려하는 이적요의 시선에서 나는 그의 한계를 본다.  

   
  그러나, 나는 그렇다고 생각했다. 그렇다고 생각하는 것이 나를 살리는 길이었다. 그애가 싫다면서 한사코 밀어내는데도 불구하고, 그애의 사타구니를 벌리고, 뱀과 같이 혀를 낼름거리면서, 그 안에 머리를 밀어넣는 서지우까지도 보아야 했을 때, 내가 어떻게 "그애가 싫다면서 한사코 밀어내는 데도 불구하고"라고 쓰지 않고 그 장면을 견뎌낼 수 있었겠는가. 그애가 '비명을 내지르며' 진저리를 쳤다. 그애는 '당연히' 끔찍하게 고통받고 있었다. 그때의 나는 '비명을 내지르며' 그애가 '끔찍하게 고통받고'있다고 분명히 보고 느꼈다.
p. 360 
 
   

그러므로 그의 갈망은 정당화 되지 않는다. 이것은 마치, 강간범이 그 여자도 좋아하는 줄 알았어요, 이건 화간이예요, 라고 주장하는 것과 진배없지 않은가? 상대에 대한 배려가 없을 때, 사랑은 폭력이 된다.  

그러므로 이 소설은 실패다. 노인의 갈망을 갈망으로서 설명하는데 실패했다. 결국은 다시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로 돌아서고 마는 것이다. 노인 그 스스로에 의해. 그러므로 노인은 살해당해 마땅한 것이다, 로까지.  

박범신은 풍만한 언어를 가졌다. 박완서와 같은 풍요로운 언어가 아니다. 내게있어 박범신은 공지영과 비슷한 느낌을 준다. 둘 다 풍만한 언어를 가졌고, 둘다 언어에 독특하고 빼어난 감각을 가지고 있으며, 둘다 일정수준의 성취를 이루었다. 박범신과 공지영의 문학은 순수문학과 대중문학의 경계에 언제나 아슬하게 발을 걸치고 있다는 느낌이다. 난 박범신의 소설과 공지영의 소설을 다 좋아하는데도 항상 읽고나면 뭔가 이건 아니야, 싶을 때가 있는데, 바로 이런 순간이다. 자신이 만들어 낸 인물을 인물로서 살아있게 하지 못하고, 속이 텅 빈 객체로 만들어 버린다.  

소설 전체에 등장하고, 심지어 제목까지 획득한 은교가 도무지 내면을 가진 한 인물로 느껴지지가 않는다. 물론 그것을 노리고서 굳이 17세 아이를 등장시킨거라면 할 말은 없지만.  

도대체, 은교 열풍은 왜 불었을까. 알쏭달쏭. -_-;;;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루체오페르 2010-07-28 15: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야기는 들어본적 있고 아직 못본 책인데, 아시마님의 리뷰를 보니 주인공도 소설도 뭔가 묘~한 기분이 드네요.^^;
그런데 은교가 17세였단 말입니까; 나이차 많다는 건 알았는데 70세와 17세,여주가 너무 어린거 아닌가...

아시마 2010-07-28 18:09   좋아요 0 | URL
글쎄요. 남자들이 보면 어떤 생각이 들지 모르겠어요. 대부분의 젊은 여성들은 성의 대상으로 생각할 수 조차 없는 어떤 상대의 눈 속 번득임을 굉장히 불쾌하게 여기거든요. 제가 만약에 은교라면요, 69세 할아버지를 만나게 되었다면, 성별이 거세된 그저 한 사람으로 봤을 것 같거든요. 당연히 상대도 나를 성별이 거세된 한 사람으로 볼 거라고 믿었을 거구요. 이건 늙음이라는 걸 노추로 인식한다는 것과는 달라요. 그냥 성에 있어서 편안해 지는 거죠.

그래서, 굉장히, 불쾌했어요. 정말로요. 사실 따지고보면 대놓고 원조교제를 하는 건 30대 후반의 서지우인데도, 오히려 성관계를 하는 서지우가 더 낫다 그럴 정도로요.

루체오페르 2010-07-28 19:59   좋아요 0 | URL
헛...서지우도 30대 후반, 그는 은교와 성관계까지 했군요.
사랑하는 사이인가 했더니 대놓고 원조교제라니 그것도 아닌것 같고...
음...은교라는 여주가 가장 궁금한 (문제)캐릭터네요. 대체 어떤 이야기를 가지고 있길래 이런 모습일까.

아시마 2010-07-28 19:32   좋아요 0 | URL
이 소설의 문제점을 바로 짚으셨어요. 문제는 은교예요. 아무런 이야기를 가지고 있지 않아요. -_-;;;

다락방 2010-07-28 17: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은교 열풍이 왜 불었는지 모르겠어요. 문장은 아름답고 책장도 빨리 넘어가지만 뭔가 찜찜함을 떨쳐낼 수가 없더라구요. 그것이 어쩌면 17세 은교에게, 아시마님이 지적하셨든 '도무지 내면을 가진 한 인물로 느껴지지 않아'서일지도 모르겠어요. 읽고나서 그렇게 기분 좋은 소설은 아니었어요.

아시마 2010-07-28 18:01   좋아요 0 | URL
아직은 젊은 여자 사람으로서, 수긍할 수 없는 소설이예요. 말하자면 늙은 남자 사람의 로망을 완성시키고 있는 소설이랄까요. 은교는 늙은 남자 사람이 상상할 수 있는 '손녀 같고 어린 여자친구 같았으며 아주 가끔은 누나나 엄마 같은' 그런 여자로 묘사 되는 것도 아니고, 그저 이적요가 혼자 그렇게 생각을 하는 건데, 상대가 되는 여자 사람의 감정은 깡그리 무시가 되는거죠. 관계라는게 상호간에 맺히는 건데요. 흠, 뭐랄까, 막판에 은교가 할아버지는 불쌍하고 서지우보다 더 젊고 운운 하는 것조차, 이적요의 바람일 뿐이라는 이야기죠.

황석영 <심청>에서 나오는, 매매춘여성에 대한 환상 같은 것도 여전히 등장해서 사람혀를 차게 만들죠. 매매춘여성에 대한 환상 말예요, 그러니까, "불쌍해, 남자들" 이라며 젖을 물려주는 그런 여자에 대한 환상, 실제로 그러는 여자가 있는지 없는지 모르겠지만 그건 매매춘을 하는 남자들이 그렇게 믿고 싶은 것 같아요. 사랑으로 몸을 주는 건 아닐테니 남자에 대한 범 인류적 동정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성을 주는 여성상을 만드는 거죠. 그렇게 믿어야 매매춘을하는 자신이 좀 덜 비참해질 것 같아 그러나. 그런 것들이 되게 불편해요, 저는.

blanca 2010-07-28 2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아시마님...저도 그런 느낌을 받았어요. 은교라는 인물이 지나치게 실제적이지 못하다는 느낌. 어떤 갈망의 대상으로 인위적으로 설정된 느낌. 그래서 아쉬움이 남더라구요...

그러니까 계속 소설을 읽고 있다는 생각을 떨칠 수가 없는 그런 느낌이었습니다. 그 느낌이 어디서 왓는데 아시마님의 리뷰를 읽으며 깨닫고 갑니다.

그런데 아시마님! 오늘 지금 확인해 보니 박완서샘의 신간이 나왔어요, 소설은 아니지만 너무 기쁘네요!!

아시마 2010-07-29 22:28   좋아요 0 | URL
오늘 정미경 아프리카의 별 읽으면서 느꼈어요. 남성 작가와 여성작가의 차이인지도 모르겠지만, 정미경은 2차 성징이 막 시작된 사춘기 여자애를 정말 살아있는 인물로 잘 그려내고 있거든요. 보라를 보면서 은교가 얼마나 텅비어있는 허상인가를 뼈저리게 느꼈다는.

박완서 샘 신간! 저도 봤어요. 너무너무너무너무 좋아요. 박완서 샘은 산문도 소설만큼이나 좋아요. 블랑카님 나중에요, 나중에 나중에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문학동네에서 나온 박완서 샘의 단편전집을 순서대로 차근차근 한번 읽어보세요. 그리고 산문집들도 순서대로 차근차근 읽어보시구요. 그러면, 박완서도 자라고 있구나 라고 느껴지실 거예요. 사람이 제대로 나이 먹는다는 게 이런거구나 싶기도 하고, 생각이 폭과 깊이가 달라지는 게 확확 보여요. 물론 소설적 성취도도 점점 높아지구요. 박완서 샘도 처음부터 달인 박완서는 아니었더라구요... ^^ 물론 아무리 그래도 기본은 하지만요.

이제... 장편을 기대하긴 힘들겠죠? 예전에 김연수 <밤은 노래한다> 추천사에서 그런 말씀 하셨더라구요. 쓰고 싶었는데 힘이 딸리는 것 같아 포기했던 소재인데 써 줘서 고맙다고요.

짧은 꽁트도 참 좋은데 말이죠, 동화도 좋고. 아. 정말... 요절했건 천수를 누렸건 간에, 예술가들의 그 많은 재주는 다 어디로 가는 걸까요?

2010-07-29 15: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7-29 22: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7-30 10: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7-30 17:0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