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합
한창훈 지음 / 한겨레출판 / 200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다락방님 서재에서 한창훈의 <밤눈>에 관한 페이퍼를 봤다. 한창훈은 26회 이상문학상 후보작이었나 <눈보라콘>밖에 읽어본 게 없어서, 급 궁금해졌다. 책장을 뒤져 홍합을 꺼냈다.  

난 한겨레 문학상 수상 작가들과 그 작품을 좋아한다. 심윤경이며 박민규며. 이 책도 그 맥락에서 산 책이었다. 제 3회 한겨레 문학상 수상작.  

여수 근처의 홍합 처리 공장을 배경으로 각각의 인물 에피소드를 옴니버스처럼 엮어나가는 이 소설에서 가장 두드러진 것은 중심 인물인 여인네들의 건강함이다. 서울서 대학을 다니고, 운동권 생활을 하다 고향인 여수로 낙향해 온 문기사(이름도 안나온다. 그냥 기사일을 하는 문씨), 늘 떠날 생각을 하지만 마지막에 결국 그는 이곳에서 다시한번 살아보기로 한다. 그를 이곳에 붙잡는 것도 이곳 여인의 흐드러진 건강함이다.  

이 소설에서는 상냥하고 잘 배우고 교양있는 사람은 단 한명도 안나온다. 남편에게 수시로 맞아 눈이 시퍼렇게 되어 공장에 나오는 여자들, 마누라를 돈벌이 시켜놓고 자기는 팽팽 놀며 술과 노름으로 세월을 보내는 남자들, 며느리가 들어오자 살림에서 손을 놔 버리고 놀러만 다니는 시어머니. 남편이 갑자기 급살을 해 버려 남편도 없는 시집에서 애 둘을 데리고 살고 있는 여자와 극심한 노동으로 잇몸이 다 헐어버린 여자. 들춰보면 들춰볼수록 한숨만 나오는 사연인데도 이 소설은 그다지 슬프지는 않다. 아니 오히려 유쾌하다. 

맞아서 눈 주위가 퍼렇게 되어버린 여인의 이야기가 나오는 대목에서도 이야기는 여전히 웃기고, 일당보다 더 많은 돈을 선생에게 촌지로 찔러주고 와야했던 여인의 이야기에서도 이야기는 여전히 웃기다. 일종의 페이소스이기는 하지만. 음담패설조차 야하지 않고 건강하게 바꿔버리는 그 흐드러진 중년 여인들의 건강함은 그대로 웃음을 자아내기에 족하다. 홍합공장에서 일하는 여인 8명의 사연 하나하나에 초점을 맞춰가며 이야기는 진행된다.  

그 중 <다섯 색깔 동그라미> 챕터의 이야기는 배를 잡게 한다. 한 마을에서 오입질을 시도하는 한 여자, 그녀의 오입질은 단순하기 그지 없다. 길가던 동네 남자를 길에서 만나 뜬금없이, "저녁에 뒷산에서 좀 봅시다." 해 놓고는 남자가 진짜 뒷산으로 오면 거기서 그냥 옷을 벗고 뒹굴어 버리는 이야기. 그녀가 남편에게 외도를 들키는 과정은 어이없어서 웃음이 난다. 다른 남자와 몸을 섞은 날 그녀는 달력에다 동그라미로 표시를 하기 시작한다. 처음에는 한달에 한두개였던 동그라미가 두세달이 지나자 컬러 싸인펜으로 여러가지 색깔이 등장해 날마다 동그라미의 색이 달라지는 것이다. 즉, 만나는 남자마다 색깔을 정해두고 동그라미를 한 것. 결국 그녀의 오입질은 들키고, 그녀의 남편 보다는 시동생들이 더 난리를 친다. 여기서 더 압권인 것은, 이 일이 덮여가는 과정이다.  

   
 

찾아온 동생들은 다시 내보내라고 성화였다. 사흘을 줄담배질로 보내던 금이 아빠는 드디어 결론을 내었다.
"느그 형수 내보내믄 느그들이 나 새 장가 보내줄래?"
그 소리에 동생들은 고개를 내두르며 채 식지 않은 구두를 다시 꿰신고 총총 돌아갔다.
동생들이 찾아오기 전에 금이 아빠가 금이네와 마주 앉아 결정을 본 바가 있어서 그랬다.
"왜 그랬능가. 왜 서방 놨두고 그랬어?"
"......"
"서방질을 할라믄 멀리 가서 하등가. 누구 하나 하고만 하등가."
"..."
"동생들이 자네 내보내라고 자꾸 하는 거 자네도 들었제? 워쩔랑가. 좀 있다가 또 온다네."
"......"
"속 터져 미치겄네. 아, 뭣이라고 말 좀 해봐."
"인자 안 할라요."
(p.118) 

 
   

완전 압권이지 않은가? 새 장가 못갈까봐 온 동네남자들과 오입질을 한 마누라를 그냥 내버려 두는 남편이나, 사과 한마디 없이 "인자 안 할라요." 이 한마디로 상황을 종결시켜 버리는 사건 당사자나.  

그런데 한창훈의 힘이 여기에 있다. 이렇게 말을 하고보면 말도 안될것 같은 이런 상황이 한창훈의 소설을 읽다보면 지금도 어디선가 누구는 이러고 있을 것만같은 능청스러움이 있다.  

이 사건의 주범인 금이네는 나중엔 한술 더 뜬다. 자신과 오입질을 한 남편을 둔 여인네들을 향해 일갈하는 것이다.  

   
 

"그래 나 했다 어쩔래. 서방이나 아니나 좆도 아닌 것들하고 사는 것들이. 야, 아싸리 말해서 쓸 만한 놈 하나도 읎드라."
(p. 126) 

 
   

이 구절 읽고 데굴데굴 굴렀다. 이쯤되면 약간 모자란 여인네인가 싶기도 했다.  

알라딘에서 이 책을 농어촌 소설로 분류하는 모양이더라. 난 이런 소설이 참 좋다.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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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락방 2010-07-22 09: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그래도 한창훈은 [밤눈] 들어있는 단편집만 읽어봐서(근데요 아시마님, 그 단편집에서는 [올 라인 네코]도 짱이에요!) [홍합] 읽어봐야겠다 싶었는데 타이밍도 적절하지, 리뷰를 적어주셨네요! 읽어볼래요. 저도 지금 이 리뷰 읽다 뿜었어요.

인자 안 할라요.

(근데 지금 책 살라고 가보니 품절이에요. ㅜㅡ 땡스투도 눌렀는데..)

아시마 2010-07-22 16:49   좋아요 0 | URL
98년 수상작이고, 2008년에 다시 한번 찍어내긴 한 모양인데, 품절이더라구요. 그래도 문학상 수상작은 그럭저럭 팔리는 편이라는데, 흠.

뽐뿌질은 금물이예요. 저 [밤눈]들어있는 단편집 읽고 싶어서 얼마나 환장했는데요. ㅠ.ㅠ

오늘 정미경이랑 신경숙, 박범신책들이 와요. 4권 오는데 배송료만 6만원이래요. 책값은 5만원이었다는데. 우씨. 여튼 와요, 와요, 와요. 정미경과 신경숙과 박범신이라구요!

2010-07-22 18: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7-23 01: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7-23 08: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저절로 2010-07-22 09: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푸하하하하~ 진짜 내가 몬살아 아시마님땜시.
'난 이런 소설이 참 좋다'라니..하하하..(웃음이 안멈춰)
님이 더 능청시러븐거 알죠?

아시마 2010-07-22 16:44   좋아요 0 | URL
옴마나, 제가 뭘 어쨌다고 이러십니까요오오오오?

지는 그냥 이런 농촌 소설이 좋다는 말쌈이랑께라. 한창훈이만 좋은것이 아니고요, 이문구도 좋아하고 요새는 그 김종광이도 좋아라 허요.

진짜랑께라. 에파타님이 예전에 접신 박완서라고 하셨잖으요? 이문구 그 냥반도 접신의 반열에 올려줘도 갠찬혀요. 을마전에 김종광이 모내기 블루스 읽었는디 것도 솔찬히 괜찮았소. ㅎㅎㅎㅎㅎㅎㅎㅎ

아나, 진짜!!!

Ps. 이 책에 보면 말예요, 경상도 출신 중령댁이랑 여수 토박이 아줌마가 말싸움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경상도 사투리도 그대로 전라도 사투리도 그대로 어찌나 맛깔지게 싸우는지... 쓰면서 안헷갈렸을라나.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