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단은 이랬다.  

최근 우리가 출국 직전 사 놓은 아파트에 약간의 이슈가 생겼고, 남편과 나는 인터넷 검색을 시작했다. 다음 로드뷰 기능과 스카이 뷰 기능을 처음으로 제대로 이용해 본 우리 부부는 우와우와를 연발하며 여기 저기를 들여다보기 시작했다. 잠시 후, 남편은 남편의 노트북을, 나는 내 노트북을 붙잡고 각자 보고 싶은 곳을 들여다보기 시작한 것이다. 

그러다 울컥해 버리고 말았다.  

남편은, 우리가 새로 산 아파트의 주변이 어떻게 변해가고 있는지를 궁금해하다 로드뷰나 스카이뷰로 볼 수 있는 사진은 작년 겨울의 것이라는 것을 알고서는, 최근의 사진을 찍어 올려놓은 블로그나 까페를 검색하던 중이었고, 나는, 그곳과는 전혀 상관없는, 내가 8년을 살다 떠나온 그 동네를 스카이 뷰로 들여다보다 로드뷰로 들여다보다, 끝내는 울먹울먹하고 말았다. 

내가, 내가, 내가!
너랑 결혼을 왜 했는지 모르겠어어어. 

2008년, 우리 부부의 첫 집을 계약한 때는 9월, 추석 연휴가 끝난 직후였다. 집 계약을 했던 그날은 유난히도 날씨가 좋았다. 집 계약을 하고, 돌아오는 길에, 새파란 하늘을 배경으로 단풍은 자지러지는데 어이없게도 눈물이 났다. 그때도 나는,  

내가 너랑 결혼을 왜 했는지 모르겠어. 

라며 울먹울먹했다. 그 자지러지는 단풍을, 그 새파란 하늘과, 구불구불한 드라이브 코스를, 모두 버리고 가야한다는 슬픔이, 집을 샀다는 기쁨보다 훨씬 컸다. 새로 계약한 집이 마음에 쏙 들었음에도 그랬다.  

어린시절을 보낸 고향도 아니고, 특별한 연고가 있는 곳도 아닌데도, 그 동네를 나는 편애했다. 교통이 불편하고, 내가 살던 아파트는 낡았으며, 편의 시설은 형편없고, 근린 생활시설은 전무하다시피 없는 동네였다. 슈퍼를 한번 가려고 해도 버스를 타고 두정거장을 나가야 했고, 지하철은 당연히 없었으며, 월드컵이나 촛불집회가 있으면 오도가도 못하고 동네안에 갇혀있어야 하는 그런 동네였다. 그런데 나는... 그래서 그 동네를 사랑했다. 그런 단점도 편애의 이유가 되었다.  

단점만 있는 동네는 아니었다. 나의 살던 고향은 꽃피는 산골- 이라는 노래가 어울리는 동네였다. 서울 시내 한복판에 그런 곳이 있다는 건 아는 사람만 아는 은밀한 동네이기도 했다. 진달래와 개나리, 목련과 산수유로 봄이 시작되어 산벚과 아카시아가 흐드러지고 라일락이 피어나는 동네였다. 벚꽃이 질 땐 하루종일 온 동네에 하얀 꽃비가 내렸다. 비가오면 물소리가 들리고, 가을이 되면 하루종일 집안에서 단풍놀이를 즐길수 있는 그런 동네였다. 어떻게... 어떻게 그런 곳을 사랑하지 않을 수가 있을까.  

우리, 한국 들어가면, 새로 산 아파트는 세놓고 그 동네 다시 들어가서 살면 안될까. 

했더니 남편은 어이없다는 표정으로 너 혼자 가. 이런다. 그 동네 뭐가 그리 좋든? 난 하나도 안 좋드만. 이라는 타박도 덧붙여서. 

내가, 내가, 내가!
너랑 결혼을 왜 했을까, 내가! 

거기는. 

내 고향이란 말이야. 내 마음의 고향이란 말이야. 내가 나 혼자 내 고향 삼기로 마음 먹은 곳이란 말이야. 넌 수구초심이란 말도 모르니.   

내가. 

너랑. 

결혼을 왜 했을까, 내가. 

어쩌다 내가 여기까지와서 이러고 있니. 

아.


댓글(7)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꿈꾸는섬 2010-07-05 01: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고, 저도 가끔 그런 생각을 했었는데,,,,
왜 했겠어요. 사랑하니까 했겠죠.
마음의 고향이라는 말이 와닿아요.^^

아시마 2010-07-05 11:45   좋아요 0 | URL
요즘이야 좀 덜하지만, 여자들은 보통 결혼을 하면 삶의 터전이 바뀌잖아요. 이런 곳에도 경제 논리가 적용이 되어서 남편 직장 가까운 동네로 이사를 간다거나, 저처럼 아예 동네나 도시 수준이 아닌 나라를 떠나버려야 한다거나. 아, 돈 버는 놈이 장땡이라니까요. ㅠ.ㅠ 나도 돈이나 벌걸.

결혼하고 3년만에 그 동네를 떠나야 했을 땐 정말 뿌리가 뽑히는 기분이 들어서 몸이 아팠어요. 실제로 꽤 오래 앓았구요. 전 행동반경이 정말 좁은 인간이라서 그 동네에서 그렇게 떠나게 되면 특별한 일이 있지 않은 한 다시 놀러 오거나 할 수 있는 인간이 아니라는 걸 알고 있었거든요. 게다가 제가 사랑하는 것들은 놀러가서 느낄수 있는 것들이 아니라, 뿌리내리고 살고 있어야 느낄수 있는 것들이거든요. 어제와 다른 오늘의 나뭇잎 색깔이라든지, 바람의 갈피에 숨어있는 그런것들.

전 새로 정 붙이는 것보다 붙어있던 정을 떼는 걸 너무 어려워하는 타입이라(뒤끝 길고 질기고 구질구질한 성격이라...) 매년 새학기엔 한달쯤 눈물바람으로 학교를 다니는 애였어요. 새로운 친구와 교실이 마음에 들건 안들건 그런거랑 상관없이 말이죠. 저는 제가 좀 이상한 애라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저처럼 새학기가 고문인 사람들이 있다고 해서, 그건 좀 . 음. 안심했다고나 할까요. 에혀. 뭔 소린지.

그죠. 남편을 사랑하니 결혼했겠죠. 지금도 사랑하니 살고 있는 건데, 음. 하나를 사랑한다고 다른 하나에 대한 사랑을 포기해야 한다니, 더구나 남편은 아무것도 포기하지 않았는데! 말이지요. 이건 불공평해요. -_-;;;

아. 다시한번.
내가 왜 결혼을 했을까아아아아아아!

루체오페르 2010-07-05 01: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너무 마음이 절절하게 느껴져서 짠...하고 먹먹합니다. 몇번씩 보고있네요.

아시마님, 정들면 고향...이란 말도 있잖아요. 섬님 말씀처럼 사랑하는 분과 함께 있다보면 그건 그거대로 마음에 들어갈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그리운 고향동네도 꼭 인연이 있으니 함께할수 있겠죠. 너무 쉽게 이야기해서 죄송합니다. 이럴때 드는 마음은 그냥 가만히 안아드리고 싶다 입니다.^^;

아시마 2010-07-05 11:52   좋아요 0 | URL
우선, 이 썩을 나라엔 정이 안붙어요. -_-

안아주신다니 뜬금없이 생각이 났는데요, 예전에 시베리안 허스키(맞나요, 루체님의 사진? 아니면 알래스카 말라뮤트 인가요? 그 둘이 어떻게 다른지 전에 들었는데 다 까먹었음.)를 안아본 적이 있는데, 어찌나 폭신하고 좋던지 말이지요. 굉장히 포근해서 금방이라도 잠이 들 것 같은 그런 느낌이었어요. 루체님이 안아주신다는 게 그런 느낌이라면, 네, 위로가 될 거예요.

가끔 사람은, 특별한 일은 없었지만 위로가 절실히 필요한 순간이 오기도 하잖아요.
감사합니다. ^^

마녀고양이 2010-07-05 16: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디쯤에 사셨는지 대충 감이 오긴 하는데,, 확실치는 않네요.

그런데..... 내가 왜 결혼했을까 라고 외치시는 부분에서...
제가 그만 빙그레 웃어버렸어여. 아 죄송해요. 기분 상하지는 않으시겠죠.
그렇게 말씀하시는 아시마님이 너무 이뻐여. 아마
인도네시아를 떠나오실 때, 또 슬퍼하시지 않을까 하는 생각두 들구요. 주위를
이쁘게 가꾸시는 분 같아서요. ^^

아시마 2010-07-05 23:37   좋아요 0 | URL
어딘지를 아신다면 님도 아마 그곳을 사랑하지 않으실까요. ^^
뭐, 사실 어딘지 빙빙 돌리면 뭐하겠어요. 제가 살던 동네는 종로구 평창동이었고, 제 나와바리(ㅎㅎㅎ)는 평창동 부암동 구기동을 위시한 구시가들이예요. 사직동과 청운동 효자동과 가회동 삼청동 계동 북촌 등등도 제 놀던 옛고장이고, 북악스카이웨이는 저의 최고의 드라이브 코스였으며 인사동 을지로 명동 종로 바닥이 제 데이트 코스였더랬지요. 그 주변에 포진해 있는 경복궁 덕수궁 창덕궁 등등은 제 앞마당이었구요. 명동과 인사동 등지의 유무료 주차장과 절대 단속되지 않는 특별한 비장의 주차공간도 꿰고 있었는데요. 롯데백화점 본점에서 주차를 쉽게하는 법도 알고 있었고, 가끔 남편을 만나기로 한 날 그 복잡한 을지로 한 가운데에서도 30분 정도는 너끈히 차를 정차시켜놓고 기다릴 수 있는 곳도 알고 있었어요. 그래요, 어떤 사람에겐 그따위건 당연히 별것도 아닌 거 아냐, 라고 할 수도 있지만 지독하리만큼 길눈이 어둡고 거리감각이 없는 저에게는 그정도면 정말 대단한 거라구요. 전 종로구와 중구를 제외한 서울의 어느곳도 그만큼 알지 못해요. 그만큼 정도가 아니라, 아예 몰라요. 네비게이션의 도움을 받아도 빙빙 돌고 헤매기만 하죠.

자아, 제가 버려야 했던 것은 그런 것들이예요. 효자동에서 세검정으로 들어갈때 말이죠, 자하문 터널을 넘지않고 청와대 옆길을 지나 청운동 고개를 넘을때, 새파란 하늘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단풍이 얼마나 예쁜지, 이건 정말 봐야만 알아요. 세검정 삼거리에서 홍제동 방향으로, 흥선대원군의 옛 별장이었다던 석파랑이 있고, 그 뒤로 있는 암산이 얼마나 아름다운지도 이건 정말 말로는 설명이 안되구요. 늦은 밤 평창동에서 바라보는 북악산의 능선을 따라 불이 밝혀진 북악 스카이웨이의 불빛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아! 정말 제가 버리고 온게 뭔지, 뭔지, 정말이지, 내가, 내가, 내가!
결혼을 왜 했냐고, 내가아아아아아아!

마녀고양이 2010-07-06 08:56   좋아요 0 | URL
거기일거라 생각했어요.
아시는 분이 아시마님과 비슷한 말씀을 한적 있어서. ^^

저두 홍대 앞에서 오래 살았는데, 아시마님과 비슷한 얘기를 할 수 있을거 같아요. 슬쩍 주차하는데도 알고 있고, 구석진 맛난 곳도 알고 있고,, 이런거.
딸아이와 홍대를 동네 삼아 산책하곤 했으니까요.

하지만 요즘 홍대는 너무 변해서... 절레절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