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반적인 영화 완성도가 높지는 않지만 대사의 힘이 엄청나게 좋다. 몹시 웃었는데 그 웃음의 진원지를 보면 슬프다. 즉 웃픈 영화. 마약강력반 형사팀이 정의 구현이라는 뜬구름 같은 목표보다는 하나의 직업군으로 설정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박봉에다가 칼 맞을 가능성은 언제나 있고, 근무 환경은 열악하기 이를 데 없다. 잠복근무를 하게 되면 잠을 못 자는 건 말할 것도 없고, 화장실도 제대로 못 간다. 영화는 추격전으로 시작하는데 전혀 근사하지도 멋있지도 않다. 건물의 창문을 깨고 기습하면 박봉에서 창문 수리비를 걱정해서 창문을 깰까봐 조심하고, 도로에서 추격전 벌이다 16중 추돌 사고를 일으킨 장본인이 돼서 사고 보험료 걱정한다. 기존의 액션 영화들이 깔끔하고 유려한 집단 액션에 집중했다면 영화 초반에 이런 지극히 현실적인 액션으로 루저같은 모습은 재미없을 수가 있지만 유머가 있다. 마땅히 예측할 수 있는 장면을 찌질하게, 실은 극사실주의적으로 묘사하면서 미친 듯이 웃게 만든다.
경찰 조직의 위계는 어마 무시하고, 실적주이다. 복지 없는 건 당연하고,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범인을 잡아야 능력 있는 형사로 인정받는다. 가정이 있는 형사라면 상황은 더 힘들어진다. 어린 딸의 한때 소원은 용의자가 되는 것이었다고 한다. 용의자가 되면 범인 잡느라 집에 안 들어오는 아빠를 자주 볼 수 있을 거라는 생각에서. 이런 대사는 그냥 나오는 게 아니라 현실에 밀착한 깊은 이해가 있어야지 나올 수 있다.
2.
잠복근무지는 손님이라고는 형사들밖에 없는 치킨집이다. 치킨집 사장은 치킨집을 팔고, 잠복근무를 위해 인수한 치킨집을 갑자기 형사들은 운영하게 된다. 설상가상으로, 아님 전화위복으로, 왕갈비 양념을 한 치킨이 대박맛집이 되어 버린다. 형사들은 칩거한 마약 책 두목을 잡기 위해 치킨을 파는데 매일매일 놀라울 정도로 매상이 오르고, 어떤 직업이든 요구되는 성실함과 책임감을 장착한 형사들은 치킨을 파는데 본의 아니게 최선을 다하게 된다. 그러면서 이어지는 웃음 코드인데 닭을 튀기면서 기름에 끊임없이 팔을 데이고, 양파 4봉을 까면서 눈물을 흘리는 일은 마약거래 일당을 소탕하는 일만큼 어려운 점이 많다. 둘 다 극한직업이라고 할 수 있겠다. 나중에 형사반장이 이런 말을 한다. "네가 모르나 본데 우리 소상공인들은 X나 목숨 걸고 하고 있다." 이런 말이 간지나는 액션을 펼쳐야 하는 형사라는 캐릭터 입에서 나오는데 현재의 상황을 담을 수는 있는데 적절한 타이밍에 배치해서 웃음으로 승화하는 시나리오라니...!
그럭저럭 생계를 유지하는 것처럼 보이는 일에도 모두 진심과 최선이 들어가 있기 마련이다. 치킨집 대박은 진심과 최선을 다른 방식으로 보여주었다. 목표한 일(범인 소탕)에 능력없어 보이는 이들이 부수적인 일(치킨집)에 매진하는 것 같은 착시. 사람 일은 들여다보면 이런 식이다. 원하는 걸 하다보면 원하지 않는 일로 풀리는 일이 종종 있다. 모두 목표를 성취한다면 이 세상은 유망 직업군에만 쏠릴 것이고, 재앙이 펼쳐질 것이다. 과녁에서 탈락한 이들이 걷게되는 예기치 못한 여러 가지 스펙트럼으로 세상은 다양해지고, 풍요로워진다고 말하면 욕 먹으려나...영화는 해피엔딩이다. 닭집 전국 체인으로 진짜 사업을 해 보려고 할 때, 닭집의 운명이 밝혀진다. 마약운반책으로 사용되는 걸 발견하는데, 이 시점은 바로 닭집으로 흥해보자고 마음을 다잡을 때이다. 결국 마약거래상을 일망타진하고, 승진도 하고, 사랑도 샘솟는다. 그래, 영화니까.
3.
후반부는 간지나는 액션이 나온다. 고로 약간 지루하다. 서사는 영화려니 하고 보면 그럴 수 있다. 어차피 코미디물이므로.
4.
균신이 마약거래상 보스로 등장한다. 정보를 전혀 모른 채 봤는데 오랜만에 본 균신은 마르고, 역시나 연기는 신이다. 진지한 표정으로 얄팍한 말투인데 변덕스럽고, 의리 없는 보스의 이미지다. 보디가드가 자신을 위해 열일하고 있을 때 혼자 배 타고 도망가고, 싸움 못하고. 이런 현실 캐릭터에 얍삽한 이미지를 연기한다. 정말 그럴 것처럼.